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건강도시1위로 뽑힌 광주광역시! - 빛창

여러분, 광주에 대한 기쁜 소식을 알게 되어 이렇게 포스팅합니다^^
기쁜 소식은 무엇이냐!! 바로, 광주가 건강도시 1위로 뽑혔다는 사실이에요.

건강도시란,
도시의 물리적, 사회적 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사회의 모든 구성원이 상호 협력하여 시민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가는 도시라고 합니다.
(출처 : 건강도시 홈페이지)


몇일전 16개 시도의 건강순위를 조사했는데 그중 광주가 건강도시 1위로 뽑혔다고 하네요.
먼저 시도의 건강순위를 조사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평가목적]

국민건강증진을 위해서는 중앙정부 못지않게 지자체의 노력이 필요하나, 종합적이고 비교가능한 정보와 체계적인 분석이 미흡하므로 조사를 하게 됐으며, 순위 자체보다는 취약한 점을 파악하고 매년 개선여부를 확인하는 데 평가의 목적이 있다고 해요.



[광주광역시(2009년 기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가 정말 건강지수가 높은 곳이란 사실이 새삼 와닿습니다. 실제로 광주는 다양한 복지정책부터 문화혜택까지 누릴 수 있는 도시랍니다. 생활 속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제공 받고 있는 것 같아요. 물론, 깨끗한 자연이 함께 했기 때문에 더욱 건강지수가 높은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스트레스 안받고 살 수 있는 건강도시 광주에서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좀 알아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료출처 : 광남일보

 

광주는 다양한 문화행사들이 열리고 있는데요 광주문예회관은 남도소리 상설무대 기획공연으로 ‘제1회 빛고을 타악페스티벌’이 열린다고 합니다. 15일 오후 7시 30분 광주문예회관 대극장에서 열린다고 하니 시간되시는 분들은 참여하셔도 재밌을 것 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료출처 : 광남일보

 

이번에 열린 2011광주디자인비엔날레에서 시민 참여프로그램의 하나로 추진되는 ‘주말콘서트’에 참여할 민간문화예술단체 및 예술동아리를 30일까지 모집한다고 해요. 무조건적인 문화제공이 아닌 시민들이 참여하고 어울릴 수 있는 무대가 많이 있기에 더욱 활기찬 광주시민들의 모습이 만들어지지 않나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 더더욱 건강도시광주의 모습이 확고해질 것 같은 예감이 듭니다.

몇 개 알아보진 않았지만 광주시에서 건강도시광주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어요^^ 광주에 살고 있는 제가 참 뿌듯하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