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회 광주세계김치축제가 1118일부터 1122일까지 5일간 남구 임암동 김치타운에서 열리는데 18일 오후 2시 개막행사가 열렸으며 식전행사로 광주남구오카리나 합창과 서영무용단의 공연이 펼쳐졌습니다. 또한 올해는 김치축제와 김장대전을 통합해 남부지역 배추, 무 등 김장재료가 나오는 때에 맞춰 치러지며 김장대전은 129일까지 진행합니다.





김치축제위원회는 이를 위해 김장의 주재료인 배추를 지역 생산농가와 계약 재배해 김장재료를 조달하고, 식품안전기준인 해썹(HACCP)인증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 김치업체가 이를 가공 납품토록해 관련 산업을 활성화하고, 소비자는 안전하고 맛있는 전통발효 광주김치를 믿고 구입할 수 있게 할 계획이라 합니다.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 직거래장터와 농·축산품 홍보 판매장 등도 확대 운영되며 또 김치명품 마켓과 빛고을 먹거리 장터, 투게터 청년 플리마켓, 푸드 트럭, 찰떡궁합 김치맛 코너 등도 열립니다. 이곳에선 광주 김치와 팔도 명품 김치를 맛보고 구매할 수 있으며 현장 김치택배 서비스도 운영되며 빛고을 농·틀산물 한마당에서는 광주를 대표하는 다양한 농산물 등이 전시, 판매됩니다.





부대 행사로는 김치캐릭터 만들기, 사진공모전, 국제 김치 콘퍼런스, 시식체험, 문화행사 등 모두 9개 부문 50여 종의 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지며 김치타운 내 김치박물관 1층에서는 세계 김치 스토리와 역사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특별전이 마련되고 세계 김치홍보관에서는 세계 각국의 김치 등 절임류 음식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세계 12개국 유명 셰프 초청 요리대회도 열리는데 축제 기간 프랑스·중국·이탈리아를 비롯한 12개국 25명 이상의 유명 셰프들이 김치응용 요리솜씨를 겨루며 외국인 셰프들은 광주김치 명인들로부터 '광주 김치 노하우'를 전수받는 등 김치의 세계화를 위한 각종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됩니다.





대한민국김치경연대회도 열리는데 1994년부터 매년 대통령상 수상자를 배출하는 김치축제의 메인 행사로서 세계 유네스코 문화유산에 등재된 김장문화의 활성화를 위해 시민을 포함한 모든 국민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어린이 김치투어, 야채 캐릭터 페이스페인팅, 아기 메주만들기, 배추꽃 천연염색, 김치골들벨 게임랜드, 김치 먹방 토크 콘서트 등 유·무료 체험·문화행사도 풍성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Posted by 무성한 연못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