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경제]광주시, 車 100만대 사업 산업계 의견 수렴


광주시, 車 100만대 사업 산업계 의견 수렴

- 사업설명회에 지역 기업인 등 200여 명 참석 ‘관심’

- 제시된 의견 최대한 반영해 세부 실행계획 수립


광주광역시는 지난 9일 (재)광주그린카진흥원 대강당에서 자동차 100만대 조성사업 정부 예타 통과에 따른 세부 실행계획 수립에 앞서 지역 자동차부품산업계의 의견 수렴을 위한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 사업설명회’을 개최했습니다. 이날 설명회에는 150여 개 기업 및 유관기관의 관계자 200여 명이 참석했고, 광주뿐만 아니라 타 지역 기업체 관계자도 참석해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에 거는 산업계의 관심을 반영했습니다.


자동차 100만대 조성사업은 올해 하반기부터 2021년까지 3030억원의 사업비가 투자되는 대규모 국책사업이며, 자동차 전용 산단조성과 친환경자동차 유망부품 기술개발, 부품기업 지원 인프라 조성, 기업지원 및 인력양성 등으로 구성됩니다.  이날 광주시는 ‘광주 자동차산업밸리 조성계획’을 발표하고, 이어 시 출연기관인 광주그린카진흥원에서 ‘자동차 100만대 사업’의 전반적인 구성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이어 광주시 손경종 자동차산업과장을 비롯한 광주테크노파크 최전 센터장, 그린카진흥원 명광재 팀장, 자동차부품연구원 송종호 센터장, 한국광기술원 주재영 센터장, 전자부품연구원 이상택 책임연구원 등 실제로 100만대 사업 기획에 참여한 전문가들이 나서 사업 및 기타 자동차산업 현안에 대한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석자들은 자동차 100만대 사업이 지역 기업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추진체계 마련과 기술개발 선정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특히, 자동차 100만대 사업의 명칭 변경 소식에 따른 지역민들의 우려에 대해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예타 통과 추진 동력을 잃지 않기 위해 사업명칭을 유지할 수밖에 없었지만 예타가 통과한 지금은 실질적인 사업의 성격에 맞게 사업명칭을 변경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업명칭 변경은 8월말까지 산업부와 기재부의 협의를 통해 내년도 예산 반영시에 ‘친환경자동차 부품클러스터 조성사업’의 명칭으로 정부예산안에 포함시킬 예정입니다.


광주시 관계자는 “자동차 100만대 생산기지 조성사업의 최종 목표는 지역 부품업체를 육성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다”며 “설명회에서 주신 의견은 사업에 최대한 반영해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할 것이고, 추후라도 언제든지 다양한 제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광주시는 지난해부터 위원회, 협의회, 포럼 등 11개에 달하는 협의체를 운영해오면서 지역 기업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왔으며 올 6월부터 지역 부품기업들과의 5차례의 조찬회의를 통해 기업들의 생산활동에 요구하는 현안문제에 대해 적극 청취해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