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이슈]광주시, 봄꽃 전시회 개최


“광주호 호수생태원 봄꽃이 활짝”
광주시, 봄꽃 전시회 개최
- 내달 13~22일, 초화류․허브류 등 2만3000본 선보인다
- 호수생태원 자원 활용한 테마정원 전시, 주민참여 꽃밭 조성․체험교육도 진행



광주호 호수생태원에서 봄꽃의 향연이 펼쳐집니다.
광주광역시는 사람이 살기 좋은 도시, 거리마다 사람이 사는 따뜻한 정이 넘치는 시민이 함께하는 정원도시 조성 붐을 위해 오는 5월13일부터 22일까지 시가문화권의 한축인 광주호 호수생태원 일원에서 봄꽃 전시회를 개최한다고 26일 밝혔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호수생태원과 인근 나대지에 심은 초화류 허브류 등 2만3000본과 주민이 참여한 텃밭과 꽃밭을 선보입니다.

■ 호수생태원 꽃 전시
전시는 ▲기존 호수생태원의 자원을 활용한 ‘호수생태원 초록 전시’ ▲테마별 봄꽃 전시 ▲소정원 시범 전시로 구성됩니다.

‘호수생태원 초록 전시’는 기존의 야생화원, 습지원, 작약원, 버드나무생태원, 메타세쿼이아 숲 주변에 꽃장포 등을 심고,

테마별 전시는 왕버들나무 옆 나대지에 장미원, 허브원, 다육이원, 야생화원, 초화원 등 5개 테마원과, 생태원 진입광장에는 무등산 입석대를 형상화한 입석대 꽃탑, 지게 조형물, 초가집 항아리, 우산 조형물 등 꽃 상징물을 배치해 볼거리를 제공합니다.

오밀조밀 소정원 시범 전시는 호수생태원 느티나무 광장에 암석가든, 혼합가든, 채소가든을 조성해 새로운 정원형태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 주민참여 생태체험장 조성
잡초로 우거진 나대지는 충효동 성안․수리․평촌 3개 마을 주민 중심으로 도라지, 쑥갓, 토마토 등 20여 종의 채소를 심고 가족꽃밭을 만들었다. 앞으로 주민들이 김매기, 관수, 계절별 채소(화종) 교체 작업 등을 하며 직접 관리할 계획입니다.

■ 교육 프로그램
호수생태원의 자연생태와 충효마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 프로그램도 마련됩니다.
충효동일대와, 환벽당일원, 호수생태원을 아우르는 문화해설과 생태원의 생태학습, 지구․환경에 대한 영상교육, 지질구조를 시연하는 ‘오물조물 나만의 지질구조 만들기’ 체험행사가 열립니다.
※ 문화해설 : 당일 신청 가능, 푸른도시사업소(062- 613-7891)
조물조물 나만의 지질구조 만들기 체험 : 무료, 무등산지질공원 홈페이지, 모바일앱 신청, 푸른도시사업소(062-613-7851)

광주시는 이번 전시회를 시작으로 호수생태원과 주변에 꽃창포 등을 심어 야생화단지를 확대 조성하고, 1년에 두차례로 나눠 봄꽃․가을꽃 전시회를 개최한다는 계획입니다.

한편, 광주시는 2015년을 정원도시 원년의 해로 삼아 기존 나무심기사업에서 도심생활권에 꽃과 함께 정원을 가꾸고, 향유하는 광주형 도시정원조성을 목표로 가로경관 개선에 힘쓰고 있습니다.

노원기 시 공원녹지과장은 “정원도시는 꽃과 문화와 예술을 접목하는 생명체의 종합예술이다. 여러 요소가 다양하게 어우러진 다시 찾고 싶은 매력 있는 도시를 만들어 가는 과정으로 행정 기관은 도와주고, 시민이 주도적으로 나만의 정원을 만들어 이웃과 공유하는 것이 정원도시의 핵심이다.”며 “공동체형 도시정원으로 발돋움하는데 시민들이 적극 참여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