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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려라 광주/정보

[광주 KTX] KTX 개통, 무엇이 달라질까요?

 

광주광역시 공식 블로그 광주랑의 블로그지기 입니다 ^^

모두들 맛점 하셨나요? ㅎㅎ

 

오는 4월 1일, 호남 고속철도가 개통된다는 사실, 모두 알고 계시죠?

오늘은 KTX에 대해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게 되는지 꼼꼼히 살펴보면서 포스팅을 진행할게요~ ^^

 

아무래도 이번에 개통하는 호남 고속철도의 가장 큰 효과는

수도권과의 접근성 향상이 아닐까 합니다 ^^

고속철도는 이미 10년도 더 지난 2004년에 개통되긴 했지만,

호남권역에는 고속선로가 없어서

고속철도의 혜택을 받지 못했었죠 ㅠㅠ

그래서 서대전 이후 부터는 고속열차가 시속 150~220km의 저속운행으로

고속철도 시대를 실감하지 못했었는데요,

 

이번에 호남 고속선이 개통되면, 호남권도 진정한 의미의 KTX 시대를 맞이하게 되므로

이 또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요~

 

광주 송정역에서 용산까지 최단 1시간 33분만에 주파하는 호남선 KTX는 기존에 있던 선로에 대비했을때

1시간 47분 이상이 단축되구요, 목포까지는 2시간 15분만에 연결되어 54분 이상의 시간을 아낄 수 있어요~

 

여러분이 조금 더 편하게 보실 수 있도록

블로그 지기가 나름 표를 만들어 보았어요 ^^ 

 

 

이렇게 비교해보니 얼마나 시간이 단축되었는지 실감이 나시나요? ^^

 

이 밖에도  많은 변화가 있어요~

KTX는 주말을 기준으로 68회 운행되는데요,

용산~광주송정은 16회,

용산~목포는 32회,

용산~여수엑스포는 20회로 총 68회로 운행 횟수가 늘었답니다~ ^^

 

덕분에 광주 송정은 현재보다 4회 증편된 48회,

목포는 8회 증편되어 32회,

여수 엑스포는 2횧 증편되어 20 회로 운행됩니다~

 

게다가 운행 횟수가 늘어나면서 공급좌석수도 대폭 늘어났답니다 ^^

호남고속철도 1일 공급좌석은 주말을 기준으로 3만 2320석에서 4만 2194석으로

130%가랑이 증가했어요~

 

호남선의 경우는 8786석에서 3만 1338석으로,

전라선은 6534석에서 1만 856석으로 증가했어요 ^^

하트3

 

또한, 이번에 KTX호남선 시승식시 잠시 설명드렸던것처럼

신형 KTX는 기존 KTX에 비해 안전성과 편의성도 엄~청 좋아졌어요 ^^

신형 KTX는 베이지색 몸체에 레드와인색으로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하고 있어요~

자태가 정말 곱죠? ^^

 

 

편의시설 얘기 안하고 넘어갈 수 없죠 ^^

KTX산천 같은 경우는 일반실 좌석 무릎공간이 200mm에 불과해

약간 좁은 느낌이 있었지만,

신형 KTX는 이보다 57mm이 더 넓어져 좀  더 여유로운 공간을 확보했답니다 ^^

등받이 또한 기존에는 좌석 바닥을 앞으로 당겨 좌석을 눕히는 방식이었지만,

뒤로 젖힐 수 있도록 개선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혹시 모를 비상상황에 대비해

안전장치도 강화되었는데요,

제동력 확보를 위해 최첨단 3중 제동시스템을 채택하고,

모든 객실에 화재감지장치를 비롯한 안전장구를 설치했답니다 ^^

 

편리하고 안전한, 그리고 더 빨라진 KTX호남선,

이제 4월 1일부터는 광주 송정에서 서울 용산까지,

반나절 생활권이 되지 않을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