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교통카드 하나로 전국 버스·지하철·철도·고속도로 ok

 

 

 

 

 

 

오는 7월부터는 광주지역 교통카드 한페이카드로 전국 버스, 지하철,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광주광역시는 오는 7월부터 한페이카드 하나로 전국 어디서나 버스, 지하철, 철도, 고속도로를 이용할 수 있도록 교통카드 전국 호환을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교통카드 전국 호환은 한 장의 교통카드로 시내버스는 물론 기차와 지하철, 고속버스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광주시는 지난해 9월 전국 16개 시·도가 참여한 전국 호환 교통카드 실행 협약을 체결하고, 11월과 12월에 각각 한국철도공사, 이비(인천 경기, 충남, 강원지역 교통사업자)카드와 상호 정산 협약을 체결했다.

 

이달 중에 마이비(부산, 충북, 경남지역), 한국스마트카드(서울, 대전, 포항, 제주지역)와도 교통카드 전국호환을 위한 정산 협약을 체결키로 해 모든 교통카드 사업자 간 상호 정산 협약과 시스템 개선 작업이 완료되는 7월에는 전국에서 교통카드 하나로 시내버스, 기차, 고속버스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한편, 광주지역 한페이카드는 이미 20114월부터 전국 호환을 위한 표준 sam(표준지급모듈)을 설치하고, 201111월부터 전국 주요 고속도로에서 통행료 지급에도 사용되고 있었지만, 다른 지역 교통카드 업체의 전국호환시스템 개선작업 지연 등으로 지금까지 전국 호환이 되지 않고 있는 지역이 있다. 특히 서울에서는 t머니카드와 캐시비 카드만 사용되는 실정이다.

 

광주시는 이를 해소하기 위해 올 1월에는 한국철도공사, 금호 터미널() 등이 참여하는 교통카드 전국호환 실무 tf팀을 구성하고 현재까지 회의를 개최해 다른 지역 사업자 전국호환 시스템 개선작업이 완료 예정되는 7월에 맞춰 광주지역 교통카드가 전국 어디서나 사용될 수 있도록 박차를 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