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자원봉사로 따뜻한 광주를 만들어 나가는 광주광역시 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를 통해서 자신의 재능기부도 하고 어려운 사람들에게도 물질적인 도움이 아니라 이렇게 작은 봉사와 노력을 통해서 행복감을 줄 수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자원봉사센터장인 임형순님의 말에 의하면 행복은 사람과의 좋은 관계에서 온다고 합니다. 다른 사람과 소통하고 교류하고 인정하고 배려하는 것이 나눔입니다. 다른 사람과의 좋은 관계를 맺는 가장 최고의 방법은 자원봉사에 참여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합니다.

 

조사에 의하면, 광주 시민 19세 이상 성인 55.8%가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해본 경험이 있으며, 현재 참여하고 있다는 응답이 20.4%로 많은 시민들이 자원봉사에 참여 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광주의 자원봉사 저력은 시민들의 의식 속에서 날로 발전하고 있으며, 시민이 행복한 광주공동체 건설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에서는자원봉사로 행복한 광주공동체 실현을 위한 중점추진과제로 풀뿌리 자원봉사 단체 및 자생모임 인큐베이팅, 자원봉사자 40만명 확충 을 위한 시구 자원봉사센터와 자원봉사 유관기관들과의 연대협력사업, 민주인권평화 도시에 걸 맞는 특색자원봉사 추진, 광주광역시자원봉사 중장기 계획 수립을 통한 비전과 발전전략 모색 등을 147만 광주시민과 함께 만들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구 자원봉사센터는 아시아를 대표하는 거리문화축제인 추억의 7080 충장로 축제 현장을 방문, 봉사활동중인 자원봉사자를 격려했습니다.

 

 

빛고을대학생봉사단은 광주월드컵경기장에서 광주FC 서포터즈 봉사활동을 실시했습니다.

광주FC와 수원FC의 축구경기가 열린 이날, 대학생봉사단 200여명이 참여해 행사장 안내, 질서유지, 응원과 더불어 경기장내 환경정화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봉사활동을 하면서 학생들은 대학별 자원봉사를 통한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우의를 다지는 모습입니다.

 

광주광역시·구 자원봉사센터와 광주광역시남북교류협의회, 광주재능기부센터, 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광주시의회 기자실에서 손으로 만드는 평화, '남북어린이와 함께 하는 따뜻한 겨울나기 캠페인' 기자회견을 열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뜨개질을 통해 모자와 목도리를 만들고 겨울내의 등을 기증받아 북한의 아이들이 따뜻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북한 어린이에게 전달한다는 내용입니다.

 

 

 

광주에서 개최되는 제12차 세계한상대회를 앞두고 자원봉사자에 의한 성공개최를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가 열렸습니다.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에서 가진 이날 간담회에는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 광주관광컨벤션뷰로, 광주광역시국제협력과, 마이스코리아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 자원봉사센터에서는 자원봉사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10월에는 독감예방접종 업무지원 자원봉사자, 강정마을 책 모으기 프로젝트 책 정리, 충장축제 7080체험마당, 귀일 민들레집 자원봉사자, 시은요양병원 웃음치료 자원봉사자를 모집하였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자신이 자원봉사에 대한 애정과 소중함을 느낄 때 광주광역시 자원봉사센터에 자원봉사신청을 하면 연계해서 자원봉사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또한 기관에서 자원봉사자가 필요한 경우 자원봉사센터를 통해서 봉사자를 소개받을 수 있어서 서로간의 원활함을 주고 있습니다.

 

광주시내 노인전문요양원, 지역복지 아동센터, 사회복지관 등에서 자원봉사자를 필요로 하는데 관련 기관을 연계하고 이곳에서 다양한 재능을 갖고 있는 자원봉사자를 수요처를 찾아서 연결해주고 있어 무척 효율적입니다.

작은 사랑과 관심 나눔은 개인의 노력과 행동에서부터 시작되는데 이렇게 자원봉사센터를 통해서 서로간의 관계를 다지고 약자를 도와주고 배려를 통해서 더욱더 따뜻한 광주광역시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광주광역시자원봉사센터

홈페이지 : http://nanum.gjcity.net/

 

(502-270) 광주 서구 내방로111 광주광역시청 4  ☎ 062-613-5607

담당자 : 광주광역시 센터관리자    E-mail : gjvc@hanmail.net   FAX : 062-613-55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