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본격 ‘폭염’ 따른 시민 건강수칙 발표

 

 

광주시, 본격 ‘폭염’ 따른 시민 건강수칙 발표
- 두달간 온열질환자 13명 발생, 한낮 야외작업․활동 자제 당부
(건강정책과, 613-3330)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가 지난 6월2일부터 응급의료기관 21곳을 통해 운영중인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감시체계’ 결과, 7일 현재까지 열실신 4명, 열탈진 4명, 열경련 3명, 열사병 2명 등 총 13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됐다.


 

     ※ 폭염 감시체계 : 광주 21개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운영중임


 

온열질환자 발생 사례를 보면,


 

  - 남자가 10명(76.9%)으로 여자(3명)보다 많았고, 연령대는 30대가 4명(30.7%)으로 가장 많았다.
  - 발생 시간대별로는 오후 3시~ 오후 6시까지 5명(38.5%)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 발생 장소로는 실외가 11명(84.6%)으로 실내 2명(15.4%)보다 5배가량 많이 발생했고, 실외에서도 작업장, 논밭이 상대적으로 폭염에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관련, 광주시는 7일부터 폭염경보가 발령됨에 따라 폭염에 취약한 독거노인과 고혈압, 심장병, 당뇨 등 만성질환자는 특별히 건강관리에 주의해줄 것을 당부했다.


 

폭염이 집중되는 낮 12시부터 오후 5시 사이에는 되도록 실외활동을 자제하고, 불가피하게 실외 활동과 작업을 하는 경우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를 해야 하며, 주변에서 온열질환자 발생이 의심되면 즉시 119로 연락해 반드시 응급처치를 받아야 한다.


 

폭염 시 건강보호를 위한 예방수칙은 △식사는 가볍게 하고 충분한 양의 물을 섭취한다 △땀을 많이 흘렸을 때에는 염분과 미네랄을 보충한다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는다 △무더운 날씨에는 야외활동을 삼가며 햇볕을 차단한다 △가급적 실내에서 활동하며 냉방기기를 적절히 사용하며 실내온도를 적정수준(26~28℃)으로 유지한다 △자신의 건강상태를 살피며 활동의 강도를 조절한다 △주변 사람의 건강을 살핀다 △주정차된 차에 어린이나 동물을 혼자 두지 않는다 등이다.


 

광주시는 하절기 무더위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9월까지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감시체계’를 더욱 철저히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