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강운태 시장, 국방장관 만나 5․18 북한군 개입설 사실무근 확인

강운태 시장, 국방장관 만나 5․18 북한군 개입설 사실무근 확인
- 국방부 입장 확인 요청에 30일까지 공문 회신키로
- 광주 군비행장․평동 포사격장 이전 등 협의
(창조도시정책기획관실, 613-2320)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은 30일 2019년 세계수영선수권 대회 유치 활동을 위한 러시아 방문에서 귀국하자마자 곧바로 국방부를 방문해 오전11시 김관진 국방부 장관과 면담하고 5․18 역사왜곡 공동대처 등 광주시와 국방부와 관련된 현안에 대해 협의 및 건의했다.


이 자리에서 강 시장은 5․18민주화운동에 대한 북한군 개입 주장에 대한 국방부의 분명한 입장을 확인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대해, 김 장관은 ‘과거사 진상위원회’에서도 이미 밝힌 바 있듯이 북한군이 5․18광주민주화운동에 개입했다고 하는 것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는 것을 확인했다.


이에 강 시장은 국방부의 분명한 입장을 공문을 통해 광주시에 통보해 달라고 요청했고 김 장관은 기꺼이 30일 중에 통보해 주겠다고 확답했다.


이로써 북한군 특수부대 600명이 5․18광주민주화운동에 개입했다고 하는 일부의 허무맹랑한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님을 국방부장관으로부터 공식 확인받게 돼 이 문제를 법적 처리하는데 좋은 자료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이어 강 시장은 군 전투비행장을 광주와 대구, 수원 등 3개 도시를 동시에 처리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1전투비행단 여유 부지 일부를 시민을 위한 체육부지 시설로 활용하는 방법, 2년여 동안 협의를 지속해왔던 평동 포사격장 이전 문제에 대해 협의했다.


이에 대해 김 장관은 원칙적으로 강 시장의 제안에 동의하는 입장을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