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 강운태 시장 민선5기 상반기 공약이행 평가 최우수

강운태 시장 민선5기 상반기 공약이행 평가 최우수
주민소통․웹소통 분야는 SA(Superior A)등급 받아





강운태 시장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대표 강지원) 주관 민선5기 공약사항 이행 중간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에 해당하는 “종합 A등급”을 받았다.
이번 평가는 민선 5기 전반기 동안 ①공약의 목표 달성분야 ②   이행완료분야 ③주민소통분야 ④웹소통분야 ⑤일치도 분야 등 5개분야에 대하여 36명의 외부 민간전문가 그룹으로 평가단을 구성하여 평가하였다. 
평가결과, 강운태 시장 97개 공약 중 완료공약은 24.7%(24개)이며 정상추진 공약은 73.0%(71개)로 평가되었다.
 ※ 공약 이행률(97건 평균) : 63.5%
     공약 완료율(97건 중 24건 완료) : 24.7%
특히, 5개 분야중「주민소통분야」와「웹소통분야」에서는 광주시가 최고 등급인 SA등급을 받았다.
이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공약관리조례 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며(현재, 행자위 계류중) ‘11. 4월부터「공약이행평가단」을 운영하면서  시민의 입장에서 공약실천을 평가한 후 그 결과를 홈페이지 공개하는 등 적극적인 주민 소통행정을 추진한 결과다.
「웹소통분야」에서도 시민들이 ‘추진일정, 예산계획, 연차별 목표’ 등 공약 추진상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 첫화면에 상시 게시하면서 연 4회이상 업데이트하여 시민들에게 상세하게 알린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SA등급을 받았다.
시에서는 앞으로 97건 공약중 연간목표를 달성한 91건을 제외한 광역철도 건설 등 6건에 대한 목표달성에 중점을 두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공약이행 평가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은데 만족하지 않고 시민에게 약속한 공약사항들이 임기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