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58호

2012 국제로봇올림피아드 세계 대회 유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18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된 국제올림피아드 조직위원회 이사회에서 2012년 제14회 국제로봇올림피아드 개최지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광주시는 미국 덴버시와 열띤 유치전을 펼친 결과 유치 제안서 발표와 적극적인 마케팅 활용으로 덴버시를 제치고 참가 심사위원 만장일치로 2012년 대회를 유치하게 되었다고 전했습니다.

국제로봇올림피아드는 매년 10여 개국 1,000여 명의 학생들이 참여해 총 4일에 걸쳐 진행하는 대규모 국제행사로 로봇트렌드를 가늠하는 기술 전시장 역할도 하는 대회입니다.

광주시는 개최기간을 광주의 로봇위크로 지정해 2012년 대한민국 로봇박람회, 컨퍼런스 및 포럼을 동시에 개최하는 한편 국제로봇캐릭터쇼와 로봇공연 등도 함께 개최해 147만 광주시민의 축제의 장으로 승화시킬 계획입니다.



2012년 내륙거점도시 교류협력사업 확정



광주?대구?대전광역시는 2012년 내륙거점도시 교류협력사업으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공조 등 7개 사업을 확정하고 내년도부터 본격적으로 교류협력사업을 추진합니다.

3개 광역시는 지난 9월 7일 ‘내륙거점도시 상생발전을 위한 교류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그동안 실무협의를 거쳐 사업을 발굴 확정했습니다.

특히, 공통프로젝트인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와 연구개발특구 조성사업 추진을 위해,

- 정부의 과학벨트 세부추진계획 수립시 국비지원 확대 등을 건의하고,
- 지경부에서 추진 중인 ‘연구개발특구 전용펀드’에 공동 참여해 내년부터 3년간 1,250억원의 펀드를 조성, 연구개발특구의 연구소·기업과 창업 초기기업에 투자하며,
- 3개 출연연구원 주관으로 ‘과학벨트, 연구개발특구 발전을 위한 협력방안’ 등을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광주시 관계자는 “호남, 영남, 충청의 대표 도시들이 지방자치 16년 만에 처음으로 손은 잡은 만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조성 등에 상호 협력하여 내륙 삼각축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화학교 출신 청각장애인들‘카페홀더’오픈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인화학교 출신 청각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및 자립기반 조성을 위해 마련된 커피숍 ‘카페홀더’가 광주도시철도공사 1층 로비에 21일 문을 열었습니다.

‘카페홀더’ 오픈은 지난 8월 kbs광주방송 공개홀에서 열린 ’홀더후원의 밤‘ 행사에서 강운태 시장의 적극적인 지원 약속에 따라 이루어졌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강운태 시장, 이호준 도시철도공사사장, 공지영 작가 등 주요인사와 유관기관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해 감사패 전달, 축하공연, 도가니 저자 사인회 등 다채롭게 진행됐습니다.

강운태 시장은 전 국민에 이슈화된 2005년 인화학교 문제 이후, 청각장애인 중 3명 정도가 이곳 ‘홀더카페’에서 일하게 되고, 나머지 청각장애인도 앞으로 개점을 준비하고 있어 2호점, 3호점에서 일할 수 있도록 할 지원할 계획이입니다.

또한, 가능하다면 관내 5개 구청과 경찰청을 비롯한 공공기관과 대형병원과 대기업 등에서 장애인들이 운영하는 커피전문점이 확산되어, 상처 받은 장애인들이 따스한 행정의 손길도 느끼고 삶의 의지를 다질 수 있는 기회가 보다 많이 주어지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광주시, ‘우리밀 산업특구’로 지정



광주시가 지식경제부 지역특화발전특구위원회 심의 결과 ‘우리밀 산업특구’로 지정되었습니다.

이는 최대 밀 생산지인 지역여건을 기반으로 전량 계약재배에 의한 안정적인 소득향상과 저장·가공·유통시설 확충으로 부가소득 창출을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으로

2015년까지 전국 밀 시장 선점을 위해 친환경 생산기반 확대조성에 72억 원, 인프라 구축에 209억 원 등 총 400억 원을 연차적으로 투자하고, 우리밀 클러스터 사업과 연계 발전시키며 생산농가에도 7억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광주시는 앞으로 제품 연구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농가소득증대와 고용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우리밀을 지역특화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공공도서관 통합도서서비스 시스템 구축키로



앞으로는 광주 시립도서관 이용자들의 대출과 반납이 어느 곳에서든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시립도서관은 15일 시립도서관의 발전방안 모색을 위한 직원 워크숍을 개최하고, ‘공공도서관 통합도서서비스 시스템 구축’ 등 창조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시민 만족 서비스를 제공할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습니다.

이를 위해 우선 내년에 시립도서관 3개, 자치구 8개 도서관을 대상으로 시스템을 구축하고, 연차별로 작은 도서관, 교육청 도서관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한편, 이번 워크숍은 각 분야별로 '도서관 발전방안 연구 T/F팀'을 구성해 대표도서관 위상강화, 시설분야, 수서확보 및 정리, 디지털자료실, 종합자료실 등의 서비스 개선 방안 전반에 대해 연구한 결과를 발표하고 논의하는 자리로 마련됐습니다.



광주시, 사회복지시설 보조금전용카드제 전면 실시



광주시는 사회복지시설의 보조금 집행 투명성과 효율성 확보를 위해 내년 1월부터 사회복지시설 보조금전용카드제를 전면 시행한다고 밝혔습니다.

보조금전용카드제는 자치단체가 사회복지시설에 지급하는 보조금 중 인건비, 1만원 미만 소액지출, 조달계약 등을 제외하고는 카드를 사용하도록 해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제도입니다.

사회복지시설의 보조금전용카드 사용으로 사회복지시설 정보시스템을 통한 회계결산이 가능하고, 결제내역이 실시간으로 사회복지시설 통계시스템으로 전송되어 시청 및 자치구에서 사용내역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시에서는 본 제도 시행을 위해 지난 9월 보조금전용카드사로 광주은행과 농협을 선정하고, 시스템 구축을 완료했습니다.

또한, 관련 공무원과 시설종사자를 대상으로 실무자 교육을 지난 11월에 실시하는 등 차질없는 제도시행을 위한 준비를 마쳤고, 현재 대상시설은 전면시행에 대비해 보조금전용카드를 발급 중에 있습니다.



광주시 경로식당 무료급식 지원단가인상



광주시는 1월부터 경로식당 무료급식 지원단가를 2,000원에서 2,300원으로 인상해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물가인상 고려와 경로식당 및 식사배달 서비스를 이용하는 어르신들에게 보다 양질의 급식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향후 단계적으로 급식인원 확대와 급식단가를 인상하고,
위생 및 영양상태, 안전사항 등 급식소에 대한 지도점검을 정기적으로 실시해 위생안전 관리를 강화할 예정입니다.

현재 광주시는 어르신 4,320명에게 무료 급식을,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 540명에게 식사배달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광주시 ‘정신보건센터’시범사업 최종선정



광주시가 정신건강서비스 전달체계 개선을 위해 보건복지부가 공모를 통해 추진한 “정신보건센터 시범사업”에 최종 선정됐습니다.

정신보건센터 시범사업은 전국 시?도를 대상으로 한 135억원 규모의 공모사업으로 광주가 확정됨에 따라 ‘정신건강 트라우마센터’가 건립 될 예정이며 5.18 관련자 외상 후 스트레스 관리, 자살예방사업 등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5.18관련자에 대한 외상 후 스트레스 관리와 광주시의 정신건강전달체계 확립을 위한 민주인권도시의 숙원사업 중 하나로 유치되어야 한다는 당위성을 청와대와 보건복지부에 강력히 요청하는 등 ‘정신보건센터 시범사업‘ 선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온 결과에 따른 것입니다.

한편, 광주시는 “강운태 시장의 특별지시에 따라 전국 최초로 건립되는 정신건강 트라우마센터의 기능, 건립위치 등을 면밀히 검토하기 위해 5월 단체 대표, 정신보건 및 심리전문가 등을 포함한 T/F팀을 구성?운영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광주시 새해 취약계층 복지사업에 집중투자



광주시는 새해 장애인과 노인, 여성, 기초수급자 등 취약계층의 주거와 보육환경 개선을 위해 예산을 집중 투자한다고 밝혔습니다.

먼저, 취약계층 주거복지 증진을 위해 영구임대주택에 거주하는 기초생활수급자를 대상으로 임대보증금의 50%인 120만원을 2년간 지원하며, 취약계층 맞춤형 임대주택사업 등 모두 4개사업을 지원합니다.

그리고 출산장려와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한 보육복지 확대를 위해 아동급식단가 인상 및 만 5세 아동에 대해 매월 20만원씩 보육료가 지급되는 등 6개 사업을 지원합니다.

그 밖에도 장애인복지사업으로 장애아동용 유모차 지원 등 3개사업, 교육복지사업으로 무상급식과 대학생 학자금 이자지원 등 3개 사업을 신규 또는 확대 시행할 계획입니다.




<문화 전시>




 

세계光엑스포주제관“겨울방학 특선 애니메이션 기획전”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서구 상무시민공원내 세계광엑스포주제관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은 유소년들에게 영상콘텐츠 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24일부터 내년도 1월 24일까지 ‘겨울방학 특선 애니메이션 기획전’을 개최합니다.

상영작으로는 24일 ‘별을 쫒는 아이 - 아가르타의 전설’을 시작으로 ‘케로로 더 무비 - 기적의 사차원 성’, ‘짱구는 못말려 - 초시공! 태풍을 부르는 나의 신부’, 극장판 ‘토마스와 친구들 2’가 일주일 간격으로 하루 2회씩(14:00, 16:00) 무료로 상영될 예정입니다.

한편, 오전 시간에는 제5차 빛고을 유소년 영화체험전(상영작 ‘꼬마버스 타요’)이 진행되고 있어, 방학을 맞은 유치원 및 초등학생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것 입니다.

세부 상영일정 및 관람과 관련한 문의는 세계광엑스포주제관 전화 (372-0550)로 하거나 인터넷 홈페이지(http://expo.gitct.kr)를 참고하면 됩니다.


○일   시 : 2011. 12/24 ~1/24
○장   소 : 세계광엑스포주제관
○문   의 : 062)372-0550
               홈페이지 http://expo.gitct.kr 



'김원중의 달거리' 공연 및 참여작가 전시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김원중의 달거리' 2011년 마지막 공연이 오는 26일 오후 7시 30분 빛고을문화센터 공연장에서 열립니다.

이번 공연의 테마는 한해를 보내고 새로운 해를 맞이하는 의미의 ‘용, 너 잘만났다(잘가라 토끼야)’로  윤진철, 김현옥, 주홍씨 등이 참여합니다.

초대 손님으로는 여수 지역 초등학생 오케스트라가, 12월의 참여작가로 조각가 고근호씨의 조각작품들이 선보입니다.
○일    시 : 2011. 12/26(월) 19:30
○장    소 : 빛고을 시민문화관
○입 장 료 : 무료

◎ '김원중 달거리 공연 참여작가 그림전’이 20일부터 27일까지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 전시실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고근호, 김해성, 박태후, 신양호, 오견규, 임남진, 조진호, 채경남, 최재영, 한희원씨와 주홍 작가의 샌드애니메이션, 사진작가 리일천씨의 작품들이 전시됩니다.

이번 전시에는 무대미술 참여작가들인 고근호 김해성 박태후 신양호 오견규 임남진 조진호 채경남 최재영 한희원씨와 주홍 작가의 샌드애니메이션 작품이 전시됩니다.
○일    시 : 2011. ~ 12/27
○장    소 : 빛고을 시민문화관
○입 장 료 : 무료



'비움을 통한 잇고' 유승우 초대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중앙대 미술학과 교수 퇴임 후 곡성에 정착한 유승우 작가가 지난 13일부터 내년 1월29일까지 '비움을 통한 잇고'를 주제로 초대전을 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에서 열고 있습니다.
광주시립미술관은 광주 지역 출신의 중진작가인 유승우 초대전을 12월 13일부터 1월 29일까지 상록전시관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는 상록전시관이 지역미술작가 지원을 위해 개최하는 초대전의 형식으로 이뤄지는 것으로 금년에는 청년작가부문에서 정운학(조각) 작가가, 중진작가 부문에서 유승우(회화) 화백이 선정된 바 있습니다.
그는 이번 전시에서 지난 70년대 이후 매진해 온 작가의 추상미술 작품들을 선보이고 입니다.

유승우 화백은 광주 출신으로 중앙대 미술학과 교수를 역임하였고, 70년대 이후 지금까지 추상미술의 외길을 걸어온 화가로서, 2005년 서울 금호미술관에서 초대 개인전을 시작으로 화업을 재개하여, 현재는 곡성의 폐교에서 추상미술작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기    간 : 2011.12/13 ~ 2012. 01/29
○장    소 : 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
○문    의 : 062)613-539



<화폭에 담은 문화유산> 展



국립광주박물관에서는 광주사생회와 공동으로 우리의 문화유산을 현대적인 감성과 아름다운 색채로 화폭에 담은 <화폭에 담은 문화유산> 展을 개최합니다.

전시작품은 우리 지역에 산재되어 있는 청동기시대의 묘제인 고인돌을 비롯하여 천불천탑으로 유명한 화순 운주사, 순천 선암사의 승선교, 담양 소쇄원 등을 화폭에 담은 48점입니다.

이번 전시에는 원로화가인 조규일(보성군립 백민미술관장) 화백을 비롯하여 김재균(현 국회의원) 등 사생회 소속 48인이 참여하였습니다.

또한, 광주박물관에서 주최한 <어린이 문화재 그리기 대회> 수상 작품들도 전시하여 어린이 눈에 비친 전시유물을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기    간 :  ~ 2012. 01/24
○장    소 : 국립광주박물관 2층 기획전시실
○문    의 : 062)570-70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