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57호

광주시, 150억 보증 추가지원 길 열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관내 영세 소상공인 및 중소기업의 유동성자금 지원 강화에 나섰습니다.

시는 13일 송기진 광주은행장, 임형진 광주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공생발전을 위한 지역 소기업ㆍ소상공인 금융지원 특별출연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광주은행은 광주신용보증재단에 총 10억 원을 특별출연하고, 광주신용보증재단은 이 재원을 바탕으로 광주지역 소기업 및 소상공인에 총 150억 원을 보증하게 됩니다.

시는 이번 보증 지원이 지역경제에 신속히 파급될 수 있도록 금융지원이 필요한 관내 기업을 상대로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대출절차 완화 등을 통해 융자대출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금융기관과 협조해 나갈 예정입니다.

특히, 앞으로도 지원제도 등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서민경제 생활안정 뿐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며, 모든 경제 주체들이 적극 나서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문화로 먹고 산다" 광주의 꿈 영글어



광주시가 지난해 전국 최초 '문화산업투자진흥지구'로 지정되면서, 첨단 문화산업의 메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문화산업투자진흥지구는 CGI센터와 아시아문화전당권역, kdb생명빌딩 등 4개소에 광주시 문화산업 진흥과 투자유치 촉진을 위해 지정된 것으로, 현재 ㈜모팩을 포함한 45개 업체가 입주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 내년 초 개관을 앞두고 있는 남구 송하동의 CGI센터는 12월 중 공모를 통해 입주기업을 선정하고 내년 1~2월까지 첨단 영상 제작 장비를 구축할 계획으로, 관련 업체들이 입주하면 약 400~5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히, 앱 창조기업 육성을 위해 문화전당권역에 구축한 광주스마트모바일앱개발지원센터는 현재 입주율 100%로, 입주한 개발사들이 43건의 앱을 개발하고 10개사가 창업을 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시는 현재 문화부와 함께 투자진흥지구 입주기업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 방안과 기업유치 로드맵을 마련 중이며, 기업이 원하는 지원 시책을 개발해 적극적인 투자 유치에 나설 계획입니다.



광주시, 해외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광역시와 한국무역협회·(사)글로벌무역진흥협회가 공동 주최한 해외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가 14일 광주 라마다호텔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번 수출상담회는 지역 중소기업의 생활용품을 중심으로 동남아를 비롯한 아시아지역의 유통시장 진출을 위해 마련된 자리로, 중소기업 제품의 우수성을 소개하고 해외 바이어와의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지역 수출확대를 위해 마련됐습니다.

중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베트남 4개국 13명의 바이어가 참석한 가운데 가전, 생활용품, 미용용품, 가공식품 등 생활용품 중심의 지역 중소기업 21개사와 1:1 매칭으로 수출상담이 진행됐습니다.

광주시는 그동안 기업과 거래중인 바이어를 초청해 상·하반기 연 2회 정기적으로 수출상담회를 개최했으나 지역 업체들의 수출상담회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많아져 이번 행사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2012년 중소기업 지원시책】
△ 수출기업 육성 : 외국어 홈페이지 제작(20개사), 외국어 전자 카달로그 제작(20개사), 모바일 홈페이지 제작(100개사), 수출컨설팅지원(40개사) 등
△ 해외마케팅 활동 강화 : 해외무역사절단(연5회), 해외물류비 지원, 전시박람회(18회), 해외지사화 사업(1개사 2개지역), 해외바이어초청 수출상담회 등
△ 수출경쟁력 강화 : 수출보험료, 수출진흥자금 융자, fta활용지원센터 운영 등



한·미 FTA 타결, 광주시 농업안정대책 마련 추진



한·미 FTA 협정이 타결됨에 따라, 광주시가 지역의 농축산업 보호·육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대책을 마련해 추진합니다.

시는 우선, 농가경영안정자금 21억 원과 우리밀 산업화를 위한 생산비 지원 25억 원, 소득안정을 위한 직불금과 농작물 피해 보험가입 등 107억 원을 지원키로 했습니다.

또, 친환경 쌀 생산단지 조성, 유기농 등 인증면적 확대, 시설원예·특작분야 환경개선 자동화시설과 LED를 활용한 식물공장 설치를 위해 56억 원을 투자키로 했습니다.

아울러, HACCP시설을 갖춘 미곡종합처리장 현대화에 32억 원, 한국명품 김치사업에 56억 원, 축산물 가공·유통센터 건립 등에 166억 원을 투자하고, 농업 용·배수로 개설, 농로포장 등 농업기반 확충사업에 78억을 투자할 예정입니다.

특히, 매년 전 농가가 영농자금으로 융자하는 농업정책자금 320억 원에 대한 연리 3%인 농가부담 이자액 10억여 원 중 2%를 시에서 보전 지원할 계획입니다.



광주시, 동절기 경로당 난방비 지원



광주시가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난방비를 지원했습니다.

시는 동절기 난방비 7억 3백만 원을 확보해 관내 1,205개소 경로당을 대상으로 1개소에 연 58만 원의 난방비를 지원했다고 밝혔습니다.

또, 이와 별도로 최근 지속된 이상한파로부터 경로당 난방의 어려움 해소를 위해 총 17억 8,300만 원의 한시 난방비를 추가로 확보해 경로당별 월 30만원씩 5개월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노후된 난방설비, 단열창호 시설 등 긴급 보수가 필요한 200여 개소의 경로당에 매년 10억 원의 보수사업비를 지원하는 등 쾌적한 환경에서 어르신들이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광주시, 2012년 아동급식 지원단가 인상



광주시가 저소득층 아동에게 지원되는 급식단가를 내년부터 한 끼 당 3,000원에서 3,500원으로 인상키로 했습니다.

이번 급식비 인상은 최근의 물가인상 등을 반영해, 일반음식점이나 단체 급식소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결식아동이 부실한 식사를 하지 않도록 음식의 질을 높여 나가기 위한 조치로, 시는 이를 위해 43억 원의 예산을 확보했습니다.

특히, 겨울방학 기간인 오는 20일부터 내년 2월 29일까지 50일 동안 결식우려가 있는 아동 1만 8천여 명을 방학 중 급식지원대상자로 선정해, 밥을 굶는 아동이 발생하지 않도록 수시 현장점검을 통해 확인할 계획입니다.

한편, 시는 현재 국민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저소득계층 가운데 가정 형편상 결식우려가 있는 아동 2만2천여 명을 대상으로 단체급식과 도시락 배달 등을 통해 급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영구임대아파트 내 주민복지시설 설치



광주시가 전국 최초로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내 공실상가를 활용해 '주민복지시설'을 설치·운영합니다.

시는 내년부터 아파트 단지별 특성과 입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해 아동·청소년을 위한 쉼터, 주민도서관, 주민복지를 위한 공동체 센터 등의 주민복지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우선, 내년도 예산에 2억 3,000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하고, 3~4월 중 10개 단지를 대상으로 공모를 거쳐 추진단체를 선정한 후, 영구임대아파트 단지 3개소에 대해 시범사업을 실시키로 했습니다.

특히, 1년 동안의 성과를 분석해 향후 전체 영구임대아파트 뿐만 아니라 국민임대아파트 단지에도 확대 보급할 예정입니다.

한편, 광주에는 현재 10개 영구임대아파트 단지에 1만 3,887세대가 거주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단지가 1,000세대 이상의 대규모 단지로 조성된 지 20여 년이 지난 노후아파트입니다.



시내버스, 디지털운행기록·영상기록장치 장착



교통사고 예방과 교통서비스 향상을 위해 광주 시내버스에 디지털운행기록과 영상기록장치가 장착됩니다.

광주는 내년도에 10개 업체의 시내버스 972대 모두에 디지털운행기록 장치와 영상기록장치를 장착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시내버스에 디지털운행기록 장치가 장착되면 운전원 개개인에 대한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가 가능해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교정하고 미연에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영상기록장치는 시내버스 운전석 위 등 모두 4대의 카메라를 설치해 승객탑승, 내부승객의 이동과 전방의 도로, 운전기사의 운전상황 등 시내버스 모든 운행상황을 과학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교통사고 감축은 물론, 사고발생 시 신속한 처리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는 이밖에도 10개 운송업체와 2,189명의 운전원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교통사고 줄이기 릴레이와 길거리 캠페인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교통사고 발생을 줄여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Job 콘서트 - ‘꿈을 펼쳐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청년구직자의 취업의식을 개선하고 대화와 소통의 장을 마련하였습니다.

12/20일 전남대학교 용봉홀에서 진행될 이번 행사는, 광주시장과 패널들이 취업의 현황과 취업성공 사례 등을 이야기하게 됩니다.

패널구성은 광주시장과 중소기업대표, 청년창업기업대표, 취업준비생 대표, 중소기업 우수취업성공자 등 5명이며,  취업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들로 진행됩니다.
 
또한 전문가들을 통해 2012년 취업동향과 취업특강이 마련되며, 다양한 부대행사도 함께 진행됩니다.

❍ 일    시 : 2011 12. 20(화) 13:30~16:30
❍ 장    소 : 전남대학교 용봉홀








<문화/전시>



 

천원의 행복 - 크리스마스 파티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서는 (사)아시아공연예술위원회가 마련한 '천원의 행복'공연이 열립니다.

'천원의 행복'은 '천원의 낭만'과 함께 매월 2회 국내.외 유명한 예술인들을 초청해 수준 높은 클래식 공연을 ‘천원’에 선보이고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천원의 낭만'은 매월 두번째 월요일에 열리며, '천원의 행복'은 매월 세번째 월요일에 진행됩니다,

이번 공연은  T.O.P금관5중주단의 크리스마스캐럴과 동신어린이집 합창단의 공연과 함께 크리스마스 선물 교환의 시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일      시 : 2011. 12/19 (월)  19:30
○장      소 : 광주영상복합문화관 
○입  장  료 : 2,000원 상당의 선물
○문      의 : 062)226-2032
                    http://www.gjasia.org 



수리수리 미수리 展



광주시립미술관에서는 어린이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움직이는 미술전인 <수리수리 미수리>전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전시는 움직이는 현대미술작품을 소재로 삼았으며, 이이남 등 총6명의 작가들의 신선하고 재미있는 작품들로, 움직임과 소리, 그리고 시각적 이미지를 함께 관람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들도 좋아하고 어른들도 좋아할 수 있는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어, 최첨단 현대미술작품이면서도 전혀 어렵지 않고, 재미있고 교육적으로 아이들과 일반인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기      간 : ~ 2012. 02/05
○장      소 : 광주시립미술관 어린이갤러리
○문      의 : 062) 613-7100



광주신세계갤러리 크리스마스 특별 기획 - 'Something What We Need' - 김진화展



광주신세계갤러리는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두근거리는 설레임과 사랑, 화해, 용서라는 연말의 행복에너지를 함께 할 수 있는 특별기획전을 마련했습니다.

이번 전시는 “Something What We Need 우리에게 필요한 그 무엇” 이라는 제목으로, 우리의 내면의 긍정적 측면의 정신적, 심리적 요소들을 신화와 별자리이야기를 연결 시켜 담은 것입니다.

김진화 작가는 광주시립미술관 팔각정 창작스튜디오, 북경창작스튜디오에 입주해 작품 활동을 했으며, 수 차례의 단체전과 기획초대전에 참여하는 등 활발한 작품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기      간 : 2011. 12/14  ~ 12/27 
○장      소 : 광주신세계갤러리
○문      의 : 062) 360-1630



<광주를 품은 예술가 24인의 광주 이야기>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립미술관에서는 “광주를 품은 예술가 24인의 <광주 이야기>”전이 진행됩니다.

이번 전시는 미술관이 소장하고 있는 서양화 작품을 대상으로 하는 상설전시로서, 1992년 광주시립미술관 건립 당시의 기증 작품을 중심으로 하는 서양화 작품 24점이 전시됩니다.

광주시립미술관은 1992년 미술관 건립 당시 임병성, 오승윤, 황영성 화백 등 광주지역의 원로들이 중심이 되어, 오지호 화백과 의재 허백련의 작품을 포함, 전국에서 총126점의 작품을 기증받아 비로소 미술관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이번 상설전시인 <광주를 품은 예술가 24인의 광주이야기>전은 광주시립미술관 개관과 소장품 수집의 역사를 바탕으로 그분들의 업적을 기리고, 그분들의 작품을 통해 광주의 정서, 광주의 미적 정취를 연구하고 기록하고자, 또 그 감상기회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자 마련되었습니다.

○기      간 : 2011. 12/164  ~ 12012.3/25 
○장      소 : 광주시립미술관 상설전시장 6전시실 
○문      의 : 062) 360-1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