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

설 명절 가족과 함께 전통놀이 즐기기

이번주말은
민족의 대명절 !!입니다.

한 해동안 만나기 힘들었던 친척들과 가족들을 모두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기쁨이 넘쳐나는 명절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2010년 새해를 맞아 우리 지역의 여러 박물관에서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는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고 합니다.
온 가족이 손을 잡고 우리의 전통문화를 함께 즐기며 더욱 더 즐거운 설을 보내셨으면 합니다.

그런 의미로 몇가지 행사를 소개할게요.


1. 국립광주박물관


국립광주박물관에서는 오는 13일부터 15일까지(오전 9시~오후6시) 박물관 뜰에서 '설맞이 우리 문화 한마당'을 연다고 합니다.
이 행사에서는 목판찍기, 천 그림 염색, 전통놀이 등과 함께 다양한 전통문화 체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해요~

 
▲국립광주박물관

또한 교육관 대강당에서는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재미있는 공연(개미와 베짱이의 사계 등)도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행사문의 : 062)570-7061
홈페이지 : http://gwangju.museum.go.kr/


2. 광주시립민속박물관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서는 2월 13일부터 15일까지(오전 10시~오후5시) 3일간에 걸쳐 설 맞이 행사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시립민속박물관 야외마당에서 펼쳐질 이 행사에서는 남녀노소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고, 굴렁쇠 굴리기, 팽이치기, 제기차기, 투호놀이 등의 다양한 민속놀이를 마음껏 체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광주시립민속박물관

행사문의 : 062)613-5338
홈페이지 : http://gjfm.gjcity.net/


3. 목포자연사박물관

목포자연사박물관에서도 설 명절을 맞이하여 박물관을 찾는 시민과 관광객에게 2월 13일부터 15일까지 정상 개관과 함께 '경인년 운수대통 설날 행사'를 운영합니다.


▲목포자연사박물관

 박물관에서는 민족 대명절인 설의 유래 및 설날 이루어지는 각종 행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게 “설” 전시회를 마련하였고  체험행사로는 호랑이 해를 맞아 호랑이 부적목판을 찍어 한해 액운을 막는 “복을 부르는 부적 목판찍기”와 집안의 가훈을 전통 서예가로부터 직접 받아 볼 수 있는 “가훈써주기” 그리고 관람객들이 직접 참여하여 제작한 전통방패연에 소망을 적어 날려보는 ‘소망 연날리기’와 같은 9개의 다채로운 체험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옛 전통문화를 느껴볼 수 있도록 하였다고 하네요.
또한, 박물관 야외에서는 윷놀이, 제기차기, 굴렁쇠굴리기, 투호 등 전통놀이와 새해의 다짐을 적어보는 ‘소원성취 소지올리기' 등을 통하여 어른들에게는 어릴적 추억을 되살리고 어린이들에게는 우리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행사문의 : 061)270-8318
홈페이지 : http://museum.mokpo.go.kr/kor/index.htm


4. 빛고을노인건강타운

광주 남구에 위치한 빛고을노인건강타운에서는 정월대보름맞이 소원성취 연날리기와 민속놀이 등 흥겨운 세시풍속 한마당을 개최합니다.
액운을 연과 함께 멀리 떠나 보내고 복을 불러온다는 의미의 정월대보름 세시풍속 중 하나인 '소원성취 연날리기' 행사'에는 참여를 원하는 분은 누구나 신청하실 수 있답니다.
선착순으로 신청하신 150명 중, 50명은 유종호 광주시연보존회장의 지도 아래 '전통 연 만들기' 체험행사에도 참여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타운에 사전접수하시면 연 제작과정 없이 건강타운이 사전 준비한 '기성품 연' 에 참가자가 소원을 직접 적어 하늘로 날리는 '연 날리기 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2월 16일에는 '소원카드쓰기'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고, 2월 17일부터 21일까지 타운 회원과 내방객들이 자유롭게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대보름 민속놀이 한마당' 을 운영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참가비는 물론 무료구요, 신청기간은 2월 8일(월) ~ 2월 12일(금)  9시~18시까지입니다.
전화접수와 방문접수(복지관 1층 안내데스크) 모두 가능하다고 합니다.

행사문의 : 문화교육팀, 062)603-8862
홈페이지 : http://bitown.or.kr/home/


모두들 행복과 기쁨이 넘쳐나는 설 보내시고, 새해 복도 많이많이 받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