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2009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를 다녀와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09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를 다녀와서

2009년 한해를 마감하면서 우리 '빛창 블로그'가 또 한번 세상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2008 올블로그 4개 부문 대상 수상에 이은 기쁜 소식이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4일 사단법인 한국블로그산업협회와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동으로 주최하여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국가대표급 블로그를 선정하는 유쾌한 시상식에 다녀왔습니다. 블로그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들의 연합체인 블로그산업협회와 우리나라 언론문화발전을 이끌고 있는 한국언론진흥재단이 공동으로 주최한 만큼 대한민국 전체 블로그 서비스를 아우르는 대표성을 가진 행사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에서 새벽밥을 먹고 KTX로 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상경했는데, 가는 내내 즐거움의 연속이었습니다.(?) 서울까지 간 덕분에 행사장인 프레스센터와 가까운 시립미술관에 들러 앤디워홀의 팝아트를 감상하는 기회도 살짝 가져보았구요. 기대했던 것과는 달리 저녁이 뷔페가 아닌 미네랄 워터에 샌드위치라서 약간 실망스러우려 했으나,
한국 최고의 사이버 입담꾼들의 맛깔난 말잔치 덕분에 서운함이 다 채워졌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티스토리, 올블로그, 다음, 네이버, 메타 블로그 등등 많은 플랫폼에서 활동하고 있는 블로거들이 플랫폼을 뛰어 넘는 만남의 자리를 가질수 있었다는 점에서 적극 장려되어야할 시상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2천만 블로그 시대, 국가 대표급 선수를 뽑는 일이 장난이 아니였겠지요.

허지호 회장의 심사평
 " 7-8년사이 블로그의 수준이 매우 높아졌다. 디자인, 레이아웃 뿐아니라 콘텐츠의 깊이까지 더해졌다. 개인 블로그의 질적 성장이 두드러지게 보였다. 하지만 지금도 블로그 스피어는 비지니스 생태계를 만들지 못하고 개인블로거의 희생에 기반하고 있다는 아쉬움이 크다"

네티즌 인기상 2위에 오른 문성실닷컴의
 문성실씨는 " 블로그를 시작하기 전 인생과 시작한 이후의 인생이 너무나 다르다. 나에게 블로그는 인생을 바꾼 매우 의미있는 것이다. 곧 공중파 CF에도 출연하여 볼수 있을 것이다" 며 블로그가 자신의 인생을 바꾼 주인공이었음을 피력.

언론보도부문 1위인 고재열의 독설닷컴의 고재열기자 " 오기로 여기까지 왔다. 한국기자상을 프레스센터 19층에서 탔는데, 오늘은 20층에서 더 크게 수상하게 되었다. 개인적으로 오늘 블로그 상이 더욱 영광스럽다. 독설닷컴이 있 까지 도와 준 안티들에게 이 영광을 돌린다" 고하여 좌중을 웃음 바다로 만들었다.

IT/정보과학 부문 수상자인 bruce, 와이프 몰래 오븐을 지르다의 운영자 브루스 님은 " 와이프에게 수상이야기를 했더니만, " 애 셋 딸린 아빠가 가정을 멀리하고 글을 쓴느데 그렇게 안하면 어떡 하냐?"는 핀잔의 소리를 들었다면서, 그렇게 열심히 글을 쓰면 아빠에게 무엇을 주는데 하는 딸아이 질문에 ' 댓글'이라고 답했다면서 농담 섞인 블로거들의 현실을 이야기하기도 했다.

시사/비지니스 우수상 미디어몽구님은 " 여러분 저를 보세요. 우리 시사 블로그들은 이렇게 불쌍해 보이는 인상들입니다. 우리 시사 블로그들 정말 힘들거든요" 하면서 말문을 잇지 못하고 울음을 쏟아냈다. 악플과 협박에 시달리면서도 그들이 블로그를 해야하는 이유는 뭘까.

답은 로거들의 말 속에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천만 블로그의 시대,
블로그는 이제 대안미디어에서 주류 미디어에 견줄수 있을 만큼 성숙의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생각한다. 탑 100에 뽑힌 블로거들과 이날 참석한 수상자들의 면면을 보면 30-40대 우리나라 중견 사회인들이 블로거였다. 질적 성장과 성숙을 통해 발전해 가는 블로그 대한민국의 새로운 소통의 지평을 열고 있다.

무수히 많은 블로그 사이트들 중에서 주목받는 블로그가 된다는 것은 주변의 많은 것을 포기하면서 은근과 끈기, 그리고 성실함이 있어야만 가능한 일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블로그 대상을 받으면서 초심을 다시 생각해 보았습니다.
하나,  철저하게 광주를 이야기하는 블로그 (광주블로그)
둘,  소통과 교감의 채널 (대화적 소통)
셋, 주객이 따로 없는 팀블로그(참여/개방블로그)


처음에 먹었던 그 마음 그대로 충실한 정진만이 빛창이 많은 이들로부터 사랑 받는 블로그로 가는 길이라는 생각을 이번 2009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 수상 후 더 크게 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모든 블로거 여러분! 화이팅 ^^

빛창 올 한해 더 분발하여 열심히 뛰겠습니다.
우리 함께 ....뛰실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