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재미와 일상

장난감 무료 대여하기!! 남구 방젯골 장난감도서관 & 어린이 작은도서관



화창한 봄날, 장난감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남구구립방젯골장난감도서관 & 어린이작은도서관에 다녀왔습니다.

방젯골장난감도서관은 옛 구립 어린이집을 리모델링 한 곳이라고 하네요. 
바로 옆에는 남구구립어린이집이 있어요. 차량 이용하실 때 "방젯골장난감도서관" 혹은 "남구구립어린이집"으로 검색하시면 됩니다.



주차는 장난감 도서관 앞쪽 길에 할 수 있지만 그리 넓은 공간이 아니라서 차량을 이용하실 분들은 평일에 들르시길 추천합니다.



자, 이제 남구구립방젯골장난감도서관을 둘러볼까요?



신발을 벗고 들어가는 입구부터 커다란 자전거가 나란히 서 있습니다. 
이것도 모두 대여 가능한 물품들이랍니다. 왼쪽에는 장난감 도서관, 오른쪽에는 작은 도서관이에요.



장난감 도서관에 처음 오셔서 대여를 하기 위해서는 간단한 신청서를 작성하고 회원가입을 하시면 됩니다. 장난감 도서관과 어린이 도서관은 남구 구립이기 때문에 남구에 거주하시는 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남구 거주를 증명할 수 있는 신분증, 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를 가져가시면 됩니다. 또 장난감 도서관과 작은 도서관 회원카드를 동시에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서와 함께 연회비 1만원만 내면 아이 이름을 적은 회원카드를 바로 수령하고, 
1년 동안 장난감을 무료로 대여할 수 있습니다. 

장난감은 2개를 1주일 빌릴 수 있는데 2점은 기간 연장이 되지 않더군요. 
그래서 저희는 장난감 1개를 빌려 2주를 대여합니다. ^^

※ 이용안내 ※
○ 회원자격 : 남구에 주민등록을 둔 사람으로서 취학 전 아동의 직계존속이나 법정보호자 또는 구청장이 인정한 사람

※ 구청장이 인정한 사람
○ 남구에 주소를 두지 아니한 아동과 함께 거주하는 직계존속, 법정보호자(직계존속, 법정보호자는 남구에 주민등록이 둔 경우만 회원자격 인정)
 남구에 주소를 둔 아동과 함께 거주하는 외국국적의 부․모나 법정보호자
○ 연회비 : 1만원
○ 대여수량 : 1명당 1회 2점이내
○ 대여기간 : 1회당 7일 이내
○ 기간연장 : 1점만 대여한 경우 7일간 연장
○ 연체료 : 1일 1점당 500원



평일 10시부터 18시까지, 토요일은 10시부터 15시 30분까지 운영하니 넉넉히 30분 전까지 가시면 대출이 가능합니다. 화요일과 공휴일은 모두 휴관이에요.



입구에는 미끄럼틀, 자동차, 러닝홈 같은 큰 장난감이 있어요.
아기의자나 주방놀이, 화이트보드까지 다양한 장난감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미끄럼틀, 러닝홈 같은 장난감은 대기명단에 올리고 순서가 되면 대여할 수 있답니다.



이곳, 남구구립방젯골장난감도서관은 아이가 어릴 때 등록한다면 정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에요. 아이들 장난감은 사용시기가 짧으니까요.



이제 대여할 장난감을 고르러 가볼까요? 장난감은 다양한 영역별로 분류가 되어있어요.



어른 키보다 조금 더 높은 커다란 장에 장난감과 교구가 가지런히 놓여있습니다. 대부분의 장난감은 모두 비닐 주머니 혹은 플라스틱 바구니에 들어있어서 대여도 쉽고, 깨끗한 상태를 유지한답니다.



장난감을 사려고 하면 막상 장난감 이름을 모르기도 하고, 비싸게 구입했더니 막상 가지고 놀지 않는 경우도 있지요.

장난감도서관을 이용하면 같은 '탈 것'이라도 
말 모양, 자동차 모양, 천으로 된 것, 바퀴가 달린 것 등 다양한 장난감을 경험해 볼 수 있고, 장난감 구매 전에 아이가 좋아하는지 좋아하지 않는지를 가늠해 볼 수 있더라고요.


장난감마다 사용 방법과 추천 연령이 나와있으니 내 아이에 맞는 장난감을 쉽게 찾으실 수 있을 거에요,
대여할 장난감을 정하셨다면 대출대로 가져가서 잘 작동하는지 확인 후 바코드 찍으면 대여 완료!!
간단합니다. ^-^



장난감은 반납하면서 먼지를 제거하거나 잘 닦아서 깨끗하게 보관하고 있으니 걱정없습니다~!



3월에는 1일, 15일이 휴관이었네요. 대출대 옆에 매월 일정표를 적어두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장난감 도서관 바로 옆에 있는 작은 도서관도 들러봅니다. 



작은 도서관이기에 방 한 칸의 아담한 규모입니다.



아이들을 위한 책만 있을 줄 알았는데, 어른들을 위한 소설책도 있습니다.



장난감도서관과 같은 날 쉬고 운영하니 장난감과 함께 대출반납하면 좋습니다.



장난감 도서관의 다른 문으로 나오면 작은 놀이터도 있는데, 담을 넘어가면 또 다른 놀이터가 있습니다.
날씨가 따뜻해져서 그런지 많은 아이들이 나와서 놀고 있었어요.



점점 더 따뜻해지면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좋은 거리입니다.
양림휴먼시아 1차, 2차 맞은 편 중간 즈음에 난 길로 5~10분 정도 걸어갈 수도 있습니다.
양림휴먼시아2차 혹은 송림주택에서 내리시면 됩니다.



양림휴먼시아 앞에는 예쁜 산책로가 있으니, 따뜻한 봄날 아이와 함께 걸으면 너무 좋을 것 같습니다.




3월 17일(목)부터 봄학기 프로그램 참여자를 선착순으로 모집하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남구방젯골장난감도서관 & 어린이작은도서관에서 무료로 장난감도 빌리고, 봄학기 프로그램도 참여해 보세요!


* 남구방젯골장난감도서관 & 어린이작은도서관 : http://cafe.naver.com/namgutoy/8
  062-671-8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