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 옛명소의 새로운 '문화사랑방'를 향해...ReStart~^^

 
광주극장 예술영화 전용극장

카톨릭센터 5.18 운동 기록관

현대극장 뮤지컬 전문 공연장



▲4월20일, 근·현대건축물 문화거점재생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광주극장
예술영화 전용극장
광주극장은 1934년에 최초설립되어..
1935년 10월 1일에 처음 개관 했으며..
광주지역 최초로 조선인이 운영한 극장 이었다고 합니다.

대한민국 가장 오래된 영화관 중 하나라고 하는데..
그도 그럴것이,
저도 학창시절에 단체관람을 했었던 기억과
2002 월드컵 때 영화를 본 후
극장에서 축구경기를 봤던 기억이 어렴풋이 날 정도 니깐요..^^



▲광주극장_09년7월2일 촬영사진   ⓒNoropdoropi

위의 손으로 그린 간판이 보이시나요?? ^^
제가 어릴적에는 극장의 간판은 모두 다 그림으로 되어있었습니다.
그래서 친구들과 함께 실제배우의 모습과 닯았네 안닮았네.. 품평도 하곤 했지요~^^;;

광주극장에선...
2005년에 극장 간판실이 없어지긴 했지만..
그 이후에도 <송환>(2004, 김동원)이나 <우리 학교>(2006, 김명준),
<동백 아가씨>(2006, 박정숙)와 같은 다큐멘터리 그리고
배창호 감독의 <길>(2004) 개봉에 맞춰 손으로 그린 간판을 감독들과 함께 올렸었다고 합니다.

올 해도 한국 다큐멘터리 한 편과 극영화 한 편은 간판을 그려 올릴 예정이라고 합니다..ㅎㅎ

 
▲광주극장_최근모습 ⓒ연합뉴스
이번에 광주 문화전당 사업과 함께..
예술영화 전용 시네마테크로 리모델링이 계획됐다고 하니
참 반가운 일입니다.

오래된 극장은 향수와 추억을 불러일으키긴 하지만..
아무래도 이용객의 수가 적게 마련 입니다.

이번에 리모델링 사업 진행으로
광주의 '문화사랑방'으로써 옛 위용을 되찾을 것이라 기대해 봅니다..ㅎㅎ

 

카톨릭센터
5.18 운동 기록관

카톨릭센터는 지난 1976년 1월
충장로 5가에서 문을 연후,
광주지역 근현대사의 굴곡을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건물 이지요~^^

5.18 운동기록관으로 새로 태어날 카톨릭 센터 에는..

인권자료관,인권도서관,홍보관,5.18아카이브,인권지원센터,게스트 하우스
들어설 예정이라고 하니..

이정도면 '화려한 변신' 아닌가요?? >.<




현대극장
뮤지컬 전문 공연장

현대극장은 1961년,
우리나라 영화의 황금기에 개관을 한 극장 입니다.
극장은 60년대 들어 광주시내에서 허가를 얻은 극장들 가운데
제일극장에 이은 두번째로...
60~70년대 맞선도 보고 영화도 보는 유명한 데이트 명소 였다고 합니다.



▲현대극장_예전 터 ⓒ광주드림

중간에.. 2003년 말...‘MAX THEATER’ 라고 이름을 바꾸고 새로운 모습으로 탈바꿈 하려 했으나..
아쉽게도 성공하지 못하고 현재는 극장이 폐쇄된 상태 입니다.

제가 처음으로 극장을 찾은것이 '현대극장'이어서 인지.. 극장이 소리소문 없이 문을 닫았다는 소식에 참 많이 안타까웠는데.. 이번에 뮤지컬 전용극장으로 탈바꿈 된다고 하니...
화이팅!! 입니다..ㅎㅎㅎ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새건물도 낡아지며... 인기있던 명소도 추억의 명소로만 남습니다.
낡으면 낡은대로 나두는것도 그 한편으로 멋이겠지만..
때로는.. 과감한 변화로 미래를 향해 더 발전해야 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아마도... 지금이 그 순간의 한켠이 아닌가 싶습니다.
광주 지하철 공사를 막 시작했을 때... 완공이 되는 그날이 과연 오려나.. 했었는데..
무사히 완공 되었지 않습니까??

광주 시민의 사랑을 받을 '문화사랑방'으로 재탄생할 옛명소의 모습을
눈 앞에 그려보니.. 벌써부터 마음이 설레입니다.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