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여행과 맛집

[광주광역시] 5.18민주화운동기록관 관람

 

 

▲ 금남로 5.18 민주화운동 기록관

 

▲ 세계기록유산의 의의

 

 5월 14일,  5.18민주화운동 기록관이 광주광역시 금남로 221 개관을 하였다. 20115월 유네스코는 5.18민주화운동 기록물을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하였. 광주광역시에서는 세계기록유산 소장기관으로그 기록물의 유산을 보호하고, 영구적으로 보존하기 위하여 당시 민주항쟁이 있었던 현장에 5.18민주화운동기록관을 개관하게 되었다. 5.18의 발발과 진상규명, 명예 회복 과정에서 정부, 국회, 군대, 시민과 단체 미국 정부 등에서 생산된 방대한 자료들이다.

 

▲ 옛 전남도청 앞 분수대 집결한 시민

 

 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이 세계유산으로 등재됨으로써 대한민국 국민은 물론 세계 속의 인류문화 유산이 되었다. 5.18 민주화 운동 당시, 전시관은 옛 전남도청과 금남로에 주요무대가 되었던 인근 옛 가톨릭센터 현장의 장소에 건립되었다. 이 소중한 유산은 그 현장에서 전시를 통해 민주주의 인권교육 자료로 활용되5.18의 역사적 가치와 정신을 세계인과 함께 공유하게 되었다.

 

▲ 3층 기획 전시실

 

▲ 기획전시작품 '민주의 싸움'

 

 기록관은 지하 1층 지상7층 규모로, 지상 1층은 제1전시실에서 3층 전시실까지  항쟁 5월의 기록, 인류의 유산이라는 주제로 상설전시관으로 이루어져있고, 4층은 작은 도서관으로, 5·18민주화운동을 소재로 한 간행물 자료, 교양도서 등 1만여 점을 비치하고 있. 5층은 수장고 제1~3수장고/영정 기록물 원본이 보존된 수장고 등으로 되어있다. 6층의4전시실은 윤공희 대주교실, 구술 영상트튜디오이며, 사무 공간 7층은 다목적 강당 교육실 등으로 꾸며져 있다.

 

▲ 옛 전남도청 앞 금남로

 

▲ 전남도청 앞 금남로

 

 시민들은 죽음의 공포를 떨치고 버스와 택시 등 차량을 앞세워 계엄군에 맞서지만, 장갑차를 앞세운 계엄군의 M16 총탄에 힘없이 쓰러져 갔다. 21일 오후 1시경 계엄군의 집단발포로 많은 시민들이 희생되자 목숨을 지키기 위해 스스로 무장한 시민들이 금남로에 모여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