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광역시] 도심속의 단풍 상무시민공원의 가을(2014.10.23)-광주랑

 


 

도심 속의 단풍 상무시민공원의 가을 (2014.10.23.) 

 

 상무시민공원의 숲과 가로수에 단풍이 곱게 물들었다. 깊어가는 가을 여름 내내 광합성 작용으로 더위를 시켜주었던 신록이 그 임무를 끝내고 다시 아름다운 가을 옷으로 갈아입고 있다. 이미 그 마지막 임무를 마치고 도로에 낙엽으로 내려와 사람들의 발아래서 밟히며 가을정취를 느끼게 해주고 있다. 만추에 낙엽을 밟으며 데이트 하는 연인들을 위해서 일까? 연인의 만남은 바스락거리는 낙엽을 밟으며 사랑도 깊어간다고도 한다.

 

   마지막 가는 날까지 낭만과 사랑과 그리움을 만들어주는 그 낙엽이 가을 떠나보내기 위해 길바닥에서 이리저리 나뒹굴고 바람에 날린다. 이제 곧 청소차나 미화원 아저씨들의 작업에 의하여 너의 들은 생을 마칠 것이다. 광주시내에는 은행나무가 이산화탄소를 광합성으로 정화시킨다고 해서 시내 가로수에는 수많은 은행나무 가로수가 식재되어있다. 은행 잎 단풍이 질 때면 노변에 수북이 쌓인 노란 은행잎은 정말 낙엽 중에서도 으뜸으로 아름답다. 그러나 오래 방치했다간 하수구를 막아 배수에 지장이 있어 바로 치워진다. 한 동안만이라도 그대로 두고 감상하는 자연이 선사한 신선한 자연의 선물을 받을 수 있는 지혜는 없을까?

 

   사람들은 가을이면 어디론가 떠나고 싶다고 했다. 곱디고운 낙엽이 내리는 단풍의 계절에 왜 떠나고 싶다 했을까? 수목이 광합성작용으로 부단하게 계절을 보내듯이 농부는 농사일을, 어부는 바다에서, 근로자도 현장에서, 야외활동을 활발히 하는 계절을 보냈다. 농부는 들녘에서 풍성한 결실을 얻었고 어부는 만선의 기쁨을 갖게 되었다. 이제 한숨을 돌리는 가을이면 몸도 마음도 여유가 있는 가을 이다. 인간의 욕구는 여유가 있으면 다시 상위욕구를 찾게 되면서 더불어 정서적 감성이 나타나는 것이 가을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가을이 시작되면서 그 여유가 동기유발이 된 것이다. 어디론가 떠나 가보자 라고 생각해보며 정서적 안정을 찾고 싶은 것이다. 우산도 없이 가을비를 맞기도 하고, 노변에 단풍잎을 밟으며 가을 속으로 빠져들어 가게 된다. 가을밤 귀뚜라미 울음소리에 그리운 추억여행을 하면서 풍요롭고 아름다운 감성에 모두가 행복해지고 사랑하고 싶은 소박해지는 감정이다. 혹자는 시한부인생이 되어 떨어지는 나뭇잎을 자신에게 비유하기도 하고 노년에 고독한 노인이 우울한 감정으로 같은 생각을 한다고 한다. 그러나 인간은 자연에 섭리에 따라 순응하며 사는 것이다. 생과 사는 먼저 가고 뒤에 갈 뿐이며 노인이 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신체적인 발달과정이다.

 

   봄 새싹이 돋아나오는 오묘함에 희열을 느끼고 아름다운 단풍과 결실에 풍요함 가질 수 있는 긍정적 사고가 필요한 것이다. 긍정적인 생각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가장 강력한 자신의 힘이라고 했다. 가을단풍을 즐길 때이다. 그리고 단풍의 아름다움을 보고 행복한 마음도 가져 볼 때입니다. 행복은 가만히 앉아있어도 찾아오는 것이 아니다. 우연을 바라는 것보다. 자기가 행복을 만들어나가는 것이다. 올가을은 행복을 자연에서 찾아 가져보세요.

 

  올해 농사는 대부분 큰 재해 없이 풍성한 가을을 맞이하고 있다. 넉넉한 가을을 맞이하여 도심 금요시장 좌판의 아주머니는 풍요로운 가을 팔고 계신다. 가로수의 단풍이 빨 갖고 노변 좌판에 쌓아놓은 사과도 일조량이 좋아 잘 익어 빨 갖다. 먹음직스런 단감, 고구마 구경만으로도 몸도 마음도 풍요로운 마음의 가을이다. 상무시민공원에는 벌써 단풍이 절정이다. 유난히도 올해는 단풍잎이 곱게 물들어 산책을 즐기는 시민들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도심 속의 단풍이 아름다운 상무시민공원에서 단풍놀이를 즐기십시오.   

 

광주광역시 광주랑블로그 기자단 최찬규

 

 

 

 상무시민 공원 노변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노변

 상무시민공원 단풍

 상무시민공원 노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