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시립미술관 -중동현대미술전

 

 

광주시립미술관 제 1.2 전시실에서는 중동의 현대미술전이 열리고 있다.

전시는 2014520일부터 713일 까지 볼 수 있다.

중동 미술에 대한 작품 전시는 관람객들에게 생소하지만 색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다.



전시 주제는 중동작가 18명이 상실과 사랑에 관하여

한국의 이난영 가수와 이집트의 옴쿨숨 . 두 가수의 가상의 만남에 바탕을 두고

상실의 노래와 사랑의 노래의 두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실의 노래 섹션의 작품들은 상실과 향수의 관념들을 다루고 있다.

사람들은 사랑을 경험하지 않고서는 상실을 경험할 수 없다.

작품들은 상실에 대한 인간들의 경험 그리고 타자 혹은 전체적인 공간과 서대에 관한

이야기를 작품으로 전시를 하고 있다.



 레에드야신 -Ruins in space 2014

서로 완전히 다른 곳에 살고 있는 두 명의 전설적인 가수 이난영과 움쿨숨 가상의 만남.

각자 재능있는 가수로 보내는 상호 존중 속에 피어난 우정이 자리한다.



 모쉰하라키- Thrones 0.2012

아랍지배층의 계보학을 되짚은 가계도 작품. 가계도 안에 특정한 이름으로 부여된 적법성의 정도는 이름을 가진 자가 일생동안 가졌던 권력의 정도에 의존하며 그의 딸들이 가족사 계승에 실패를 했을 때는 그들의 이름을 가족 내에서 없애는 건 매우 흔한 일이었다.


 

모니르 마트미-SAVE Manhattan 03

2001년 일어난 9.11테러의 반영이다. 바닥에 정렬되어 있는 90의 다양한 모양과 크기의 스피커들을 따라 나오는 소리를 본질적인 요소로 사용한다. 그것은 도시가 마치 숨을 쉬고 살아 있으며 가장 끔찍한 재앙에도 저항할 수 있는 하나의 몸으로 나타낸다.



 니센 코센티니 -revenir 2006

사진 연작품은 그녀의 어머니와 할머니 증조할머니의 재판된 초상화들과 이루어져 있다. 가족 앨범 속에 오래된 사진들은 그녀의 고향 스팍스 튀니스의 말라버린 소금 호수의 배경으로 자리한다. 오래된 집안의 사진을 비디오 작업으로 변환하고 시간이 직면한 기억의 무상함과 역행할 수 없는 역사의 상실을 묘사한다.



 파스칼 하쳄- Beliefs in self deception 2013

권력과 매혹의 의문을 합치는 일상의 사물로 립스틱을 선택했다. 모양은 결코 변하지 않으면서 사용하는 사람들은 바꿔버리는 제품을 창조하면서  그것을 사용하는 모든 이들에 현실을 비틀고 순교자로 만든다. 순교자들을 찬미하는 형식으로 정치적인 선전이 어떻게 인생의 상실을 묘사하는 지 탐구함.

 

 

바히드 샤리피안 -What happened to you my lover 2008-2009

사랑과 충성심 그리고 소유에 대한 우리의 관념에 도전한 애완동물과 강아지 개념을 상기시키면서 순수한 사랑과

신의에 대한 상징을 언급한다.

 


 칼레드 타크리트 - Mes condoleances 2014

고국 시리아에서 일어나는 혁명과 전투 그리고 전쟁이 들끓는 시리아의 도시들은 우리가 홀로 마주해야 할 고독과 되돌릴 수 없는 피해에 대한 묘사를 강조한다.

 


 조안나 하지드 토마스와 칼리조리지 -레바논의 로켓 사회-꿈꾸는 자들에 헌사 2012-2013

레바논에서 있었던 매우 성공적이었던 그러나 완전히 잊혀진 1960년대 우주개발을 조사하는  프로젝트 사진 작품.



 포어드 엘 코리 -suite Egyptienne 1985-1998

알렉산드리아 항구에서 나일강을 따라 1980년부터 1990년까지 1년 동안 여행을 되짚어 가면서 초기 동양학자들의 이야기와 현대 이집트에 기반을 둔 개인적인 공상이 진화된 사진을 만들어 전시한 작품이다.

 

제  2 시실에는 사랑의 노래 섹션의 작품들은 사랑과 축하의 관념들을 다룬다.

사랑받은 존재들 소중한 도시들 귀중한 기억들에 대한 솔직한 축하를 보내는 작품들로 구성이 되어 있다.

 


가다 아메르 파란색 브래지어를 하고 있는 소녀들 2012

이집트에서 베일을 입고 있던 한 여성시위자가 폭동 중에 경찰에게 옷을 찢기고 폭행당한  사건을 언급하고 있다.

 


  모나하툼-T 42( GOLD)1999

두 개의 컵이 합쳐져 만들어진 기묘한 융합은 뒤에 숨겨진 의미와 기능을 질문한다. 일상에서 오는 편안함에서 정착하는 것을 거부한다.



 알리 체리 Pipe dreams 2011

설치 작품으로 시리아의 현대사의 두 장면이 연결되어 있다. 우주 정복이라는 요청과 민족주의자라는 의미를 강조하는 방식을 사용하여 권력과 국민의 꿈과 허상이 어떻게 이뤄지고 파괴되는지 그 구조를 살펴본다.



 마날 알 도와얀 내가 널 잊어도 나를 잊지마 2013

사우디아라비아 오일 회사와 함께한 그녀 가족들의 시간을 기록한 흑백 사진들을 통해 그녀의 기억들을 사라지는 걸 막기 위하여 돌아가신 아버지의 인생길을 바꿨던 순간을 포착 한다.



아델 아비딘 Three love songs 2010

세 명의 금발머리 스칸디나비아 가수들이 각각 이라크 노래를 부른다. 이 노래들은 악명 높은

사담 후세인의 전제적 통치를 선전하기 위한 국수주의적 송가로 주문 제작된 것이다.

멋진 시각적 낭만주의와 가혹한 가사의 의미 사이에 있는 불편한 관계는 유혹당하거나 길들여지게 만드는 양면성을 보게 된다.

 

쉽게 접할 수 없는 중동 현대미술을  관람하면서  사랑과 상실에 대한 많은 생각들을 새롭게 하는 시간을 만들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