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

지구의 날, 지구를 위한 작은 실천

 

 

 

봄의 반이 지나가고 있네요. 즐거운 외출 으로 봄바람, 봄 향기를 맘껏 느끼셨나요? 날이 좋고 사람들의 외출이 잦아지다보니 길거리엔 봄꽃도 가득하지만 아무 곳이나 버려져있는 쓰레기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매년 환경오염 문제는 국내, 국외에서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지구의 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지구의 날은 422일 지구환경오염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해서 자연보호자들이 제정한 지구환경보호의 날입니다. 지구의 날의 특별한 점은 유엔이 정한 세계환경의 날과는 달리 순수 민간운동에서 출발했다는 것입니다. 민간운동에서 출발한 지구의 날, 그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969128일 미국의 정유회사가 캘리포니아 인근에서 원유시추작업을 하던 중 시추시설이 파열되면서 갈라진 틈으로 원유가 다량 쏟아져 나와 거대한 면적의 바다를 오염시키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 사건을 계기로 미국의 상원의원 게이로 닐슨과 하버드대학생 데니스 헤이즈는 1970422일 인간이 환경을 파괴하고 자원을 낭비함으로써 자연과 조화롭게 살던 전통적 가치가 파괴되고 있음을 경고하는 지구의 날 선언문을 발표하였고 현재 지구의 날이 탄생되었습니다.

 

인간에 의해 파괴되고 있는 지구 환경에 대한 심각성과 경각심을 지구의 날을 통해 새기는 날인 것 같습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환경오염 문제에 대해 인식은 하고 있으나 얼마나 심각한 지에 대해 잘 모르고 있습니다. 환경오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환경오염은 인간생활이나 생산 소비의 과정에서 배출되는 매연,분진,악취,소음,진동,오수,오물,폐기물,방사능물질 등이 생활환경을 오염시켜 인간 또는 생물의 건강, 생존에 장애를 주는 현상을 말합니다. 지속적인 환경오염은 큰 피해를 가져옵니다.

 

현재 지구의 허파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의 브라질 아마존 강 유역은 지구의 산소 공급에 지대한 공헌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강 유역의 열대우림은 점점 파괴되어가고 있으며 이는 곧 지구의 환경변화에 심각성을 가지게 됩니다. 인간은 물론 동물들까지 서식에 어려움이 따르고 세계적 환경보호론 자들은 이런 이유로 심각성을 전 세계적으로 알리고 있습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우리 주위에서도 환경오염의 피해는 발생하고 있습니다. 도심의 자동차들이 내뿜는 공해물질, 무단소각으로 태워지는 악성폐기물로 인한 다이옥신 이런 것들로 대기오염이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호흡을 하는 우리에게 큰 질병을 가져다줍니다. 무분별한 세제 사용으로 인해 수질오염도 심각한 상태입니다.

 

 문제는 이것 뿐 만이 아닙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환경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알지 못한다면 이보다 더한 피해가 올 것이고 그 피해는 되려 우리에게 돌아온 다는 것을 알아야 할 것 같습니다. 환경을 지키는 일,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일상 속 작은 실천들이 모이면 환경, 지구를 지킬 수 있답니다.^^

 

 

일상 속 환경보호 행동

 

 

1. 일회용 종이컵 대신 텀블러와 머그컵 사용

 

 

 

 

- 이산화탄소를 배출해내고 나무를 베어 만드는 일회용 종이컵대신 머그컵을 사용하면 환경 파괴를 막을 수 있습니다.

 

 

2. 나무심기

 

 

 

 

-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생물의 다양성을 넓히는데 도움을 줍니다.

 

 

3. 환경 관련 지식 인지

 

 

 

 

  - 물 부족, 재활용, 기후변화 등의 지식을 통해 환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4. 재활용과 재사용

 

 

 

- 과대포장이 된 제품을 피하고 쇼핑을 할 때에는 비닐봉투가 아닌 장바구니를 사용하면 쓰레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5. 에너지 절약 

 

 

 

- 출근 또는 통학 시 자동차가 아닌 자전거 또는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온실가스배출을 줄일 수 있습니다.

 

 

6. 샴푸량 줄이기

 

 

 

 

- 샴푸 거품은 수질 오염에 원인이 되기 때문에 샴푸 량을 줄이거나 쌀뜰물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7. 분리수거

 

 

 

- 분리수거를 잘하면 재활용해서 다시 쓸 수 있는 자원을 버리지 않고 다시 활용할 수 있어 환경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일상 속에서 조금만 신경 쓰면 실천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행동들이네요!

우리의 작은 노력으로 환경오염이라는 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음을 명심하며 오늘부터 차근차근 이 7가지를 실천해보는 것은 어떠세요?^^ 우리 모두가 지구지킴이가 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