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광역시] 송구영신 광주전통문화관 송년음악회(2013.12.28)-광주랑

 

 

전통문화관 송구영신 기원 송년음악회(2013.12.21)

  광주전통문화관에서는 한해를 보내는 송구영신(送舊迎新)기원 송년음악회가 열렸다. 무등산 국립공원 자락의 진입로에 위치한 광주전통문화의 산실이다 전통문화관은 2012년 2월 개관한 주말 토, 일 상설공연으로 무등산국립공원 입구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아 무등산을 찾은 많은 시민들에게 큰 호응 속에 공연이 실시되고 있다. 광주시 광주문화재단에서는 전통문화관에 무형문화재 전승, 보존 및 전통문화 계승발전을 목표로 전통국악공연 및 문화혜술행사, 무형문화재 전승, 전수교육을 실시하고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전통문화 체험 및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전통한옥으로 지어진 서석당의 공연장에는 차가운 날씨에도 많은 시민들이 자리를 가뜩 메웠다. 무대와 객석이 따로 없는 방바닥에 앉아서 연출자와 관객이 함께 즐기는 가무공연으로 전통문화의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지는 소통공간이다. 주로 나이 지긋하신 어르신과 중년층이상의 관객들이 많이 찾고 있다. 흥겨운 민요가락에 어깨춤을 추는 할머니 흥겨운 민요가락에 추임새가 여기저기서 끊임이 없이 흘러나온다.

  예로부터 우리민족은 풍류를 즐기는 민족이다. 무등산의 풍광이 아름다운 예향의 고장에서 전통문화에 대한 정체성확립을 해주고 선인들의 삶을 유구한 세월 속에서 우리전통문화를 계승하여 이어나간다. 고유 문화유산을 다음세대에 물려주기 위해서는 모든 국민이 관심과 참여로 공감대가 형성될 수 있는 기회제공인 것이다. 시민들에 대한 문화예술의 창의력을 증진시켜 예향의 도시 광주광역시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문화 창조도시를 바라고 있다. 대한민국 문화수도 이자 아시아문화중심의 도시로 변화 도약하는 염원이기도 하다.

  2014년에도 전통문화관공연은 주말상설 토, 일 공연으로 약104회 정도의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공연료가 없는 시민문화 복지를 위한 공연이다. 무등산국립공원 산책을 나오거나 주말 여가활동을 위해 간단한 산행을 마치고 하산하는 길목에 위치해 오후 3시부터 시작한 공연을 관람한다면 일석이조의 여가활동이 기회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광주전통문화관이 문화공동체 행복한 창조도시 추구할 수 있는 공연이 되기를 바랍니다.

광주광역시 블로그 기자단 최찬규

남도민요(성주풀이,남원산성, 진도아리랑) 소리:기성희 박애화 반주:대금,반중영  양희정:아쟁, 여희옥 : 장구)전라도 무가에서 비롯된 성주풀이 남한산성 주변의 풍경과 소박한 일상을 내용으로 하는 남원산성, 진도아리랑에서 아리랑 타령으로 불리는 진도아리랑을 연주했다.

산조 합주 대금: 반중영 아쟁:양희정 장구 이희옥 *아쟁산조는1960년대 무렵 한일섭, 장월중선, 정철호 등의 명인들이 틀을 짜서 연주했다. 이번 연주에서는 한일섭 박종선 계보의 것으로 음계 변화와 청의 변화가 다양하지 않으나 진양조장단에서 우조길로 짜인 가락, 진지하게 풀어가는 힘 등이 특징이다.

 

홍춤  무용 : 현희 * 홍춤은 특별한 형식을 가지고 있지 않고 화사한 봄날에 여인네들이 느끼는 가흥과 즉흥적이며 자유로운 동작으로 추는 춤이다.

 

판소리 춘향가 중 남원경사 대복 * 춘향가는 춘향과 몽룡의 만남, 사랑의 언약, 이별, 신임사또 부임과 춘향의 고통 몽룡의 과저급제와 어사출도로 전개되는 치밀한 음악적 짜임새로 유명하다.

 

설장고 정지하 부부 * 설장구 가락은 열채와 궁글채가 내는 음색, 음고의 대비와 더불어 한 장단 안에서 변화무쌍하게 발전시켜 나가는 다채로운 가락이 특징이다.

전통문화관 : 광주광역시 동구 의재로 222(운림동 323번지) 전화 : 062-232-1501

 

                                                         재생시간 11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