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시 여성들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광주여성재단

 

 

광주여성재단은 2011년 출범, 성 평등을 실현하고 여성이 행복한 창조도시를 만들어가기 위해 광주광역시가 설립한 정책개발, 교류협력 교육전문기관입니다.

 

광주지역 특성에 맞는 여성 및 가족 정책을 연구, 개발하고 여성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성인지 교육 등을 실시할 계획을 가족 있습니다.

 

북카페, 광주여성전시관 등 여성친화적인 문화공간을 만들어 시민과 소통하고 여성의 역량강화, 가족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지역 맞춤형 여성정책을 펼치고 잇습니다.

 

광주여성재단은 정책연구사업, 중점연구목표, 기본연구과제, 현안연구과제, 수탁연구과제, 교류협력사업, 교육운영사업, 성별영향분석 평가센터, 광주 젠더포럼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책연구 사업으로는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 관련연구, 정책분과위원회의, 광주시다문화가족워크숍 등을 추진하였습니다.

여성CEO아카데미에서 강연을 경청하는 여성회원들의 모습에서 열기가 느껴집니다.

 

 

 

여성소모임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소모임 강연 행사에서 광주시 여성동아리 네트워크 회원들이 모여서 강연에 참여하여 경청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여성친화도시 행사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물놀이패의 연주에 맞춰 흥겨워하는 모습입니다. 광주시가 여성친화도시로 부각될 수 있도록 다양한 행사지원을 통해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여성친화도시 경진대회 아이디어 발표회장의 모습입니다. 한복을 곱게 입은 어르신들이 전통무용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교류협력사업으로는 여성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증진으로 광주 젠더포럼 구성 및 운영, 여성단체 및 관련기관 네트워크 강화사업, 여성인적자원데이터베이스 구축관리, 여성문화활성화를 위한 교류사업, 여성소모임 활성화 사업을 운영하였습니다. 여성문화공간 조성 및 운영으로 여성전시관, 열린북카페를 운영하였습니다.

 

교육운영사업으로는 해마다 광주여성재단 강의실에서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여성주의와 인문학에 대해서 강의를 진행하였습니다.

 

광주시 여성재단 소속 성별영향분석평가센터는 여성발전기본법 제 10조의 2에 근거하여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성별영향분석평가를 실시하는데 필요한 자원이나 자문을 하기 위하여 여성가족부로부터 지정 받은 정책분석평가지원기관으로 운영되어지고 있습니다.

 

광주 젠더포럼은 광주여성재단의 협력기구입니다. 광주지역 여성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광주형 지역여성정책의제 발굴 및 공론화의 장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광주 젠더포럼 운영의 내실화와 활성화를 위해 분야별 포럼 구성 및 운영을 통해 광주여성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성평등 광주조성 등 재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설립목적에 부합하는 분과사업 수행을 통해 소속감 및 활동력 제고를 주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의 여성의 인권과 문화, 그리고 교육을 통한 삶의 질 향상 등을 위해서 다각도로 운영되고 활동하는 광주여성재단은 진정한 여성의 멘토로서 다양한 활동과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광주여성재단

 

광주광역시 동구 천변우로 369(호남동)

전화번호: 062-670-0500

홈페이지 : http://www.gjwf.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