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수요자 맞춤형 보육정책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광주시, 수요자 맞춤형 보육정책 전국 최우수기관 선정
- 전국 최초 안심보육실현 위한 건강주치의제․안전공제회 부담금 지원 등

보육품질 향상 ‘전국 최고’ 평가… 대통령표창 수상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실, 613-2300)


 

 

광주광역시(시장 강운태)는 보건복지부가 주관한 ‘전국 시․도 2013년도 보육사업 발전 평가’에서

부모안심, 아이행복을 위한 보육사업 추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지난 29일 ‘전국 보육인대회’에서

 대통령기관표창을 받았다.

광주시는 △정부의 보육정책 수립 및 집행 △자치단체 특수시책개발 △보육교사 처우개선 △어린이집 질 및 안전관리 △보육관련 제도개선 수범사례 등 5개 평가항목에 대해 종합적으로 심사한 결과 전국 자치단체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특히, 광주시에서 전국 최초로 실시한 사업이 높게 평가받아 보육서비스 환경개선분야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시는 전국최초로 건강주치의제 실시, 全 어린이집 안전공제 가입을 위한 부담금 지원, 보육교사의 의무교육 신청시스템 개선, 어린이집 문화체험지원, 투명한 어린이집 운영을 위한 클린보육창구 운영, 학부모가 직접 참여하는 민관합동 특별점검 실시 등 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주력해 왔다.


 

아울러, 2년 연속 평가인증 참여율 전국 1위, 어린이 안전을 위한 통학차량 안전교육 실시, 보육교사 근무환경 개선을 위한 대체도우미 지원 확대 및 산업단지 내 근로자의 일․가정 양립을 위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시립 보듬이나눔이 어린이집’ 건립․운영이 ‘전국 최고’의 사업으로 인정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 민선5기 광주시의 안심 보육정책
① 광주시에서 전국 최초로 추진한 주요 보육시책

 ▶ 어린이집 건강주치의제 시행
광주시는 전국 최초, 전체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광주시의사회와 업무협약을 통해 어린이집 건강주치의제의 원활한 정착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각종 의사회 소아청소년 개원분과위원회에 개별 상담을 통해 어린이집 이용 영유아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위생교육을 실시하는 등 영유아의 건강, 위생관리에 노력하였다.


 

    ※ 어린이집 건강주치의 업무협약 : ’12. 8. 16,   어린이집 개소수 : 1,248개소
       업무협약기관 : 광주시, 광주시의사회, 어린이집총연합회 


 

 ▶ 전국 최초로 관내 1,248개소 全 어린이집 안전공제비 직접 지원
어린이집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에 대하여 아동에게는 합리적인 피해보상을 하고 어린이집에게는 사고처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안전공제비를 직접 지원하였다.


 

 ▶ 보육정보센터 ‘클린보육창구’ 개설 운영(’12. 6. 27~)
투명한 어린이집 운영유도와 보육교사의 상담․애로사항 청취를 위해 특수시책을 개발, 광주보육정보센터 홈페이지내 『클린보육창구』를 개설하여 민원신고/ 위법제보, 보육․고충삼당 등 4개 코너를 6월 27일부터 운영중에 있다.


 

 ▶ 광주시 아이사랑 부모 모니터링단 운영과 지도점검시 학부모 참여
보육시설을 이용하는 부모들이 직접 참여하는 ‘광주시 아이사랑 부모 모니터링단’ 상시 운영을 통해 2011년부터 2013년까지 470개소 어린이집에 대한 급식, 위생, 안전, 인권 등 28개항목을 점검하였으며, 2013년에는 학부모와 전문가의 참여를 10명→50명으로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다.


 

 ▶ 아동 현장학습 체험사업 추진
1997년부터 매년 4월~6월까지 어린이집 894개소 71,210여명 아동에 대해 관내 사회복지시설에 있는 용진원 등을 방문하여 토우 만들기, 현장 관찰학습 등 자연과 더불어 함께 어우러져 하루를 보내는 프로그램을 추진을 통해 아동에 대한 창의성과 사고력을 신장시키며, 공동사회를 생활하는데 꼭 필요한 협동심과 사고력을 향상을 위한 체험기회 제공에 노력하고 있다.


 

 ▶ 전국최초로 보육교사 의무교육을 직접신청토록 시스템 개선
그동안 보육교사 의무교육은 보육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서만 가능토록 되어 있어 당해교사들이 교육신청을 놓치는 경우가 있었으나 광주시에서는  보육정보센터 e-러닝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토록 시스템을 개선하여 교사들 스스로 직접 교육을 신청토록 시스템을 개선하였다.


 

② 광주시 우수사업
 ▶ 부모 안심보육 제고를 위한 평가인증 누적율 전국 1위 유지
부모들 입장에서 안심하고 어린이집을 선택할 수 있는 보육시설의 질적수준에 대한 교육과정운영, 전문성 등을 인증해주는 ‘보육시설 평가인증’ 누적율이 2010년이후 109%(총 1,248개소중 인증 참여 1,363개소)로 전국 1위를 유지하고 있다.


 

 ▶  평가인증 참여수당 및 전담인력 지원
그동안 광주시에서는 평가인증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평가인증 참여시설에 대하여는 평가인증과정을 원활하게 이행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조력지원을 위해 보육정보센터에 평가인증 전담인력을 충원하여 조력전문가 t/f팀을 구성 운영하고, 워크숍, 지표설명회, 우수평가인증시설 견학, 보육환경구성, 평가인증상담실을 운영하여 참여 시설들이 효율적으로 인증을 획득할 수 있도록 지원하였고, 평가인증 조력 사업에 대한 성과 및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연구논문을 발표 하여 보육시설, 전국보육정보센터, 평가인증 사무국, 관계기관에 배포하여 평가인증 사업 활성화에 지속적인 연구 노력을 기하고 있음.


 

 ▶  통학차량 안전교육 실시
어린이집 원장과 어린이집운전자 대상 영유아 통학차량 안전사고 0% 안전을 위해 원장과 운전자 1,000명에게 통학버스운영과 법령 등 안전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다.


 

 ▶ 일․가정 양립에 지친 근로자를 위해 직장형 어린이집 설치 확대
(첨단산단) 국가산업단지로서 여성취업 확대에 기여하고 근로자 안심보육 실현을 위해 ‘첨단 시립 보듬이나눔이어린이집’ 설치 운영(’13.3~)
   - 첨단체육공원내 연면적 738.54㎡(100명 정원)
(하남산단) 지방산단내 근로자의 안정된 보육환경 조성을 위해 lg이노텍(’13.2월, 정원 60명)과 삼성전자 광주공장(’13.2월, 정원49명)에서 직장어린이집을 설치운영 면모를 갖추고 활성화 되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 하남사회복지관내 연면적 523.74㎡(97명 정원), ’09.7 인가
(진곡산단) 어린이집 이용 근로자 수요조사, 고용노동부 지원사항, 부지확보 등 제반조건을 갖추어 직장 어린이집 설치를 계획하고 있다.
    - 연면적 600㎡(정원 100명)규모, 공동어린이집 설치조합 또는 협의회 설치 등 


 

 ▶ 직장어린이집 자율설치 유도를 위한 인센티브 마련
‘고용우수기업 선정기준에 직장어린이집 설치기업 가점 부여’방안을 마련하여 근로자들의 안심보육과 고용창출의 배가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경영안전자금 한도증액 및 이차보전, 기업홍보 등 15개 항목


 

기업의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고용노동부 기존 지원금을 최대한 받을 수 있도록 맞춤형 컨설팅제를 실시하고 있다.


 

  ▶ 보육교사 대체도우미 파견사업 확대 추진
어린이집 근무 보육교사가 연가․휴가 사용시 업무 공백을 최소화하고 국비사업인 대체교사 지원인력 18명 수요 한계성 보완하기 위해 2012년부터 별도 시비 3억을 확보, 20명을 추가하여 대체교사 총 38명을 어린이집에 파견․지원 등을 통해 교사의 휴식과 업무 연찬의 재충전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 보육정보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상담․애로사항 창구 마련
보육교사의 모범적인 사례를 찾아 칭찬하고 애로사항을 상담․공유토록하여 교사 스스로 자긍심을 찾고 보육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시간연장 등 취약보육 확대 추진
저소득층 야간근로자, 맞벌이가정 자녀들의 맞춤형 보육서비스 확대를 위해 시간연장, 24시간운영, 휴일보육 등 취약보육사업을 2010년 186개소에서 2013년 6월현재 279곳으로 확대 지정하여 중점 지도 관리하고, 공립 및 직장보육시설들은 의무적으로 시간 연장보육을 강화하여 운영토록 하고 있다.


 

이정남 광주시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은 “광주시는 민선5기 동안 부모가 안심할 수 있는 고품격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해온 결과, 보육정책 전국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성과를 거뒀다.”라며 “앞으로도 수요자가 만족하고, 보육교사가 보람을 느낄수 있는 안심보육 어린이집이 될 수 있도록 행정․재정적 지원에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