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국립광주박물관] 문화유산과 발굴이야기

 

국립광주박물관에서는 8월 명사특강 초청강연회를 8월 21일 수요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가졌다.

초청강사에는 이건무 (前 문화재청장)을 모시고 문화유산과 발굴 이야기라는 주제의 강의였다.

1. 문화유산의 개념

  문화유산(文化遺産 Cultural  Propertiage): '장래의 문화적 발전을 위하여 다음 세대 또는 젊은 세대에게 계승·상속할 만한 가치를 지닌 과학·기술·관습·규범 따위의 민족 사회 또는 인류 사회의 문화적 소산, 정신적·물질적 각종 문화재나 문화양식 따위를 모두포함'/<과거(상속받고) - 현재(더불어 살고) - 미래(물려줄)의 개념이 강함>/ 지속가능성/ 유네스코, 영국에서 많이 사용.

  문화재(文化財 Cultural  Properties): 문화 활동에 의하여 창조된 가치가 뛰어난 사물/ 문화유산을 재화의 범주로 이해한 법률적인용어/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문화재청 文化財聽/ 문화재보호법 文化財保護法)

  문화자원(文化資源 Cultural  resources): 문화유산보다도 더 넓은 개념으로 현대의 문화적인 자원까지도 포함. 미국에서 많이 사용.

 

강의에 앞서 준비하고 계시는 이건무 강사님~~~~하

 강사님을 소개하고 계시는 국립광주박물관 학예실장님~~~하

오늘의 강의 주제 내용들이다.~~~하

前 문화재청장님을 지내신 명사답게 차분하면서도 깊이있는 강의를 해 주셨다.~~~~하

 

태양을 상징하는 이미지~~~하

날씨가 36º를 오르내리는 가운데도 많은 청강생이 참석 자리를 빛냈다.~~~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