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광역시의 농촌을 알짜배기로 체험하는 광주농촌체험마을

광주광역시의 농촌을 알짜배기로 체험하는 광주농촌체험마을

 

 

광주광역시는 평야가 발달해서 쌀농사도 잘되지만 여러 가지 농사를 짓기에 뛰어난 조건을 갖고 있어서 농작물이 풍요롭게 재배됩니다. 광주광역시에서는 광주농촌체험마을을 운영하여 많은 사람들이 관광 및 농촌체험을 통해서 우리 농촌을 사랑할 수 있도록 체험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빛고을 광주는 장엄한 무등산과 영산강을 따라 넓은 평야가 펼쳐져 있는 인심 좋고 살기 좋은 고장입니다. 알맞은 강우와 비옥한 토질, 풍부한 일조량을 가진 천혜의 땅으로 도시근교농업이 잘발달되어 우리 농산물이 수도권은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품질의 우수성을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농촌의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환경, 전통문화, 훈훈한 시골인심, 농사체험과 수확의 기쁨 등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도시민에게는 여가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침체된 농촌에는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하고자 광주농촌체험마을을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광주광역시에서 나오는 농산물로는 무등산수박, 평동토마토, 대전청양고추, 지산 딸기, 서창 가지, 비아 단감 등이 유명합니다.

체험마을에서는 북구 충효동 평촌마을, 광산 가산마을, 광산 평동마을, 남구 압촌마을 둥으로 4곳을 운영 중입니다.

 

가족단위로 고구마캐기 체험을 하는 관광객들의 모습. (출처:광주광역시 농촌체험마을)

 

 

북구 충효동 평촌마을은 광주광역시 북구 충효동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으로는 무등산수박체험, 원예, 생활도예, 손두부 만들기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볼거리로는 무등산, 버성골 가마터가 있습니다. 이곳의 특산품으로는 무등산수박, 손두부, 한과 등입니다.

 

「가족과 함께 농촌 자연과 함께」한 3월 넷째주 빛고을 농촌체험. (출처:광주광역시 농촌체험마을)

 

충효동은 무등산 북쪽 자락에 있는데 광주군 석서면 지역으로 산으로 둘러싸여 있는 지형이 성안처럼 되어 있어 '성안' 또는 '성내' 마을로 불리다가 조선 정조 때 김덕령 장군이 태어나 자란 곳이라 하여 충효리라는 마을 이름이 하사 되었습니다.

 

담양군 용면 도리수마을에서 실시한 대나무 물총 만들기 체험교실의 현장 (출처:광주광역시 농촌체험마을)

 

 

<평촌마을 체험 프로그램 소개>
-
평촌마을 문화유산 : 버성골 가마터(충효동 84일대)

무등산 북쪽 계곡 일대에 넓게 펼쳐져 있는 7개 가마터 중의 하나로 현재 문화재 보호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으며 정식으로 발굴은 되지 않고 있다. 충효동 도요지는 고려말에서 조선 초기까지 운영되었던 곳으로 청자말기부터 분청자 "거쳐 백자로 넘어가는 과정을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유적지로 평가 받고 있다.

 

-평촌 도예 공방

평촌도예 공방은 자신만의 그릇을 만들고자하는 이들을 위해 도자기 체험행사를 갖고 있는데 제작은 소쇄원 건너편에 있는 공방에서 한다.

평촌 도예 공방은 7,000년의 도자기 역사를 지닌 대한민국의 긍지를 느낄 수 있는 전문 도자기 공방으로써 일반인들에게 그 현장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도자기 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평촌도예 공방을 견학하여 어떻게 도자기가 만들어지는지를 배우고 약 80여 평에 달하는 체험 학습장에서 직접 분청토()를 이용하여 전문강사의 도움을 받아 약시간에 걸쳐 수 작업으로 도자기를 만들어 보게 한다.

이 과정은 약 3시간에 걸쳐 이루어지며 사전 예약을 통하여 이용할 수 있다. 예약은 매주 금요일까지 받는다.

완성된 작품은 가마에서 구어 완성하며 작품의 완성은 약 20일에서 30일 정도 소요된다.

 

-먹거리

한과,두부

무등산 일대의 청정 환경에서 생산되는 쌀, 잡곡, 깨 등을 재료로 전통적인 수작업 생사방식에 의해 만들어 지는 한과와 무등산에서 생산되는 콩을 원료로 만들어 수작업에 의해 만들어지는 두부는 환경 친화적이고 전통적인 맛을 느낄 수 있게 한다.

 

-주요프로그램

여름 : 무등산수박

겨울 : 손두부

연중 : 도예체험

 

-마을대표 : 장태식 T. (017)605-0912

 

광주광산마을은 광주광역시에 위치한 삼도 가산마을은 대도시 인근에 위치한 지리적 이점을 충분히 활용해 광주 인근의 농촌체험마을로 인기가 높습니다. 주로 초등학생들과 가족단위의 체험객이 마을을 찾아오는데 봄에는 고사리체험과 산나물 캐기 등을 실시하고, 여름에는 뽕나무 열매 오디 따먹기, 누에관찰체험, 물고기잡기, 우렁이잡기 등의 체험이 인가가 많다고 한다. 한편 수확철인 가을에는 메뚜기잡기, 미꾸라지잡기, 고구마 캐기, 초가지붕잇기 체험 등 도시아이들에게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체험아이템들로 가득차 있어 시간이 갈수록 더 많은 도시민들의 발길이 이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광주광산마을 체험프로그램 소개>

-먹거리 : 촌닭, 오리 바베큐, 추어탕, 청국장, 홍화씨

 

-볼거리 : 석문산기암, 장군바위, 관음정사, 칼바위

 

-주요프로그램

: 고사리채취, 저수지 낚시체험, 누에체험

여름 : 야생민물고기 체험, 마늘 캐기, 감자 캐기, 고추 따기, 옥수수 따기, 반딧불이, 오디 따기

가을 : 추수체험, 메뚜기 잡기, 미꾸라지 잡기, 고구마 캐기, 허수아비체험, 초가지붕잇기 체험

겨울 : 새끼꼬기 체험, 메주 만들기, 손두부 만들기, 쥐불놀이 체험

연중 : 전통놀이체험, 주말농장체험

 

-교통안내

서울 - 광주 - 광산IC에서 하남공단을 지나 - 하남 80m 도로에서 나주방향으로 우회전 - 평동 공단 1번로에서 우회전 - 영광방향으로 10m 정도 진행

이용안내

 

-마을대표 : 임동만 T. (062)944-7688 H. 011-9614-7737

-홈페이지 : www.syfarm.co.kr

 

 

광산 평동마을은 광주광역시 광산구 연산로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민박시설이 있으며 방울토마토체험, 화훼, 참다래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광산평동마을 체험 프로그램 소개>

-먹거리 · 볼거리

 

-볼거리 : 명화동상고분(기념물 22), 청자도공(무형문화재5)

 

-주요프로그램

연중 : 도예체험

 

-마을대표 : 이송근 T. (010)9430-4180

 

-도예체험대표 : 조창현 T. (010)7174-8765

 

 

남구 압촌 마을은 광주광역시 남구 압촌길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콩산업 육성, 전통음식교육, 체험등을 할 수 있어서 음식에 관심이 많은 애호가들의 체험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남구 압촌 마을 체험프로그램 소개>

-볼거리 : 명화동상고분(기념물 22), 청자도공(문형문화재5)

-주요프로그램

겨울 : 메주만들기

연중 : 전통음식 교육ㆍ체험, 콩산업체험

-마을대표(부녀회장) : 정경숙 T. (010)9882-1063

 

광주광역시 농촌체험 관광 홈페이지에서는 체험신청 메뉴가 있어서 이곳에 기간과 제목 체험 내용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관심이 많이 가는 체험프로그램과 날짜를 확인해서 사전 예약을 하면 체험행사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농촌체험관광에서는 사전 간접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홍보동영상도 운영 중입니다. 참여광장 메뉴도 있어서 이곳을 다녀간 사람들의 후기와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농촌체험마을

http://greentour.gwangju.go.kr

 

 

 

 

광주시 블로그기자단 /박수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