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이력서의 구성요소




지난번에는 사회 초년생들에게 꼭 필요한 '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반환 제도'에 대해서 알려드렸죠? 이번에는 취업의 기본 중의 기본인 이력서 작성 폼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취업을 하기 위해서 이력서는 반드시 필요한 것인데도 불구하고, 가끔 이력서를 쓰려고할 때면 과연 어떤 것들을 집어넣어야할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많죠. 요즘에는 포털사이트나 취업사이트에서 이력서 양식을 추천하면서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하기도 하지만, 아무래도 자신만의 틀을 만들고싶을 때도 있잖아요. 


자신만의 개성 있는 이력서 폼을 작성할 때, 개성도 좋지만 기본적으로 반드시 들어가야할 내용은 꼭 넣는 게 좋지 않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에게 이력서의 구성요소와 그 요소들에 들어갈만한 간단한 내용들을 소개해드리려고 한답니다. 어렵지 않고 간단한 것들이니, 여러분 손으로 개성 넘치는 이력서를 한 번 작성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가장 기본적인 것이죠. 보통 기업들에게 이력서에 첨부하기를 요구하는 사진의 규격이 있을 것이랍니다. 반드시 그 규격에 맞춰서 사용하세요. 그리고 되도록 이력서를 제출하는 시점으로부터 3개월 이내에 촬영한 사진으로 첨부하는 것이 좋답니다. 이력서용 사진은 정장을 착용하고 밝은 표정으로 찍는 것을 기본으로 하죠. 이력서에 보이는 사진이 구직자의 첫 인상을 결정짓는 법이니까요. 

보통 이력서의 학력사항은 고등학교 졸업부터 기재하시면 된답니다. 대학의 경우에는 입학과 졸업 년도를 함께 기제하며, 대학원의 경우에는 재학, 수료, 학위 여부를 묻는 경우가 많지요. 대학은 본교의 주간인지, 야간인지는 명확하게 작성하셔야 한다고 합니다. 성격의 경우에는 대학, 기업별로 모두 기재방식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하게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어학성적의 경우에도 구체적인 점수나 실력정도를 나타내게 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죠. 자격증은 국가 공인자격증 뿐 아니라 일반 단체나 사설기관에서 발행한 것이라도 빠짐없이 작성하는 것이 어필할 수 있는데 좋답니다. 또한 PC 사용 능력은 소프트웨어의 명칭과 활용능력을 구체적으로 기입하는 것이 좋겠죠. 


군을 제대한 사람은 군필, 면제자는 면제라고 기제하세요. 면제자의 경우에는 면제사유를 간략하게 밝히는 것이 좋답니다. 군별 기입란에는 육군, 공군, 해군, 전경, 의경 가운데 선택해서 기재하고, 계급은 전역할 당시의 계급을 적어 넣으시면 된답니다. 


무척 기본적인 사항이죠. 구직자의 인적사항을 적는 란이니 말이에요. 대개 성명은 한글과 한자를 함께 작성한답니다. 생년월일과 주민등록번호 기입란은 양식에 맞춰서 기재하며, 주민등록 번호의 경우 모두 다 작성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현재 거주하는 주소 및 우편번호와 전화번호를 기입하고, 긴급연락처가 현 주소와 동일할 경우에는 상동으로 기재하되, 전화번호는 반드시 적는 것이 좋답니다. 


신장, 체중, 시력 등 자신의 신체 조건을 정확하게 기재하세요. 과거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현재 어떤 상태인지 함께 적는 것이 좋답니다. 치료가 끝난 상황이라면 '완치'라고 기입하면 좋겠지요.


가족사항은 말 그대로 구직자의 가족 구성원에 대해서 기입하는 것이랍니다. 부모, 처자, 형제, 자매 순으로 작성하며, 분가 또는 출가한 가족이라도 빠짐없이 기재하는 것이 좋답니다. 가족 관계는 n남 n녀 중 n째 형직으로 작성하세요. 


해외연수의 경첨은 연수 국가와 연수 내용, 기간 등을 적고 연수를 통해 어떤 것을 보고 느꼈는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기술하는 것이 좋답니다. 사회 봉사활동의 경우에는 구직자의 자세나 자질 등을 알아볼 수 있는 것이므로, 그 내용과 기간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겠죠. 




이상으로 이력서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요소들에 대해서 함께 알아봤어요. 취업을 준비하는 여러분들이 모두, 원하는 기업에 들어가서 제 꿈을 펼치길 바라며! 개성만점 자신만의 이력서 틀을 만들어보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