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봄이면 찾아오는 많은 질병들 중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안구 건조증’이에요. 안구건조증은 눈이 뻑뻑한 증상을 시작으로 점점 심해지죠. 시간이 지날수록 눈이 침침하고, 이물감이 생기게 되고, 가려움이나 눈부심 등의 증상이 생기기도 하죠. 


안구건조증의 이름을 보고, 단순히 눈이 건조한 것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을 수도 있지만 안구건조증으로 인해 염증이나 시력 장애가 생길 수도 있답니다. 


안구건조증은 보통 건조한 환경에서 오래 생활하는 경우, 렌즈를 자주 착용하는 경우, 충혈및 염증 등에 의해 많이 일어나는데요.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내 습도를 높여 눈이 건조하지 않게 하고, 일하는 중간 중간 눈을 깜빡여주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요즘에는 스마트폰이나 TV, 컴퓨터에 집중하느라 우리가 무의식적으로 장시간 눈을 뜨고 있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의식적으로 깜빡여주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그렇다면 우리 눈 건강을 위한, 눈건강에 좋은 음식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리 함께 알아볼까요?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건강식품으로 매우 유명하죠.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눈 건강을 지켜준답니다. 블루베리에 포함되어 있는 성분은 아미노산, 항산화물질, 비타민 A등이 있어요. 


토마토

토마토 속의 무기질과 비타민A는 눈 건가에 매우 좋은 성분이죠. 게다가 토마토는 눈건강에 좋을 뿐 아니라,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해서 각종 질환들로부터 몸을 보호한답니다. 게다가 입냄새 제거 효과까지 있으니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효자 음식이네요. 


사과

사과 속의 칼륨성분은 눈의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죠. 게다가 제아틴 성분은 시력까지 보호해준답니다. 아침에 먹는 사과는 우리 몸에도 좋다고 익히 알려져 있는 대표적인 과일이죠. 


오메가3 

오메가3는 몸에 좋은 지방이죠. 약품으로도 만들어져 시판될 정도로 우리 몸에 좋은, 그러나 섭취하기 힘든 성분이랍니다. 오메가3는 눈의 건강에 좋고, 우리의 눈 밑에 보기 싫은 다크서클에 좋다고 합니다. 피로와 스트레스를 억제하는데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결명자 

눈의 피로를 푸는데 결명자는 매우 좋은 음식이죠. 우리 눈이 갑자기 파르르 떨리는 현상도 억제해준다고 하네요. 비타민 A,C가 매우 풍부하며 카로틴 성분이 들어 있어 시력을 강화하는 데 좋은 음식이죠. 차로 우려내 마시면 좋답니다. 


당근 

당근이 눈에 좋은 음식인것은 대부분 알고 계실텐데요.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하여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안구건조증을 예방해주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음식입니다. 또한 시력개선도 해주는 참 좋은 식품이죠. 또한 야맹증을 막아주는 효능도 있다고 하네요. 당근은 생으로 먹는 것 보다 살짝 데쳐먹는 것이 체내 흡수율이 높다고 해요. 


견과류 

호두, 아몬드, 땅콩, 해바라기씨 등 각종 견과류에는 리보플라민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이것이 바로 눈의 피로를 풀어주며, 눈의 충혈을 완화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리보플라민 뿐 아니라 섬유소와 비타민 E가 풍부해 우리의 시각세포를 보호해준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