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32호 ~*^^*

UEA 광주정상회의 참가도시 65개로 늘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는 10월 열리는 도시환경협약 광주정상회의 참가도시가 37개국 65개 도시로 늘었습니다.

광주시에 따르면, 도시환경협약 광주정상회의 유치단이 최근 오세아니아와 인도, 유럽 등을 방문해 유치활동을 펼친 결과 6개국이 새로 참가를 약속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정상회의 참가를 약속한 도시는 인도 뭄바이와 벨기에 브뤼셀, 네덜란드 알메레·레이든 시 등으로, 특히, 스페인 바르셀로나는 광주시 기업유치단과 함께 방문한 강운태 광주시장에게 직접 참가의사를 밝혀왔습니다.

광주정상회의 김귀곤 기획위원장은 세계 각국 도시들이 대부분 환경문제에 고민이 많고 특히 이번 정상회의에서 논의할 예정인 도시환경지표와 도시 청정개발체제 등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며 참가도시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광주시 일자리종합센터‘일자리정보망’개통




광주시 일자리종합센터에서는 자체 일자리정보망(www.gjwork.kr) 을 구축해 15일부터 대시민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일자리정보망은 광주시 내에 산재해 있는 각종 일자리 및 기업정보를 한자리에 모아 통합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 채용정보 및 구직인력 정보와 일자리정책정보를 실시간으로 보여줌으로써 취업지원서비스 기관들간의 허브기능 강화와 일자리 One-Stop서비스가 가능하게 됩니다.

광주시 일자리종합센터는 지난해 4월 개소해 구인·구직 상담 알선 뿐 아니라 지역기업매력발견 버스투어, 특성화고교 취업컨설팅, 지역 고용우수기업 이미지개선 홍보, 찾아가는 취업박람회, 찾아가는 만남의 날 운영 등 다양한 취업지원 사업을 추진해오고 있습니다.

이번 광주일자리정보망 구축으로 △상담 및 취업지원 관련 검색 기능 개선으로 일자리창출 활성화 △일자리를 찾는 시민에게는 취업정보 제공, 인력이 필요한 기업에게는 우수 인재 실시간 제공 △공공기관 및 대학 등 일자리 관련 기관과의 실시간 연계를 통한 일자리 센터 기능 등이 크게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문의는 062-613-3781, 무료상담전화  080-900-1919로 하면 됩니다.



광주테크노파크 전국 최우수 기관 선정




광주테크노파크가 지식경제부의 2010년도 지역혁신거점육성사업 평가에서 전국 18개 테크노파크 중 1위를 차지했습니다.

지역혁신거점육성사업은 지식경제부와 광주시에서 각각 8억 원씩 총 16억 원을 지원받아 지역혁신 거점체계를 구축하고 기술기업육성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기업지원 사업입니다.

아울러 이에 따른 인센티브로 차기연도 지식경제부 예산 배정에서 3,600만원까지 추가로 지원받게 됐습니다.

또, 최근 지식경제부가 실시한 기관경영평가에서도 최고등급인 A등급으로 선정돼 인센티브 5,800만원을 추가 확보하는 등 전국 18개 테크노파크 중 명실상부한 최우수 기관으로 인정받았습니다.



광주 R&D특구, 첫 정부 연구기관 유치



지난 3월 광주 R&D(연구개발)특구 출범 이후 처음으로 정부 출연 연구기관이 광주에 들어섭니다.

광주시와 자동차부품연구원은 광주테크노파크내에 자동차부품연구원 분원인 광주·전남연구센터를 이달 중에 설립할 예정입니다.

자동차부품연구원 광주·전남연구센터는 센터장과 연구원 등 총 9명으로 구성되며 클린디젤 핵심부품 개발 및 인프라 구축, 클린디젤 핵심부품 기술 개발, 지역 자동차부품업체 기술 지원, 시험 인증 평가 및 지역 인력양성 등을 담당하게 됩니다.

특히 2013년께 광주 R&D특구 지역인 진곡산단에 건립되는 디젤기술전문센터로까지 확대할 예정이어서 지역 클린디젤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쟁력 향상 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자동차부품연구원은 지난 1990년 장비 인력이 부족한 중소 부품업체 기술개발을 위해 설립된 국내 최고의 전문생산기술연구기관으로, 석박사 등 연구직 285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동양육시설 광주성빈여사 '희망관' 준공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13일 동구 남동의 아동양육시설 광주성빈여사 생활관인 '희망관' 준공식을 개최했습니다.

아동의 자립능력향상을 위해 아파트형 생활실 6채와 부대시설이 마련된 희망관은 시설 담장을 허물어 지역사회와 함께 아동들을 키우는 열린 시설로 나가기 위한 인프라 확충을 목표로 진행됐습니다.

이날 준공식에는 광주YWCA와 주민, 자원봉사자, 후원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해 아동들의 새로운 보금자리 준공을 축하했으며 강운태 광주시장과 국중석 일봉건설회사 사장, 김상준 라인건축사무소 대표이사, 박인선 후원자에게 감사패가 수여됐습니다.

시는 다른 아동생활시설도 기능보강을 통해 쾌적한 환경 속에서 아이들이 밝고 씩씩하게 자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제4회 광주광역시장기 장애인체육대회 개막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4회 광주광역시장기 장애인체육대회’가 15일 오전10시30분 빛고을체육관에서 개회식을 시작으로 오는 18일까지 4일간의 열전에 돌입했습니다.

이번 대회는 장애인 전문체육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과 장애인 체육의 활성화를 위해 매년 개최해오고 있으며 탁구, 좌식배구, 양궁, 수영, 역도 등 15개 종목 500여 명이 참가하는 종합대회입니다.

특히 오는 10월17~21일 경남 진주시에서 열리는 제31회 전국장애인체육대회에 출전하는 광주시 대표선수들이 대거 참가해 서로의 기량을 겨루며 전국장애인체전 상위 입상을 위한 최종 점검대회가 될 전망입니다. 




<문화/공연>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개관 4주년 특별상영작 - ‘트루맛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는 개관 4주년을 맞아 다큐멘터리‘트루맛쇼’를 상영합니다.
 
올해 2011전주국제영화제에서 JIFF관객상을 수상한 ‘트루맛쇼’는 방송사가 작품상영에 대한 상영금지 가처분 신청을 하는 등 상반기에 가장 화제가 된 작품으로 TV 맛집 프로그램의 실태를 파헤친 다큐멘터리입니다.

상영 후에는 김재환감독님을 모시고 <관객과의 대화>시간을 진행합니다. 작품제작에 대한 좀더 깊이있는 내용을 전해들을 수 있을 것입니다.

상영장소 :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2층 다목적홀
상영일시 : 6/17  19:00
문    의 : 062)650-0326 / http://www.comc-gj.or.kr/






 

'손끝에 이는 바람의 역사, 부채' 기획전



광주시립민속박물관에서는 6월 16일∼7월10일까지 광주·전남지역 부채를 매개로 한 역사와 민속문화의 양상을 살펴보는 '손끝에 이는 바람의 역사, 부채' 기획전을 갖습니다.

이번 전시에는 담양 한국대나무박물관, 광주 운림제의 부채박물관, 김대석·김춘식·서한규·김명균 등 부채 작가들이 참여한 공동작업의 결과물과 전주 합죽선과 담양 쥘부채 등과 함께 중국, 필리핀 등의 동아시아 부채 및 관련자료 300여 점이 선보입니다.

또한,  전시기간 중 부채 제작의 묘미를 알아보기 위해 '부채 만들기' 체험교실도 운영합니다.

전시장소 : 광주시립민속박물관
전시기간 : 6/16~ 7/10 
문의 : 062-613-5361 / http://gjfm.gjcity.net



우송헌 김영삼 작가 개인전



문인화가인 우송헌 김영삼 작가가 6월 14일부터 7월3일까지 '여명의 에세이'를 주제로 상무지구 무각사 로터스 갤러리에서 개인전을 갖습니다.
이번 전시에서 고독감과 허탈감을 전제로 한 문인화의 현대적 해석에 기조를 둔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전시장소 : 무각사 로터스 갤러리
전시기간 : 6/14 ~ 7/03
문    의 : 062-383-0107



‘20세기 사진예술의 거장’ 展



광주롯데갤러리에서는 사진예술 거장들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전시회가 마련됩니다.

추상주의 사진의 대가 만 레이(Man Ray), 현대 다큐멘터리 사진의 선구자로 평가 받고 있는 으젠느 앗제(Eugene Atget), 영국을 대표하는 초현실주의 작가 빌 브란트(Bill Brandt)와 한국 예술 사진계에 큰 획을 그은 주명덕(Joo Myungduck)등의 작품이 전시됩니다.

전시장소 : 광주롯데갤러리
전시기간 : 6/15 ~ 7/13
문    의 : 062-221-1808



정선휘 작가 개인전


 
친숙한 주변의 이야기를 다양한 매체로 진솔하게 담아오고 있는 정선휘 작가의 열한번째 개인전이 20일까지 광주신세계갤러리에서 열립니다.

바람에 따라 흘러 다니는 '박주가리'라는 식물을 소재로 현대인의 삶을 비유하며 '여행'이라는 주제로 한 이번 전시회는 회화와 LED를 이용한 작품 30여 점이 전시됩니다.

전시장소 : 광주신세계갤러리
전시기간 : 6/14 ~ 6/20
문    의 : (062)360-16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