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30호 ~*^^*

스페인 이마고社 5천만 달러 투자유치 성공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투자유치단이 지난 31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의 대형 LED 스크린 제조업체인 이마고사와 5,000만 달러의 투자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이마고사는 세계 최초로 스포츠용 LED 광고기를 제작해 유럽의 축구장용 LED 광고시스템의 90%를 점유한 글로벌 기업으로 고해상도의 애니메이션, 플래쉬, 동영상 등 다양한 표출이 가능해 광고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마고사의 이번 광주 투자는 중국과 일본, 동남아 수출용 LED 광고판, 스포츠관련 광고 디스플레이의 아시아생산 및 마케팅 거점 활용을 염두 해 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이날 바르셀로나 시청을 방문한 투자유치단은 조르디 에레우 시장을 예방하고, 양 도시 간 무역과 투자, 도시관리, 관광분야 등에서 상호 협력하는 내용의 우호교류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방문단은 오는 4일까지 이탈리아 파도바와 베니스, 밀라노를 방문해, 투자유치와 비엔날레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입니다.



스페인 바르셀로나시와 우호교류 협정 체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스페인 바르셀로나가 오는 10월 광주에서 개최예정인 국제도시환경협약 (UEA.Urban  Environment Accords)에 참석할 전망입니다.

유럽을 순방중인 강운태 광주시장은 지난달 31일 오후(현지 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시청에서 우호도시 교류협정을 맺고 조르디 에레우 바르셀로나 시장과 조만간 취임 예정인 사비에르 뜨리아스 바르셀로나 시장 당선자와 양 도시간 교류협력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광주시와 바르셀로나시는 또 이날 우호교류협정에 따라 양 도시간 평등과 상호이익 증진을 위해 우호협력관계를 구축하고 무역, 투자를 비롯한 경제활동을 지원키로 했으며, 양 도시간 상호이해나 무역, 투자, 도시관리, 환경보호, 관광, 교육, 문화 등에 대해 상호간 경험을 교환할 방침입니다.

특히 바르셀로나시는 광주시가 추진중인 ‘어번폴리’를 벤치마킹해 ‘Dhub’ 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이날 오후 Dhub박물관에서 광주비엔날레측과 공동세미나를 갖기도 했습니다.




2013년 JCI 아·태대회 광주유치 확정


2013년 제63회 세계청년회의소 아시아 태평양 대회 광주유치가 확정됐습니다.

광주시는 29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2011년 JCI아·태대회 총회를 방문해 유치 활동을 적극 전개한 결과 광주유치의 최종 확정을 이끌어 냈다고 밝혔습니다.

JCI아·태대회는 광주에서 개최되는 역대 최대 규모의 국제행사로 아시아·태평양 지역 30여 국가, 2만여 명의 회원들이 참가해 총회와 세미나, 참가국 홍보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특히, 각국의 청년들이 광주를 방문하게 됨으로써 광주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지역경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시는 2013년 JCI아·태대회를 통해 광, 자동차, 디지털가전 등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지역산업과 R&D특구 조성 등 국제사회로 도약하고 있는 광주의 모습을 보여주고, 가장 성공적인 대회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한다는 계획입니다.



광주시, 우리밀 산업 메카로 자리 잡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우리밀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밀 산업화를 위한 심포지엄이 지난 30일 광산구청 회의실에서 열렸습니다.

민·관·산·학·연 관계자 등 200여 명이 참석한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우리밀 산업육성 방안'과 '우리밀 산업 발전을 위한 정책과제'라는 주제 발표를 시작으로 '우리밀 자급률향상을 위한 밀 정책 및 재배기술'과 '우리밀 가공식품 개발현황' 등에 대한 깊이 있는 토론이 이뤄졌습니다.

시는 광주가 전국 최대 우리밀 생산기반을 갖고 있다며, 앞으로도 우리밀 산업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시는 우리밀 산업특구 지정을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우리밀 광역클러스터사업'에 올해 총 53억원을 지원해 프랜차이즈사업과 신제품 개발지원, 생산설비시설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광주시, 노인일자리사업 전국 최우수기관 표창


광주시가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10년 노인일자리사업 추진실적 종합평가'에서 전국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이번 평가는 중앙평가단이 서류와 현장 확인평가를 병행 실시했으며, 사업계획타당성과 참여자모집·교육, 목표달성도, 지자체 노력도 등 11개 항목에 대해 이뤄졌습니다.

특히,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으로는 광주공원노인복지관 노노캐어사업 등 3개가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광산시니어클럽 엄마사랑 손맛사업 등 2개가 우수사업으로 선정돼 지난 2004년 노인일자리사업 시행 이래 최대의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시는 올해도 38개 사업수행기관에서 126개 노인일자리 우량사업에 84억을 투입해 5,740여 명의 어르신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광주시, 새 야구장 건설공사 본격 추진


광주시민의 숙원사업인 새 야구장 건설공사가 지난 5월23일 입찰 공고돼 본격적으로 추진됩니다.

특히 시는 새 야구장 건설공사에 지역업체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설계평가시 지역업체 참여 비율에 따라 가산점 제도를 도입하는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그 동안 설계시공일괄입찰공사(턴키공사)는 대부분 조달청 발주로 시행했으나, 야구장건설공사는 최초로 시에서 자체발주해 지역업체 참여비율에 따라 35%에서 40% 미만일 경우 1점, 40% 이상 48% 미만 2점, 48% 이상은 최대 3점의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안을 마련하여 광주지역 건설업체의 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했습니다.

새 야구장은 총사업비 994억원을 들여 지하3층, 지상3층 규모로 건립될 예정으로, 좌석은 3만석을 기본으로 추진하되 새로운 경기장과 기존 경기장과의 배치관계, 관중증가율, 지방재정여건 등을 감안, 1차적으로는 2만2,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로 시공하게 되며,
향후 2015 하계U대회 이후 기존경기장 활용방안을 마련한 후 3만석으로 증축하는 방안으로 추진됩니다.

또 무등경기장 주경기장 중 철거되지 않고 남겨지는 기존 성화대 하부를 활용, 역사관과 야구박물관을 설치해 무등경기장의 역사성 보존과 함께 야구팬들에게 볼거리를 제공 할 계획입니다.

앞으로의 추진일정은 6월10일 현장설명회를 거쳐 9월경 기본설계도서가 제출되면 기본설계 심의평가 후 10월 말 시공자가 선정될 예정입니다.

기존 무등경기장 축구장을 철거하는 공사를 시작으로 새 야구장 건설공사가 착공되며, 2013년 12월말 세계적인 명품 야구장이 준공될 계획입니다.



<문화/공연>



 

제12회 맥지전국청소년글쓰기대회



 
광주시가 주최하고 (사)맥지청소년사회교육원이 주관하며 여성가족부와 광주광역시교육청이 후원하는 '제12회 맥지전국청소년글쓰기대회'가 6월4일 오후 2시부터 중외공원 야외공연장에서 개최됩니다.

이 번 청소년글쓰기대회는 서울, 경기, 인천, 전북, 전남, 광주 등 전국의 초·중·고교생들이 참가하는 전국규모의 글쓰기대회입니다.

산문과 운문으로 나뉘어 열리며 주제는 당일 현장에서 발표되며, 심사를 통해 여성가족부장관상ㆍ광주시장상ㆍ광주시교육감상ㆍ광주시의회장상 등 총 59명에게 수상됩니다.

수상작은 심사를 거쳐 7월께 맥지 홈페이지(www.macji.or.kr)를 통해 발표된다.



광주시향 ‘브람스교향곡 제4번’ 연주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립교향악단의 제267회 정기연주회가 오는 3일 오후 8시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에서 열립니다.

이번 연주회에는 ‘브람스 교향곡 제4번 마단조 작품98’을 비롯해 베버의 ‘마탄의 사수 서곡’과 모차르트의 ‘플루트 협주곡 제2번’을 연주합니다.

연주회에는 브란덴버거 심포니커의 음악 총감독이자 수석 지휘자로 활동하고 있는 미하엘 핼름랏이 객원지휘로 초청됐다.

협연에는 부천필하모닉 수석 플루티스트 이소영씨가 함께 합니다.

○ 일  시 : 6월 3일   저녁 8:00
○ 장  소 : 광주문화예술회관 대극장
○ 문  의 : 062-524-5086







환경의 날 기획展



광주신세계갤러리에서는 6월 5일 환경의 날을 기념하여 ‘With Sea’ 박일구 사진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회는 박일구 작가의 바다를 담은 흑백 사진 20여점이 전시됩니다.

○ 기  간 : 6월 5일 ~ 6월 12일  
○ 장  소 : 광주신세계갤러리
○ 문  의 : 062-360-1630



전남대 의류학과 졸업작품전


유스퀘어 금호갤러리에서는 전남대 의류학과 졸업작품전이 열립니다.
 
‘소통’을 주제로 한 이번 작품전에는 빛, 자연, 우주, 건축, 그림자, 동서양, 오방색, 궁중 등의 8개의 조별 테마로 한 다양한 작품을 선보입니다.

○ 기  간 : 6월 2일 ~ 6월 8일  
○ 장  소 : 유스퀘어 금호갤러리
○ 문  의 : 010-7676-6191



대인예술시장 골목찻잔 展




대인예술시장 상주작가 릴레이기획전시 ‘대인예술시장 골목찻잔’전이, 6월 3일부터 13일까지 ‘삶을 찻잔에 담아내다’라는 주제로 대인예술시장 시장속 박물관과 골목 등에서 열립니다.

전시가 열린 첫날 3일 오후2시에는 차덖기 행사와 함께 다양한 부대행사가 시작되며, 도예가 김영설의 찻잔이야기와 더불어 다도체험, 전시오픈파티가 진행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