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21호 ~*^^*

최첨단 광학소재 기술 보유 미국 RMI사 광주 진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첨단 광학소재 기술을 보유한 미국 RMI사가 광주에 진출합니다.

광주시는 28일 RMI사와 광산구 평동 외국인투자지역에 올해 상반기부터 4천만불을 투자해 야간 투시용 첨단렌즈를 생산하는 공장을 설립키로 하고 투자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투자협약으로 광산업도시로서 광주의 위상 제고는 물론 우리나라 우주와 무기산업의 독자적인기술을 보유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리게 됐으며, 고용창출 효과도 440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한편, RMI사는 적외선 광학용 소재인 징크셀레나이드(ZnSe) 제조 원천기술 확보와 시험생산에 성공한 업체로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징크셀레나이드(ZnSe)를 상업 생산하고 있는 미국의 2개 업체와 향후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광주시, 청년창조기업 집중 육성 지원



광주시가 청년들의 참신한 기업가적 아이템을 사업화하는 '청년창조기업 육성사업'을 실시합니다.

시는 '청년창조기업육성' 1차년도 사업을 광주테크노파크에 위탁해 지식서비스분야 18개 사업과 기술분야 16개 사업 등 최종 예비청년창업자 34개 사업을 선정했습니다.

시는 선정된 사업에 대해 오는 7월말까지 임대료와 시제품제작, 마케팅 등 창업비용으로 개별 사업에 따라 1천2백만원부터 3천만원까지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 성공적인 창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컨설팅과 멘토링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오는 8월 중 청년창조기업을 대상으로 창업성과보고회를 가질 계획입니다.



광주연구개발특구 본격 출범



광주연구개발특구가 세계적인 혁신클러스터 비전 선포와 함께 본격 출범했습니다.

지식경제부와 광주시는 지난 25일 광주테크노파크에서 광주연구개발특구 출범식을 갖고 앞으로 특구를 차세대 광기반 융복합과 친환경자동차 부품소재 등 4대 특화분야로 집중 육성해 세계적인 혁신클러스터로 조성키로 했습니다.

또 국내외 연구소 유치와 특구 간, 대학 간 상호교류협력사업을 통해 한·중·일 개방형 협력단지로 만들고 광주테크비즈센터, 산학연 융합캠퍼스 조성 등 인프라를 구축해 최고의 사업화 유망기술을 발굴한다는 계획입니다.

출범식에 참석한 최중경 지식경제부장관은 광주연구개발특구가 호남권의 미래 성장동력을 확충하고 지역경제 발전에 새로운 전기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호남권 지역에 올해 2천7백억원을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광주시, 일본 센다이시 돕기 성금 기탁



광주시가 지진피해를 입은 일본의 자매도시 센다이시를 돕기 위한 성금 6천6백여 만원을 기탁했습니다.

이번 성금은 지난 15일부터 7일간 광주시와 5개 자치구 공무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모은 것으로 29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됐습니다.

시는 공무원의 성금모금 외에도 지난 14일부터 각급 기관단체와 기업, 시민 등을 대상으로 모금활동을 펼쳐 29일 현재 모금액이 3억여 원에 달한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광주시민이 기탁한 성금은 중앙 모금과는 별도로 자매도시인 일본 센다이시에 지정 기탁하게 된다며 시민들의 적극적인 동참을 당부했습니다.



광주시'(재)세계도시환경포럼'정기 이사회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28일 오후3시 3층 소회의실에서 강운태 이사장, 선우중호 부이사장 등 12명의 임원이 참석한 가운데 (재)광주세계도시환경포럼 올해 정기 이사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이사회는 광주시와 UNEP(유엔환경계획)간 UEA(도시환경협약 Urban Environmental Accords) 광주정상회의 공동개최 MOU 체결/ 참여도시 유치현황/ UNEP 광주 저탄소 녹색도시상 제정계획/ 도시환경 평가지표,도시 CDM 공동개발 등 주요 추진상황에 대한 보고와 지난해 세입,세출결산과 올해 수입,지출예산에 대한 안건심의로 진행됐습니다.

한편, UEA광주정상회의는 ‘Green City, Better City’를 주제로 오는 10월12일부터 13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며, 부대행사로는 도시환경협약 UNEP 청년포럼, 유엔대학&광주과기원 연합 심포지엄을 비롯 국제환경회의, 전시,이벤트 행사가 10월11일부터 18일까지 개최될 예정입니다.



GFN 광주영어방송-광주외국인학교 교류협약
및 개국 2주년을 맞아 가청권 확대키로



사용자 삽입 이미지
GFN 광주영어방송은 광주외국인학교와 광주영어교육 발전 및 지역 외국어 인재 육성을 위한 상호협력 및 교류협약을 체결했습니다.

두 기관은 이날 협약을 통해 광주시의 국제화 정책을 뒷받침하고, 다문화 학생들의 상호교류와 지역 외국어 인재 육성, 영어교육 발전을 위한 상호협력을 하기로 했습니다.

한 편, GFN 광주영어방송은 4월1일 개국 2주년 맞아 프로그램 증편과 가청권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매일 정오와 오후 6시에 방송되던 지역뉴스를 오전 7시와 10시, 낮 12시, 오후 6시와 7시 등 하루 다섯차례로 증편하기로 했습니다.

특히 개국 2주년 기념 특집으로 개국 기념일인 4월 1일에는 ‘특집 K-Popular’가 방송되고, tbs e-FM의 프로그램인 ‘The Steve Hatherly Show’(오후 2~4시)가 생방송으로 진행됩니다.  이 방송은 광주·전남은 물론 서울과 경기, 부산지역까지 방송될 예정입니다.

현재 광주 및 전남 서부권에서만 청취가 가능했던 광주영어방송은, 여수 구봉산에 중계소를 설치하게 되면 2011년 하반기부터 전남 동부권에서도 청취가 가능할 전망입니다.



무등산순환버스, 시민들에게 큰 호응



무등산 순환버스는 3월12일일부터 운행을 시작했습니다.

무등산을 찾는 시민과 무등산을 탐방하는 관광객들의 편의를 제공키 위해 무등산 주변을 순회하여 운행하고 있으며, 주말이면 700여명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무등산 순환버스는 오는 4월2일부터, 무등산을 찾는 탐방객들의 편의를 위해 증심사입구역과 소태역을 경유해 운행합니다.

무등산 순환버스 승강장은 광주역(중흥삼거리) → 각화중학교 → 등촌마을 → 충장사 → 원효사 회차지 → 증심사 회차지 → 증심사 입구역 → 소태역 → 선교삼거리 → 만연산 입구 → 큰재 → 안양산 휴양림을 거치는 코스이고 왕복 총131㎞(3시간소요)를 매주 토·일요일(6회/일) 운행합니다.

<순환버스 출발 시간>
광주역 출발시간- 08:30, 09:30, 11:10, 13:30, 14:30, 15:30
안양산휴양림 출발시간-  10:30, 11:30, 13:10, 15:30, 16:30, 17:30



광주시청 장애인탁구, 이탈리아 국제대회서 금2, 은2, 동2 획득



지난 9일 창단한 광주시청 장애인 탁구팀이 국제대회에서 금2, 은2, 동2개를 획득하였습니다.

광주시청 장애인탁구팀은 지난 20일 열린 ‘이탈리아 루가노 오픈 국제장애인탁구대회’에서 김정길과 김영건이 호흡을 맞춘 TT4급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획득했으며, 조재관은 대구대표 이창호와 함께 출전한 TT1급 단체전에서 금메달을 목에 걸었습니다.

광주시청 장애인탁구팀 감독인 김공용은 김민규와 함께 출전한 TT2급 단체전에서 은메달을 추가하였으며, 지난해 세계장애인선수권 금메달리스트이자 팀내 에이스인 김영건은 국제대회에 TT4급으로 처음으로 출전해 개인전 은메달을 차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광주문화재단, 4월부터 '문화관광탐험대'활동


광주문화재단은 ‘문화관광탐험대’를 통해 오는 4월부터 매주 2회 광주명인·명소·명품 발굴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광주문화관광탐험대는 주중과 주말 2개팀으로 나눠 활동하게 되며 무보수 자원봉사로 진행하게 되며, 이들은 광주만이 지닌 고유한 인적·물적 자원을 발굴하고 데이터를 구축해 홍보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4월부터 매주 2회에 걸쳐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gjcf.or.kr)와 책자에 문화관광자원을 소개하게 됩니다.



광주시생활체육회, 29일 '1인1종목 갖기' 운동 추진위 발족식



광주광역시생활체육회는 시민의 건강 증진과 생활체육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29일 광주시 서구 치평동 전천후 게이트볼장에서 '생활체육 시민 1인 1종목 갖기' 운동 추진위원회 발족식을 가졌습니다.

앞으로 시생활체육회는 학교체육시설 무료개방에 따른 방과 후 교실 운영과 기업체동호인을 통해 생활체육을 활성화할 계획입니다.

생활체육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각 구 생활체육회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시생활체육회(062-717-7330)와 동구(062-608-8946), 서구(062-371-7330), 남구(062-671-7781), 북구(062-576-7330), 광산구(062-962-7330)



< 문화/공연 등 >


 

광주문화재단, 日돕기 자선음악회



광주문화재단은 대지진 피해를 겪은 자매도시 일본 센다이시를 돕기 위한 자선음악회와 주말 문화장터를 엽니다.

자선음악회는 오는 4월3일 오후 7시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Sendai, Our Friend'란 제목으로 국악인 오정해씨와 광주시립국극단 윤진철 예술감독, 가수 김원중 씨 등이 출연합니다.

9일 10시부터 빛고을시민문화관 앞 광장에서 지역 문화예술인들이 만든 문화상품을 판매하는 'Sendai, Our Friend' 문화장터를 엽니다.

예술의 거리와 대인시장 등 입주작가들의 공예 소품을 판매와 지역 작가들의 미술품 경매도 함께 진행됩니다.

자선음악회와 문화장터의 수익금 전액은 관련 기관을 통해 일본 센다이시에 전달할 예정이며, 음악회 관람료는 S석 2만원, A석 1만원 입니다.



가훈 전도사 김남기 씨 서화전



문인화가 종산 김남기(도시공사 영락공원소장) 작품전이 4월 10일까지 빛고을시민문화관전시실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에서 김남기 작가는 자전거 타는 모습과 봄의 전령사인 매화 등을 주제로 서예, 시화, 문인화 등 30여점을 선보입니다.

김남기 작가는 그동안 '아름다운 가훈 갖기 보급운동 및 가훈 써주기' 활동을 전개하면서 가훈전문작가로도 활약하고 있습니다.



국립광주박물관 내달부터 답사프로그램 운영



광주박물관은 4월 9일 해남공룡박물관과 땅끝해양자연사박물관 및 고산윤선도유물전시관을 둘러보는 것을 시작으로 오는 10월까지 총 9회에 걸쳐 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탐방접수는 오는 3월 31일(목) 오전 10시부터 국립광주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지며, 40명의 인원(초등학교 4학년 이상 어린이를 포함한 가족을 대상)을 선착순 모집한다. 참가비는 무료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국립광주박물관 홈페이지(http://gwangju.museum.go.kr)를 참고바랍니다.



광주문화재단, 청소년예술동아리활동지원사업 공모



광주문화재단(대표이사 노성대)은 청소년들의 창작역량 강화와 시민들의 문화향수권 신장을 위해청소년예술동아리활동 지원사업 공모를 광주광역시와 함께 실시합니다.

청소년예술동아리활동지원사업은 지역에 소재한 청소년(중ㆍ고ㆍ대학) 공연예술동아리를 대상으로 음악, 연극, 무용, 국악, 다원예술 등 각 분야의 공연프로그램을 선정,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터미널, 지하철역, 공원 등 다중이 모이는 실내ㆍ외에서 최소 1시간, 1회 이상 공연을 기획하여 신청하면 신청 동아리의 활동실적, 공연 계획의 충실성, 작품의 예술성과 발전성 등을 평가하여 각 동아리별로 100만~400만원까지 지원하게 됩니다.

지원 신청은 내달 8일부터 14일까지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gjcf.or.kr)의 신청서식을 작성하여 방문 접수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