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 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5호 ~*^^*

‘희망2011나눔 캠페인’ 출범식 가져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광역시와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12월 1일 시청에서 연말연시 범 시민성금 모금운동 전개를 위한 ‘희망2011나눔 캠페인’ 출범식을 가졌습니다.

「희망2011나눔 캠페인」은 12월 1일부터 2011년 1월 31일까지(2개월간) “나의 1% 나눔, 우리의 100% 행복”이라는 슬로건 아래 22억원을 목표로 모금행사를 펼쳐 나갈 계획입니다.
- 올해(‘10년)에는 목표액 2,050백만원, 모금액 2,004백만원(98% 달성)

특히, 이날 출범식에서는 사랑의 열매 전달식에 이어 압구정N성형외과박용남 원장 외 2명의 불우이웃돕기 성금 1천만원 기탁식과 이웃돕기 유공단체 및 시민 5명에 대한 시장 표창장 수여식이 있었습니다.




광주 동구 ‘예술의 거리’ 확대지정으로 활성화 기대



광주시 동구 ‘예술의 거리’가 기존 동부경찰서~중앙로(300m)에 가톨릭센터~중앙초등학교 후문 입구(303m)가 추가돼 확대됩니다.
광주시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핵심지역(아시아 문화·예술 특화지구)인 ‘예술의 거리’를 문화예술 향유와 예향 광주의 전통이 흐르는 상징적 문화공간 거리로 조성하기 위해 12월1일 확대 거리지정을 고시했습니다.

그동안 ‘예술의 거리’는 예향 광주의 상징이자 예술산업의 현장으로서 시민과 외지인에게 문화예술 향유 공간으로 각광받아 왔지만 최근 들어 경기침체와 도심공동화로 상권이 위축됐습니다. 이번 확대 지정은 예술의 거리를 활성화하고,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완공 이후 세계적 예술의 거리로 조성하기 위해 추진됐습니다.




임방울국악제 수상자 첫 해외 공연 성황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창 임방울 선생의 예술정신을 기리고 임방울국악제 수상자들의 사후 관리를 위해 실시한‘임방울국악제 수상자 일본 공연’을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이번 공연은 지난 22일 오후6시 일본 가나가와현 가와사키교육문화회관 대강당에서 가나가와현 현지인, 대한민국총영사관 홍경자 영사를 비롯한 교민 등 1,500여명이 관람해 성황을 이뤘습니다.

공연은 첫 번째 무대로 김영연, 심현정, 한진희 양이 신명나는 장고무로 시작하여,
공연의 끝 순서로 심봉사 눈뜨는 대목을 박평민 명창과 차복순 명창, 모든 출연자들이 참여하여 미니 창극을 선보여 뜨거운 박수 속에 피날레를 장식했습니다.

특히 가와시키 교민과 현지인들은 대부분 공연문화가 인근 도쿄에 가려 소외받고 있는 상황에서 처음으로 한국의 전통국악 공연을 관람하는 사람들이 많아 그 의미가 더욱 깊었으며, 또한 공연 당일 주 가나가와 대한민국총영사관(金演權 총영사)을 방문하여 임방울국악제를 설명하고 연례적으로 문화 교류를 할 수 있게 요청하였고 총영사관측에서도 긍정적 검토를 약속했습니다.



광주사회복지협의회 공동
‘사랑의 김장김치 나누기’ 행사 열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광주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지난 26일 북구종합자원봉사센터에서 지역내 독거노인과 조손가족 등 소외 이웃을 위한 ‘사랑의 김장김치 나누기’ 행사를 열었습니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은 이번 행사는 광주사회복지공동모금회 후원으로 (사)전국농수산물유통인중앙회로부터 배추 5,000포기를 기증받아 진행됐습니다.

행사에 참여한 시 공직자와 광주사회복지협의회, 자원봉사자 등 50명은 김장배추 1,000포기를 담가 각 자치구의 기초푸드뱅크를 통해 홀몸노인과 조손가족 300가정에 이날 직접 전달했습니다.

이에앞서, 지난 23일 평동산단에 소재한 ‘이씨네김치’ 공장 앞마당에서 김장 배추 4,000포기를 장애인과 아동 등이 생활하는 사회복지생활시설 58곳에 전달했습니다.
앞으로도 시는 겨울철을 맞아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지역내 소외계층에 도움을 주기 위해 해마다 행사를 열 계획입니다.



광주 사회적기업 한마당 행사 개최



3일 오후5시부터 염주체육관에서 사회적기업 한마당행사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취약계층 고용과 사회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는 사회적기업을 시민에게 홍보하고 업종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개최되는 것으로, 광주지역 내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14개와 예비사회적기업 28개가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장기자랑 및 축하공연을 펼칩니다.

이날 사회적기업 한마당행사에서는 사회적기업 장기자랑(한누리, 한국운동건강협회, 광주YWCA 등 8개 업체)도 개최합니다.

각 부스별 업체들은 방문하는 기업 관계자 및 시민을 대상으로 손수건 만들기, 난타북 체험등 체험 프로그램으로 생산 제품을 홍보하고 도자기, 화장지, 양초, 김치, 제과제빵, 음반 등의 공동 마켓을 운영할 계획입니다.



<문화 / 공연 등 >




‘천불천탑 운주사’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립광주박물관(관장 이원복)은 문화재사진연구소(소장 장선필)와 공동으로 테마전시 '천불천탑 운주사'展이 30일부터 2011년 1월 30일까지 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 열립니다.

화순 운주사를 소재로 한 이번 전시는 문화재사진연구소 작가 11분의 작품사진 28점과, 국립광주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운주사 출토 발굴유물이 함께 전시됩니다.
전시에는 설경 속에서 빛나는 운주사의 천불천탑을 사진과 영상으로 만날 수 있습니다.



‘현대미술과 인문학’ 열 한 번째 강좌
 ㅡ 소나무 사진작가 배병우씨



‘소나무 사진’으로 유명한 사진작가 배병우(서울예술대학 사진과 교수)씨가 3일 오후 3시 광주시립미술관 상록전시관 세미나실에서 ‘빛으로 그린 그림’을 주제로 자신만의 사진 철학과 최근 출간한 책에 대해 들려줄 예정입니다.

지난 2005년 런던 크리스티 경매에서 세계적 팝가수 엘튼 존이 그의 작품 ‘금강산 소나무’를 1만5천파운드(한화 약 2천820만원 가량)에 구입해 관심을 모으기도 했습니다.



김원중 달거리와 함께하는 한희원 그림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12월2~8일 예술의 거리 무돌아트갤러리에서 열리는 '김원중의 달거리와 함께하는 한희원 그림전'이 열립니다.
이번 전시회는 지난 3월 북한 어린이 빵공장 후원을 위해 6년여 만에 부활한 '김원중의 달거리'를 함께 꾸며온 화가 한희원씨의 작품전입니다.

매달 '달거리' 무대 뒤편에서 노래의 배경이 됐던 그림들과 한희원씨의 기존 작품들을 모아 마련하는 작은 전시회로 총 50~60점이 내걸립니다.
전시회 수익금 일부는 '달거리' 공연 수익금과 함께 북한 어린이들을 돕는데 사용될 예정입니다.

작곡가 김현옥, 명창 윤진철, 화가 주홍 등 '달거리' 공연에서 주요 테마를 맡아 함께 꾸려온 친구들도 우정 출품하며, 가수 김원중도 소장품들을 내놓는다고 합니다.

이들은 오는 12월2일 전시회 오프닝 무대도 '달거리'로 장식합니다.
가수 김원중의 무대를 비롯해 화가 주홍의 샌드 애니메이션, 명창 윤진철의 이색 무대, 작곡가 김현옥의 작은 콘서트 그리고 악동들의 무대까지 다채로운 공연을 선사합니다.



박노해 사진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3일부터 30일까지 광주 무각사 로터스 갤러리에서 '나 거기에 그들처럼'을 주제로 전시회가 열립니다.

박노해 시인이 지난해 12월 중동 지역에서 찍은 사진을 포함해 아프리카와 아시아, 중남미 지역의 사람과 풍경을 담아 선보입니다.
1998년 출소 이후 10여 년간 찍었던 사진 13만여장 중 수동식 필름 카메라와 35mm 렌즈만으로 찍은 흑백사진 120여점이 전시된다고 합니다.

개막식이 열리는 3일 전시장에서 박노해를 만날 수 있고, 전시가 끝나는 30일에는 '작가와의 만남' 행사도 열립니다.
또 전시 수익금 전액은 전 세계 분쟁지역 이웃들을 위해 쓰여지고, 전시작을 묶은 사진집 '나 거기에 그들처럼'도 함께 발간됐습니다.



광주光(광)엑스포 주제영상관,4일부터 무료 영화상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4일부터 상무공원 내에 위치한 세계光엑스포 주제영상관에서 3D 영화인 ‘씨드라이트(SEEDLIGHT)’와 ‘산타 납치작전’ 의 애니메이션을 무료 상영합니다.

영화상영은 평일 오전10시와 오후2시, 주말에는 오전10시, 오후2시와 5시에 2편을 연속 상영합니다.

30인 이상 단체 관람 예약이나 기타 관람과 관련된 문의는 광엑스포 주제영상관 전화 372-0550, 市 문화예술산업과 전화 613-2562로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