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빛창 대학생블로거기자단 소그룹스터디(동영상편집)

지난 19일에는 대학생블로그기자단들과 함께, 블로그에 동영상을 올리는 방법과 블로그의 개론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자리가 마련되었습니다.
여러 개인사정으로 많은 분들이 참석치 못했습니다.
김원씨, 박수종씨, 이인선씨와  동영상에 대해서 말씀을 해주신 최찬규 선생님까지...
이렇게 네 분이 나와 주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먼저 저희 센터의 김형주 팀장이 블로그의 개론적인 내용으로 진행을 했는데요, 참고로 했던 자료가 한국블로그산업협회(KBBA)의 2009년 블로그 가이드북이었습니다.
여러 블로그에 관한 도서보다 더 잘 설명이 되어 있는 가이드북이었습니다.
협회의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한국블로그산업협회 자료실 바로가기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로그의 가장 기초가 되는 저작권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블로그에 글을 올리는 방법등과 태그가 왜 필요한가등의 내용이 주가 되었습니다.
저작권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는데요. 가급적이면 타인의 블로그등에서 가져오는 것을 지양하고, 본인의 글에 맞는 이미지를 만드는게 좋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타인에게 알리는 의도가 있다면 태그를 이용해 자신의 글을 노출시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이어서 그날 모임의 핵심이었던 동영상 강의를 최찬규 선생님께서 해주셨습니다.
참고로 최찬규 선생님은 블로그 운영이 10년이 넘으신 배테랑이십니다.^^
그날은 인터넷속도등의 여러 자잘한 문제가 있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했습니다.
그 분의 노하우를 전수받지 못해서 너무 아쉬었습니다.
최선생님께 너무 죄송하기도 하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찬규 선생님께서는 무비메이커를 이용해서 동영상을 올리고 편집하는 방법을 말씀해주셨고,
직접 사용하면 쉽다고 하시면서 자주 사용하라고 조언을 해주셨습니다.
거기에 동영상을 '빛창'에 올리는 방법도 시연해주셨는데, 여기서 기기들이 버벅거리는 바람에 아쉽게 급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찬규 선생님이 말씀해주신 동영상 올리는 방법을 소개해주셨는데, 아쉬운감이 있어 초보인 제가 동영상 프로그램 사용법을 간단히 올려볼까 합니다.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은 무비메이커, 곰오디오,다음팟인코더,바닥,유마일인코더등의 무료 프로그램을 비롯해 많은 소프트웨어들이 있습니다.
제가 소개해 드릴 것은 무비메이커다음팟인코더의 사용법이 되겠습니다.
아..그리고 빛창에 동영상 올리는 방법까지 올리겠습니다.
초보가 올리는 거라 많이 부족하겠지만, 기본적인 이해는 가능하시리라 생각됩니다.
더보기(숨기기) 기능을 이용해서 작성했습니다. 해당 단어를 클릭하시면 길~~게 펼쳐집니다.^^
(이미지가 좀 작습니다.  아쉬운대로 클릭해서 보시면 그나마 좀 나은 것 같습니다.죄송!!ㅜ.ㅜ)





이렇게 해서 동영상 올리기를 설명해 드렸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소 엉성하시더라도 양해를 바랍니다.
최찬규 선생님 말씀처럼 자꾸 해보면 금방 할 수 있습니다.
개인 블로그등에서 자주 연습을 해보시면 저보다 더 잘 하실 거예요.
좋은 글들을 동영상과 함께 많이 많이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