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웅비(雄飛)하고 있는 광주의 기업들!!



지난 5일, 광주에 '자동차용 차세대 배터리 생산공장' 이 들어섰습니다.
바로 아이큐파워아시아(주)입니다.

평동외국인투자지역에 연구동과 생산동 등  연면적 1만5926㎡의 규모를 갖춘 아이큐파워아시아(주)는, 독일의 아이큐파워아게(32%)와 대우인터내셔널(20%), 케이지파워(KG Power Inc. 48%)등이 공동투자해 설립한 회사입니다.

아이큐파워아시아(주)축전지 분야 유망기업으로서 전자배터리와 에너지 컨트롤러 등을 생산하게 됩니다.
광주공장에서는 한국 및 아시아지역에 배터리를 공급하는 생산기지 역할을 하게 됩니다.
독일의 아이큐파워아게는 세계 특허 101개를 보유하고, 독일의 프랑크푸르트, 베를린 주식시장에 상장돼 있는 초우량 기업입니다.
독일 아이큐파워아게에서는, 이번에 들어선 아이큐파워아시아(주)에 핵심기술인 전자칩과 소프트웨어를 제공키로 했다고 합니다.

아이큐파워아시아는 이번 광주공장 준공을 통해 연간 150만개의 배터리를 제조할 수 있는 1기의 생산라인을 갖추게 된다. 오는 2015년까지 총 6개 생산라인을 구축해 연간 1000만 개(약 4억 달러 규모)의 배터리를 양산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공장이 생산하는 ‘ECO시리즈’는 배터리 수명을 단축시키는 현상을 방지하는 독일의 특허 기술을 적용해 기존 배터리보다 약 3배의 긴 수명을 갖고 있습니다. 또, 혹한 및 혹서 지역에서도 탁월한 시동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단열재 및 열선장치를 장착돼 있고, 운전자에게 배터리의 상태를 알려주는 첨단기능도 갖추고 있다고 하는군요.

이날 준공식을 시작으로 생산이 본격화되면 직접고용 350명을 포함해 직·간접적으로 1,000여명 이상을 고용창출 할 것으로 보이며, 연 1,500만개 이상의 전지를 생산해 오는 2013년에는 연매출 1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금번 광주공장 준공으로 직접고용350명을 비롯하여 간접고용 1000여명 이상의 고용창출을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iPLUG 신차 발표회>


이번에 소개할 기업은 전기자동차 개발·생산업체인 (주)탑알앤디 입니다.

(주)탑알앤디는 지난 2일 오전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친환경 저속전기자동차인 ‘iPLUG’의 신차 발표회를 갖은 뒤 중국 Jiangsu Steady New Energy사와 수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습니다.

이번에 선보인 신차 iPLUG저속 전기차로, 국내 4인승 차량 가운데 가장 작은 외형입니다.
( 전장 3150mm, 전폭 1595mm, 전고 1500mm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번 충전으로 80~110㎞를 주행할 수 있으며, 최고시속은 60㎞. 급속충전은 물론 220V 가정용 전력으로 충전하며, 한달 운영비는 1만원 정도로 유류 소비 절감, CO2배출 저감, 내연기관 대비 유지비용이 1/10이상으로 절감되어 경제성이 매우 뛰어납니다.

도심 주행에 최적화된 근거리용 저속 전기차인 iPLUG는 전기차 최초로 신개념 다단 변속기를 탑재했고 전기차 전용타이어와 차량·모터·바퀴가 일체형인 인휠 모터(In-Wheel Motor)도 적용했다. 인휠모터는 연비 효율을 높이는 최신기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내년 2월 시험생산을 통해 환경심사 및 안전성 테스트 등을 진행하고 하반기부터는 본격 양산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편, 중국 Steady社와의 수출MOU 체결을 통해 2011년도에만 5천여대 이상, 500억원 이상의 수출 효과가 기대된다. 이번 중국과 수출계약은 완제품을 조립할 수 있도록 한 부품수출 계약으로 1대분의 수출금액은 1천만원 이상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관공서 및 해외수출에 주력하고 내년 10월쯤에는 일반 고객 판매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광주에는 게임회사도 있습니다.
바로 인터세이브 입니다. 인터세이브광주 · 전남지역 최대 모바일 게임 회사입니다.
생소하시죠? 모바일 게임 '대물낚시광3'를 개발한 회사라면 바로 아실겁니다.^^

지난 1999년부터 PC방에 게임을 공급해 온 인터세이브는, 새로운 계기를 찾기 위해 2005년 초부터 본격적으로 모바일게임 개발에 나서게 됐습니다. 이후 광주 · 전남 최초의 모바일게임 `뽀샤뽀샤` 개발에 성공으로 여러 굵직한 게임을 통해 전문 모바일게임 회사로 성장해 왔습니다.


국내 이동통신 3사 및 삼성모바일닷컴, 애플 앱스토어 등 국내외 오픈마켓에 게임 100여개를 출시했고,  리얼 액션 낚시게임인 `대물낚시광3`를 애플 앱스토어에 출시해 3주 연속 게임부문 1위를 차지하는 등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회사가 지금까지 출시한 게임들은 모두 애플 앱스토어 다운로드 순위 5위 안에 드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현재도 `대물낚시광3` `파이널엠블럼` `과일농장타이쿤` 등 출시작 대부분이 상위권에 머물러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해부터 애플 앱스토어에 수많은 게임들을 서비스 하고 있는 인터세이브는, 미국 애플社의 앱스토어에서 4주 연속 1위(대물 낚시광3)를 기록했고.(25위권내 4개 랭크)  얼마 전 까다롭기로 유명한 일본 앱 스토어에 서비스중인 <루나스토리>가 종합랭킹 2위, 게임 랭킹 1위에 등극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지난 9월 22일 한국 애플 앱스토어에서 서비스에 들어간 `스포츠게임천국`이 출시 4일 만에 엔터테인먼트 다운로드 순위 1위, 출시 1주일 만인 29일에는 전체 다운로드 순위 1위에 올랐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에 신산업관련 기업들이 속속 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나, 자동차 산업의 근간이며 그린에너지산업의 핵심인 축전지분야에 유망기업을 유치한 것은 큰 성과중에 하나입니다.
광주의 전기차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힘을 실어줄 전기차의 핵심부품의 국산화와 시험생산, 거기에 모바일게임업체의 지속적 성장과 투자까지...
작지만 강한회사!  앞으로 미래산업을 선도할 기업들이 광주에서 서서히 날개짓을 하고 있습니다.^^  작은 거인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