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달려라 광주/청년만남

광주의 그사람! 가죽공방 솔찬히작업실 강영은 대표

 

아따! 솔찬히 반갑소잉?

지금부터 광주의 그 사람!을 시작합니다. 이번엔 예술문화의 거리에서 가죽공방을 하고 계시는 강영은(29, 솔찬히스튜디오 대표)님을 만나고 왔어요. 작은 공방을 만들기 까지 많은 일들이 있었을 것 같은데, 강영은 대표님의 이야기를 잠깐 들어볼까요?

 

Q. [솔찬히 작업실]은 어떤 곳인가요?

A. [솔찬히 작업실]은 가죽소품(가방)을 만들기 위한 작업공간으로 작년 10월부터 예술의 거리에 자리를 잡았습니다.

 

Q. 원래부터 공예가가 꿈이었나요?

A.사실 저는 사진영상학과를 전공한 평범한 대학생 이였습니다. 하지만 학교를 다니면서도 저는 계속 미싱을 취미 생활로 해왔습니다. 가죽의 견고함에 반해 신설동 가죽거리에 직접 찾아가 부딪혀 보며 가죽에 대해 공부 했습니다. 그러던 중 작업 공간이 필요했고 지금은 솔찬히 만의 디자인을 연구 하고 있습니다.

Q. [솔찬히 작업실] 이름이 참 특이한데,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A. ‘솔찬히라는 뜻은 아주많이’, ‘제법이란 뜻을 가진 전라도 고유의 사투리입니다. 광주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성장하기 위해 작업실 이름을 솔찬히라고 지었습니다. ‘아따 솔찬히 반갑소잉작업실 네온간판을 보며 지나가는 사람들이 솔찬히뜻을 알고나면 참으로 솔찬하네!’ 라고 하며 구수한 사투리의 매력에 신기해 합니다.

( 나비야 궁동가자 체험부스 )

 

Q. [솔찬히 작업실]이 광주에 많은 사회공헌을 하고 있다고 들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활동을 하셨나요?

A. ‘꿈길은 동부교육 지원청의 자유학기제 프로그램으로 예술가의 비전과 진로상담을 통해 작가의 삶을 체험하는 진로 직업 체험처로 등록되어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희망교실운영등 지역문화예술관련 행사&마켓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희망교실은 차상위계층의 아이들을 대상으로 부족한 문화 예술교육을 제공해주는 체험프로그램으로 최소한의 체험비만 지원받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정말 좋은 일을 많이 하셨네요? 어떻게 그런 활동을 하실 생각을 하셨나요?

A. [솔찬히 작업실]2016년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6기로 활동 중이며 다양한 전문 멘토링을 받으며 아이템 개발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는 것은 향후 소외계층의 가정을 대상으로 재능기부를 통한 다양한 문화 예술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고자하는 사회적 목표가 있기 때문입니다.

 

Q. 다른 가죽공방과 [솔찬히 작업실]만의 다른 점이 있나요?

A. 소품이나 가방을 제작을 하는데 있어서 손바늘질 뿐만 아니 머신(재봉틀)을 함께 겸하여 제작의 편이성과 생산성을 더 높이고 있고요. 정규수업에서도 디자인부터 시작해서 패턴을 만들고 재단하고 조립하여 완성하는 전 과정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일일체험을 운영하고 있어요. 누구나 가죽공예를 체험 할 수 있도록 저렴한 비용의 체험도 있고, 정해진 디자인이 아닌 내가 만들고 싶은 디자인으로 체험이 가능하다는 점을 말하고 싶어요.

( 학운초등학교 학생들 )

 

Q.수업은 아무나 참여할 수 있나요?

A.적게는 1:1 수업부터 정규수업,1일체험 등이 있습니다. 제가 본 가장 어린 수강생이 학운초등학교 학생이었습니다. 손재주가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멋진 작품을 만들어 갈 수 있을 것 같네요^^

 

 

 

Q. 마지막으로 대표님은 어떤 공방으로 자리 잡기를 원하시나요?

A. 향후 사회적 약자계층을 대상으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사업을 통해 문화 예술이 다양한 계층에서 향유되는 미래비전을 예술의 거리에서 만들어 가고 싶어요 또, 광주의 스토리를 담은 솔찬히 만의 제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인스타그램 : solchamhi_studio

블로그 : http://blog.naver.com/solchanhi_studio

연락처 : 070-7566-4764

주소 : 광주광역시 동구 궁동 62-3

 

, 대표님 감사합니다. 앞으로 좋은 멋진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지금까지 광주공식블로그 기자단 이초은, 조혜나 기자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