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도심 속 '큰' 쉼터 5.18기념 공원

화창한 주말

'여보세요?'
'어, 야! 사진 찍으러 가자!'
'아...예;;형;;'

이리하여.. 뜬금 없이 걸려온 전화로 인해 출사 아닌 출사(?)를 가게 되었습니다.
자전거로 10분! 놀러 아니면 잠깐 쉬러? 갔던 곳인데,
5.18공원은 왔다갔다 하면서 많이 들렀던 곳이지만, 유심히 공원을 둘러본 적이 없던지라...
그냥 그러려니~ 아~무 생각 없이 카메라를 들고 공원으로 향했습니다.

형에게 전화를 해보니 KBS방송국쪽 입구에 있다고 하더군요.(이쪽이 팔각정이 있는 입구입니다.)
형을 만나고 공원을 둘러보러 계단을 올라가 보니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그 동안은 못 봤던 광경들이 보였습니다. (저도 참 주위에 관심을 좀 가지고 살아야 겠더라구요;)


0123

평소에는 분수대에서 물이 나오는걸 못 본것 같은데 이날따라 모든 분수 꼭지(?)들이 틀어져 있었습니다.ㅎ 그리고 몇년만에 무지개도 보았답니다.운이 참 좋았습니다~
형과 무지개를 실컷 찍고, 너무 더워서 자리를 옮기기로 했습니다.


여기서 잠깐, 5.18공원에 대해 알아보자면,

 1995년 상무대 이전과 함께 정부가 광주시민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상무 신도심 개발지구내에 10만평을 시민공원 부지로 무상 양여함에 따라 5·18의 명예회복과 값진 교훈을 올바르게 계승·발전시키기 위하여 6만 2천평 규모의 5·18기념공원을 조성하였다.
5·18기념공원 내에는 기념문화관, 현황조각 및 추모승화 공간, 오월루 등 5·18관련 시설물과 휴게공간 및 공원기반 시설이 들어서 21세기를 준비하는 발전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기념문화관은 5·18정신에 대한 교육의 장 및 인권센터의 기능을 수행하며 숭고한 정신의 계승·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5·18현황조각 및 추모승화공간은 5·18민중항쟁의 숭고한 정신을 승화시켜 역사적으로 그 정신과 얼을 기념하여 살아있는「빛」으로 세우고「빛고을」사람들과「국민들에게」향한 기쁨과 소망 그리고 찬란한 영광을 볼 수 있게 "아! 광주여 영원한 빛이어라"라는 작품주제로 스테인레스 폴, 인물·모자상, 관, 제기, 조명, 희생자 이름, 지하부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편 무각사는 1972년에 상무대 내에 창건된 것으로 대웅전, 불산당, 민속관으로 구성되었으며 상무대가 이전한 후에도 현 위치에서 시민들을 대상으로 포교활동을 하고 있다.

 - 5.18기념재단(http://www.518.org/)

5.18공원 중앙(대동광장)으로 향했습니다. 날씨도 좋고 주말이다 보니 많은 아이들과 가족들이 산책을 나와 있었습니다. 5.18현황조각(추모승화공간)앞에서 뛰어 놀던 아이들이 사진 찍어 달라며 막 붙잡고 늘어지고;; 옷 다 늘어났음;


'아! 광주여 영원한 빛이어라!'


한참 사진을 찍으며 돌아다니고 있는데, 아니 이게 왠일! 5.18공원을 들락날락 한지도 대충 4개월 정도가 되는데 그동안 몰랐었던 지하 입구가 눈에 보이지 않겠습니까!!;; 옳커니~! 날씨도 덥고! 형과 함께 들어가 보았습니다. 입구는 두방향이지만 한군데에서 만나게 되어있더군요. 그냥 도넛 모양이라고 생각 하시면 쉬우실듯.


(5.18기념공원내 지하 추모 승화관)
들어가자 마자 바로 보이는건 희생자들 이름이었습니다. 수 많은... 이름들이...


그 반대편에는 군화가 사람들을 짓밟고 있는 모습의 조형물이 있었는데, 조형물일뿐이지만... 왠지 화가 났었던건 왜일까요..

(이 조형물과 희생자들 이름 가운데에 모자상이 있습니다)


지하추모승화관을 끝으로 형과의 5.18공원 출사는 끝이 났습니다. 물론 사진을 좋아하는 한 사람 입니다만, 이렇게 다시한번 역사를 되새겨 볼 수 있어서 참 좋았습니다. 5.18 민중항쟁의 깊은 뜻도 다시한번 알게 되어 좋았구요^^(기념재단 한번씩 들어가보세요~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제목을 5.18공원의 크기와 면적이 커서'큰'공원 이라고 했지만, 5.18공원의 깊은 뜻과 숭고한 정신이 합쳐지면 진정한 '큰'공원이 아닐까 싶습니다.



(형.. 어디를 그렇게...ㅋ 마무리사진은 애교로 봐주세요^-^)


다음번엔 5.18기념공원 기념문화관과 무각사,오월루를 포스팅 해볼까 합니다~^-^

Nikon D80 + 50mm 1:1.8D
Copyrightⓒ2008 'Says with photo'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