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SWEET2010 신재생에너지 전문 전시회

사용자 삽입 이미지


SWEET2010‘ 이라는 제목만 보고선 달콤~한 전시회라고 생각했는데,
자세히 보니 ‘SWEET2010 신재생에너지 전문 전시회’더군요, ^ . ^ ;;

SWEET는 'Solar, Wind & Earth Energy Trade'의 약자입니다. ^ ^*
약자로 인해서 신재생에너지 전시회는 SWEET라는 단어때문에 한 눈에 쏙~들어오고, 꼭 기억하게 되는 전시회 이름이 된 것 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3월 17일부터 19일까지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SWEET2010 신재생에너지 전문 전시회가 작년보다 3500만 달러 증가한 1억4000만 달러 규모의 수출상담 성과를 올렸다고 합니다. (짝~짝~짝~! 짝! 짝! ^ . ^ ♪)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낯설게 느껴지는 신·재생에너지란,

“기존의 화석연료를 변환시켜 이용하거나 햇빛, 물, 지열, 강수, 생물유기체 등을 포함하여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변환시켜 이용하는 에너지”
라고 하며, 11개 분야로 구분한다고 합니다.

☼ 재생에너지 :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폐기물, 지열(8개 분야)

☼ 신에너지 :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및 중질잔사유가스화, 수소에너지 (3개 분야)

SWEET2010‘은 올해까지 4년 연속으로 국내 신·재생에너지 전시회 중 유일하게 지식경제부의 유망전시회로 선정된 ‘국내 대표 신·재생에너지 전문전시회’라고 해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대중공업, LG전자, 두산중공업, 포스코건설 등 국내 대기업들과 호주의 Austrade, Western Australia 등 주정부 차원의 대규모 호주관이 구성되었으며, 네덜란드, 싱가폴, 중국, 일본 등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유수기업들이 참석했습니다.

전시회에서는 화석연료를 대체할 풍력·수력·지열·태양광 등 미래에너지의 모든 것을 선보였으며, 야외 전시장에서는 태양광트래커, 태양열집열기 및 우드펠릿관이 구성돼 시연 장면을 직접 볼 수도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7개국 210명의 해외 빅 바이어와 1만5000여 명이 넘는 전문가들이 대거 참석해 수출상담 뿐만 아니라 기술협력을 위한 MOU 체결등이 이루어졌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밖에도 이번 'SWEET2010' 에는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세미나가 펼쳐져 정보교류의 폭을 넓히기도 했다는 후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대중컨벤션센터 관계자는 "'SWEET2010'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실질적인 비즈니스 장이 됐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신·재생에너지의 특성 - 지속 가능한 에너지 공급체계를 위한 미래에너지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

신·재생에너지는 과다한 초기투자의 장애요인에도 불구하고 화석에너지의 고갈문제와 환경문제에 대한 핵심 해결방안이라는 점에서 선진 각 국에서는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과감한 연구개발과 보급정책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최근 유가의 불안정, 기후변화협약 규제 대응 등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인식되면서 에너지공급방식 다양화 필요.

-기존에너지원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 시 신·재생에너지산업은 IT, BT, NT산업과 더불어 미래 산업, 차세대산업으로 급신장 예상.

-우리나라는 2011년 총에너지의 5%를 신·재생에너지로 보급한다는 장기적인 목표하에 신·재생에너지기술개발 및 보급사업 등에 대한 지원 강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신·재생에너지 소개.

태양광

태양광발전시스템(태양전지, 모듈, 축전지 및 전력변환장치로 구성)을 이용하여 태양광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술.

태양열

태양열이용시스템(집열부, 축열부 및 이용부로 구성)을 이용하여 태양광선의 파동성질 과 광열학적성질을 이용분야로한 태양열 흡수·저장·열변환을 통하여 건물의 냉난방 및 급탕 등에 활용하는 기술.

풍 력

풍력발전시스템(운동량변환장치, 동력전달장치, 동력변환장치 및 제어장치로 구성)을 이용하여 바람의 힘을 회전력으로 전환시켜 발생하는 유도전기를 전력계통이나 수요자에게 공급하는 기술.

연료전지

수소, 메탄 및 메탄올 등의 연료를 산화(酸化) 시켜서 생기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술.

수소에너지

수소를 기체상태에서 연소시 발생하는 폭발력을 이용하여 기계적 운동에너지로 변환하여 활용하거나 수소를 다시 분해하여 에너지원으로 활용하는 기술.

바이오에너지

태양광을 이용하여 광합성되는 유기물(주로 식물체) 및 동 유기물을 소비하여 생성되는 모든 생물 유기체(바이오매스)의 에너지.

폐기물에너지

사업장 또는 가정에서 발생되는 가연성 폐기물 중 에너지 함량이 높은 폐기물을 열분해에 의한 오일화기술, 성형고체연료의 제조기술, 가스화에 의한 가연성 가스 제조기술 및 소각에 의한 열회수기술 등의 가공·처리 방법을 통해 연료를 생산.

석탄가스화·액화

석탄, 중질잔사유 등의 저급원료를 고온, 고압하에서 불완전연소 및 가스화 반응시켜 일산화탄소와 수소가 주성분인 가스를 제조하여 정제한 후 가스터빈 및 증기터빈을 구동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신발전기술.

지 열

지표면으로 부터 지하로 수m 에서 수㎞깊이에 존재하는 뜨거운 물(온천)과 돌(마그마)을 포함하여 땅이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이용하는 기술.

소수력

개천, 강이나 호수 등의 물의 흐름으로 얻은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전기를 발생시키는 시설용량 10,000㎾이하의 소규모 수력발전.

해양에너지

해수면의 상승하강운동을 이용한 조력발전과 해안으로 입사하는 파랑에너지를 회전력으로 변환하는 파력발전, 해저층과 해수표면층의 온도 차를 이용,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 발전하는 온도차 발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신·재생에너지 전시회로 인해 광주와 전남의 기업들이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하니 정말 기쁜 소식인 것 같아요.  ^ . ^

또한, 신재생에너지와 LED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녹색에너지체험관'이 호남지역 최초로 오는 17일 광주과학기술원내 에너지관리공단 호남지역 에너지기후변화센터에서 문을 열었다고 합니다.

이번 녹색에너지체험관 개관을 통해 신재생에너지와 LED산업 육성에 한 발 더 다가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화석 에너지가 점차 고갈되어 가고 있고, 기후 온난화가 되어가고 있는 지구를 지켜내기 위해서는 환경친화적인 신·재생에너지의 개발과 보급화를 위해 노력하고 힘써야 할 것 같아요!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