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Shall We salsa?♩♪

사용자 삽입 이미지


        Shall We
salsa?
♩♪       


무한도전 댄스스포츠를 보고 한때 나마 “나도 한번 배워볼까?”라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물론 이러한 마음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라져 버렸지만 말이다. 하하핫 ^^;;
그러다 요즘에 친구가 살사춤을 배운다는 말을 듣고 호기심이 생겨 광주에 있는 살사 동호회에 함께 찾아가 보았다.
살사동호회에 들어서자 흥겨운 라틴~음악과 함께 춤을 추고 있는 동호회 분들이 모습이 보였다.

나도 음악에 내 몸을 맡긴채~춤을 추고 싶었지만, 저주받은 나의 몸이 원망스러웠다 ^^:

춤을 감상하다가 광주 살사 동호회 ‘맘보 퓨엔테’의 동호회 운영자이자, 전문 인스트럭터인 쿵딱님(닉네임)을 만나 살사에 대한 궁금증을 모두 물어보았다.

다행히도 쿵딱님은 친절하게 설명해주셨다. 다시 한번 감사드려요~쿵딱님^^


사용자 삽입 이미지
Q. 안녕하세요. 쿵딱님^^ 티비나 영화에서만 살사를 봤는데요, 정확히 살사가 어떤 춤인지는 잘 모르겠어요^^; 살사는 어떤 춤인가요?

A. 제가 여기서 설명 드리는 것보다 전문적인 것은 저희 동호회 까페에서 보시는 것이 이해하시는데 좋으실 것 같아요. ^^

살사댄스는 살사음악에 맞춰 스타일에 제한이 없이 춤을 추는 매우 정열적인 춤으로 남녀가 잠시도 떨어지지 않는 열정적인 춤이다. 심지어 힙합, 브레이크, 재즈 동작을 가미한 새로운 형태의 살사댄스로 발전 해 나가는 자유로운 형식의 춤이라 할 수 있다.

살사는 건전하고 율동감이 넘치는 춤이며, 남미에서 마을축제, 파티에서 자유롭게 즐기고 가족끼리 일을 하다 잠시 쉬면서 추었을 정도로 대중적이고 공개적인 춤이다.

살사댄스의 동작은 남녀가 손을 맞잡고 서로 밀고 당기는 기본 스텝(Step)과, 손을 엇갈려 잡은 자세(position & Hold)에서 복잡한 회전(Turn & Spin)을 섞는 응용동작(Pattern)으로 이루어진 커플댄스이다.

많은 이들이 살사댄스를 댄스스포츠의 한 종목이나 하부 분류 정도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댄스 스포츠는 모던 5종목과 라틴5종목으로 구분되며 많은 사람들에 의하여 정형화된 춤으로 현재는 스포츠의 성격을 띠는 춤으로 발전하였다.

하지만 살사댄스는 정형화 시킬 수 없는 춤이며 정형화 시키는 경우 살사의 본색이 퇴색할 수 있고 맘보, 스윙, 메렝게와 같이 클럽에서 즐기는 자유로운 형태의 클럽댄스로 자리 잡고 있다.

 


<출처 : 맘보퓨엔테-http://cafe.daum.net/MamboFuente>



* 맘보퓨엔테 오픈 파티때 프리댄스예요, 저기 보이는 여자분은 몽님(닉네임)으로 살사계에서는 알아주시는 분이시라고 해요. 스타킹 및 각종 TV프로그램에서도 몇 번 출연하셨다고 하네요^^


Q. 살사를 배우게 된 동기가 있으신가요?

A. 사람들의 미소요! ^^ 살사를 추면서 행복해 보이는 사람들의 모습 때문에 배우게 되었죠. 다른 경우는 대중매체인 TV, 영화를 보고 호기심을 가지고 배우게 되거나, 외국여행에서 살사의 매력에 반해 배우러 오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Q. 다양한 동기를 가지고 배우시는 것 같은데, 살사모임 구성원은 어떻게 되나요?

A. 일반 직장인 및 학생들로, 대부분 젊은 층들이죠. 한 번도 춤을 쳐본 적이 없는 회원도 있고, 다른 장르의 춤을 추던 회원들까지~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어요. 그리고 서울, 대구, 부산 등 인구수가 많고 프로들이 많은 곳에서는 대중화가 되어있어서 아이들도 살사를 추는 경우가 많아요.

 Q. 혹시 살사 배우는데 드는 비용이 얼마인지 알 수 있을까요?

A. 동호회들 마다 평균적으로 한 달에 교육비는 3만원 정도이며 저희 동호회에서는 Bar 1회 이용료가 6천원이예요. 학원들은 대략 10만원으로 1주일에 2번 강습이 있다고 해요. 동호회들 같은 경우에는 주 2회 전후로 교육을 해드리지만 추가적으로 시간이 될 때 방문하셔도 가르쳐 드리기도 하는 것이 장점이죠. 그리고 선배들에게 가르쳐 달라고 애교섞인^^ 부탁을 하면 1:1 개인강습을 해주시는 분들도 있어요.

시간대는 평균 6시에서 12시입니다. 회원분이 춤을 더 추고 싶다면 날이 세도록 춤을 춰도 OK~입니다^^ 살사학원이라기보다는 동호회라서 딱딱하지 않은 자연스런 분위기에서 편안하게 춤을 배우실 수 있답니다.

 

Q. 금방 하신 말씀 중에 ‘Bar이용료’란 무엇인가요?

A. 저희 동호회에서는 살사를 배우고 춤을 주시는 곳과 살사Bar가 있는데요. 일정한 금액(6천원)을 지불하고 수강을 받는 곳과 살사Bar를 함께 이용하기 위한 입장료가 ‘Bar이용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홍대 클럽에 가셔서 입장료를 내고 춤을 즐기시는 것과 동일합니다.

강습을 받으시는 분들은 한 달 교육비 3만원과 Bar이용료를 지불하고 춤과 함께 술과 음료 등을 즐길 수 있으며, 강습이 끝나신 분들은 Bar이용료만 내고 Bar에서 무한정 즐길 수 도 있답니다.^^

 

Q. 살사를 보면 화려한 의상을 입고 춤을 추던데, 살사를 배우게 되면 의상이랑 신발구입은 어떻게 하나요?

A. 행사나 공연, 수료식 발표회 때만 살사 의상을 입고, 춤을 배우실 때는 춤을 추기 편한~복장으로 입으시면 됩니다.

단 단화는 꼭 구입을 하셔야 합니다.(가격은 대략 7만원전후라고 한다.) 단화를 신게 되면 턴을 돌게 될 때나 스텝을 밟을 때 쉽고 부드러우며, 더 많이 돌게 하여 다리에 힘을 더 실어주게 되거든요.


012345678910111213

*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어요 ^^

Q. 지금 인터뷰를 하는 중에도 동호회 회원들이 살사를 즐겁게 추는 모습이 인상적인데요. 살사의 장점이라면 어떤 것이 있나요?

A. 첫 번째로 살사 추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느끼시는 건데요. 사회생활에서 받는 스트레스를~살사를 추는 그 순간만은 스트레스 따위는 날려버리고 춤을 추기 때문에 스트레스 해소에 좋답니다. 그래서 살사를 추는 분들 중에 직장인들이 많은 것 같아요.

두 번째는 요즘은 S라인, 꿀벅지, 초콜릿 복근 등 몸매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데요. 살사는 다이어트에 좋은 춤이죠. 특히 여자 분들이 몸매관리 하기에 좋은 춤 이예요. 필요 없는 군살을 쏙~빼주니깐요 ^^ 신문기사에 마라톤 다음으로 칼로리 소비량이 많은 것이 살사라고 해요. 그만큼 운동량이 크다는 것이죠. ^^

 세 번째는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취미 생활로 즐기시는 분들까지 해서 대한민국의 2%로도 안 된다고 해요. 아직은 소수의 인원들이 즐기는 취미생활이기 때문에 남하고 다른 개성 있는 나만의 취미생활을 즐길 수 있답니다.

 네 번째는 우리나라도 이제 외국처럼 다양한 파티문화가 생겨나면서, 이런 파티문화에 참석해 춤을 추면서 파티도 즐기며 새로운 친구를 사귀게 되는 좋은 경험도 할 수 있어요.

 다섯 번째는 처음 가는 도시라도 살사바에 들려 살사를 출수가 있어요. 경기도 전역 및 지방 주요 도시에는 살사바가 위치해 있어서 이직을 하거나 주거지가 옮겨져 외로운 분들도 쉽게 살사인들과 친해져 그 도시를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또 살사인들은 살사를 출수만 있다면 어디서든 환영해준답니다. 살사에는 지역감정이 없어요~^^

 마지막으로 해외여행을 나가 외국에서는 살사를 쉽게 출 수 있는데 해변의 펍이나 클럽에서쉽게 사람들이 추는 춤들은 전부 살사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흥겨우면 길거리에서도 음악을 틀어놓고 춤을 추기도 하구요. 살사는 남녀노소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춤이거든요.


Q. 다른 춤보다 살사가 더 좋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A. 형식에 구애받지 않는 자유로움이다. 살사는 댄스스포츠 중에서 가장 추기 쉬운 춤으로, 경기용춤이라 규정이 있지만, 정해져 있는 패턴이 있는 것이 아니라서 음악에 맞춰서 자유롭게 춤을 추는 것이 살사만의 매력인 것 같아요.


Q. 살사를 추천해 주고 싶은 이유가 있으신가요?

A. 낯을 가리거나 소극적인 사람들, 대인관계가 원활하지 않는 사람들의 성격개선에 좋은 것 같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어요 ^^

Q. 다른 동호회와의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살사스텝은 On-One(LA Style)과 On-Two(New York Style)가 있다. On-One 같은 경우는 국내로 처음 들어오게 된 살사다. 살사를 추는 사람들이 늘어나 유학생들 및 외국인들이 좀 더 추기 쉬우며 부드러운 살사 On-Two를 추기 시작하면서 On-Two가 국내 살사를 잠식하게 되었죠. 서울에서는 On-Two를 많이 추는데, 아직까지 지방에서는 On-One으로 많이 추고 있어요. 전라도 충청도 쪽에서는 처음으로 맘보퓨엔터가 유일하게 On-Two Style을 처음 시작한 케이스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어요 ^^

그리고 살사에서 알아주는 프로 전문강사, 살사에서는 이를 전문 인스트럭터라고 하는데
저희 동호회에서는 거의 서울에만 있는 인스트럭터가 체계적으로 살사를 가르쳐 줍니다. 저주받은 뻣뻣한 몸이라도~! 체계적인 교육으로 살사를 잘 출수 있을 때까지~가르쳐 줘요.

 

광주 살사 동호회 현황
* SalsaBar+동호회

맘보퓨엔테-http://cafe.daum.net/MamboFuente

마얀-http://cafe.daum.net/mayan

*동호회

라틴세상-http://cafe.daum.net/lasse

비다살사-http://cafe.daum.net/vidasalsa

에스라틴-http://cafe.daum.net/S-Latin

*SalsaBar

부에나비스타-http://cafe.daum.net/BuenaVista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살사라는 것이 매우 어렵게만 느껴졌던 춤 이였는데, 살사 동호회를 가서 춤을 추는 모습과 쿵딱님의 설명을 들으니 살사라는 춤이 쉽게 출수 있고, 참 많이 매력적인 춤이라고 느껴졌어요.

뻣뻣한 몸을 가진 저도 웨~~이브를 할 수 있을 것처럼 말이죠, ㅎㅎ

몸매관리나 성격개선을 원하신다면 살사로 개성있는 나만의 취미생활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아요.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