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노인들의 행복한 삶을 도와주는 광주광역시 노인보호전문기관

 

 

광주광역시 노인보호전문기관은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노인의 권익 증진을 위한 노인복지법의 개정으로 노인보호전문기관을 개소하였습니다.

 

 

광주광역시 노인보호전문기관 주요활동

 

1) 학대받는 노인 및 가족에 대한 통합적 지원

 

학대 받는 노인들에 대한 지역사회내의 통합적인 신고체계 구축, 노인과 가족에게 전문적인 상담 및 서비스제공하고 있습니다. 노인에게 일시 보호가 가능한 쉼터 제공이나 시설 연결 등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한 통합적이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노인을 학대로부터 보호하고, 지원하며, 재발되지 않도록 예방하고 있습니다.

 

2) 노인학대 가족의 기능 강화

 

노인학대 피해 노인 및 학대 행위자, 그리고 가족구성원 모두가 가족 내 자신의 역할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돕고,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의 가족 기능을 이행하고 적응하도록 지원합니다.

 

3) 노인학대 예방교육

 

노인을 학대로부터 예방하고 보호하기 위하여 노인 및 가족, 관련기관 종사자 및 일반인 등을 대상으로 노인학대 이해 및 대처에 관한 노인학대예방교육을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가족기능을 강화시키고 노인의 행복권을 추구합니다.

 

4) 노인학대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

 

노인학대에 관한 지역사회 홍보 및 자원봉사자 활동을 통하여 사회적 인식 변화를 도모합니다.

 

5) 세대간의 통합을 통한 행복한 노후 조성

 

노인과 다른 세대간의 상호이해 및 교류를 통하여 노인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서로간에 적절히 융화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행복한 노후생활을 조성합니다.

 

6) 노인학대 전문인력 육성

 

노인학대 전문인력을 육성하여 우리 상황에 적절한 체계적 서비스를 제공하며 나아가 노인보호전문기관 운영과 노인문제에 대한 통합적으로 대응합니다.

 

  

광주광역시 노인보호전문기관에서는 노인학대전문상담사업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24시간 노인학대상담을 다각도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전화, 내방, 방문, 이동상담, 온라인, 서신 등을 통한 사례접수 및 학대의심 사례에 대한 현장조사 실시하고 있습니다.

 

사례판정(학대여부판정)을 통해 신고사례의 학대여부, 심각성, 응급성 판단합니다. 사례에 적절한 개입 및 서비스의 계획 수립하고 있습니다.

 

사례관리 및 서비스 제공을 통해 지속적 상담을 통한 심리ㆍ정서적 지지를 하고 있습니다. 가족관계 조정 및 가족기능 강화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시 보호 서비스와 법률정보제공 및 법률상담 서비스 제공, 사회복지 기관 및 서비스 연결하고 있습니다.

 

노인학대 홍보 및 예방교육 사업도 운영 중입니다. 노인학대 홍보활동을 통한 지역사회의 다양한 홍보매체를 통한 노인학대 심각성 및 지속적인 관심 유도하고 있습니다.

 

 

천혜노인요양원에서 노인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광주광역시 노인보호전문기관 하계실습생을 지도 및 교육하고 있는 현장입니다. 많은 사회복지 전공 학생들이 이곳 기관에서 실습을 하고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효자요양병원 직원을 대상으로 한 노인학대예방교육 강연을 진행하는 강연장의 모습입니다.

 

 

광주광역시 북구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을 대상으로 노인학대예방교육을 실시하였고, 다양한 노인교육 관련 부서, 기관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노인학대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는데 대상자별(노인, 일반인, 노인학대 신고 의무자, 경찰 및 법률관계자 등)예방프로그램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연계망 구축사업을 통해 행정기관 및 경찰청 연계하고 행정기관 교류 : 지역사회 내 동사무소, 구청 등 복지 관련기관 연계 및 사례 발견 시 협조, 의뢰 요청하고 있습니다.

경찰청, 파출소 교류 : 현장방문 동행 의뢰 및 공권력 투입 등 협조를 요청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사회복지기관 연계를 통해 사회복지기관, 노인복지관, 노인복지시설, 상담기관 연계 및 지역사회 복지시설기관 연계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법률, 의료 연계를 통해 노인학대피해자 위기 개입 및 실절적인 서비스 제공하고 있습니다. 노인 학대 지킴이단 조직 및 교육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내 학대 받는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자들의 모임을 통해 자발적인 참여로 희망하시는 분야의 활동들을 수행해 나가면서 광주광역시노인보호전문기관의 사업내용 수행에 있어서 보조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조직을 구성하여 교육하고 있습니다.

 

노인을 위해 존재하고 노인의 인권보호, 학대를 예방하고 우리사회에 노인이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광주광역시 노인보호전문기관에 많은 사람들의 후원과 관심이 있기를 바랍니다.

 

 

광주광역시노인전문보호기관

홈페이지: http://www.gjw.or.kr/kj1389/

주소 : 광주광역시 남구 사직안길 18(사동 57-1)

전화번호 : 062-655-415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