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시 민원봉사] 광주 서구청 365일 민뭔봉사실- 빛창

광주광역시 서구청 365 민원봉사실 방문기-(2012년,1월17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산업현장의 산단 도 아니요 유흥업소도 아닌 불철주야(不撤晝夜) 밤낮을 가리지 않고 쉴 사이 없이 일을 하는 . 그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광주광역시 상무지구 치평동 서구청에서 운영하는
365일 민원봉사 실입니다. 일반 공무원은 물론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오후6시 이 후에 일을 마치고 퇴근, 가정으로 또는 여가를 즐기는 시간이지요. 그러나 이곳 민원봉사 실에는 이미 퇴근시간을 넘긴 7경 늦은 시간인데도 민원업무처리를 하기위해 번호대기표를 뽑아들고 기다리는 시민을 위하여 고생하시는 공무원들이 있습니다.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 서구청 365민원봉사 실 에서는 찾아가는 감동 행정의 실천을 하고 있었습니다. 살기 좋은 창조 행복서구를 추구하기위하여 지난 2007년3월 전국에서 최초로 연중 무 휴 민원봉사 실을 운영하면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렸습니다. 제공된 자료에 의하면 개소 첫해에 1일 평균 민원처리 296건에서 2011기준 660건을 넘어 전년도 대비 8.4% 증가 연 24만 건의 민원을 처리하고 있었습니다. 수수료 수입만도 1억1천8백만 원의 수입을 올렸습니다. 그 외 주민과 함께 하는 상담업무로 법무, 세무, 창업, 건강 등을 주 중에 실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시민들의 큰 호응도입니다. 퇴근 이 후에도 불편 없이 각종 민원을 해결 할 수 있어 그 편리함 때문입니다. 상무지구는 서구의 신시가지이고 광주 서구의 중심의 축으로 광주광역시청, 한국은행, 법원 등기 국, 방송국, 대형병원, 김대중 컨벤션센터 등 공공기관이 들어서 있어 행정민원, 금융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시가지이다.

  광주시민은 물론 광주를 방문하는 모든 국민이 야간과 토요일, 주민등록 등(초)본 등 30여 종류가 넘은 민원서류를 주야간을 비롯하여 공휴일에도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행정민원은 물론 광주은행과 연계 금융 등 통합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전국 최초로 개설한 서구청의 365일 민원봉사 실은 이미 행정혁신 우수사례로 널리 알려지고 있습니다.

  공공기관으로서는 고정관념을 깨고 도전하는 행정서비스 영역이라는 점에서 우려의 시각 적지 않았으나 이젠 행정혁신 우수모델이 되고 있습니다. 2007 지방행정혁신우수사례 경진대회 대통령상 수상과 2009년에는 행안부의 모범민원실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렇게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주 것은 바로 시민을 위한 현장 공무원들의 헌신적인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입니다.

  오일성 민원실장에 의하면 밀려드는 민원인들이 폭주해도 본인을 비롯해서 총 직원 4명이서 명절도 주말도 없이 하루 660여건을 민원을 처리하면서도 불평한 마디 없이 묵묵히 잘 해주는 민원창구 직원들에게 공을 돌렸습니다. 도심 속의 오지라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창구민원업무가 바쁜 현장에서 수고해주신 여러분의 노고가 있었기에 우리시민이 수혜를 봅니다. 또 다시 곧 다가오는 설 명절에도 많은 민원인들이 찾게 되겠지요. 이렇게 수고하시는 공무원여러분이 진정 국민을 위한 사회복지의 봉사서비스 일 것입니다. 서구청 365일 민원봉사 실 공무원 여러분의 노고에 찬사와 함께 감사를 드립니다. 수고 많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운영 장소 :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 롯데마트 1층
                    [우 502-827, 치평동 1239(시청광장 길 34)]
운영 시간 : 365일 연중무휴 (하루도 쉬지 않고)
평         일 : 오전 9시부터 오후 9시까지 (12시간)
토공 휴일 :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10시간)문의 전화 : 062-365-3665,
                   350-  4650 ~4 Fax 350-4020

빛창 블로그 대학생블로거 명예기자단 최찬규 (cckk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