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전기절약방법/겨울철 전기절약방법]가정에서 겨울철 전기절약할 수 있는 방법 10가지

[전기절약방법/겨울철 전기절약방법]
가정에서 겨울철 전기절약할 수 있는 방법 10가지




- 전기장판, 전기온풍기 등 전기난방기기 사용은 자제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기 난방기기 사용을 자제하세요. 동절기 최대 전력수요 중 전기난방기기 사용 비율은 무려 25%를 차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과다한 전기난방기기의 사용은 전국적인 정전사태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기장판, 전기온풍기, 전기스토브 등은 형광등(40w) 20~30개 이상의 전력을 소비합니다.

가정에서 전기난방기기 사용은 과다한 전기요금의 주범이 될 수 있으니 사용시간을 최소화 하고 보조난방기기로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난방기기 1대(1kw)를 하루 4시간씩 20일동안 사용하지 않는다면 월 9,760원의 전기 요금이 절약됩니다.




- 사용시간 외 TV, 컴퓨터, 충전기 등의 플러그는 뽑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정의 소비전력 11%가 대기전력으로 낭비됩니다. 대기전력은 플로그를 꼽아둘 때 같이 기기 본래의 기능과 무관하게 낭비되는 전력입니다. 대기전력만 차단해도 연간 4만 5천원의 전기요금이 절약됩니다.

절약 TIP

절전형 멀티탭으로 바꾸기, 자기전·외출 전에 멀티탭 끄는 습관 갖기, 보이는곳·손에 닿기 쉬운 곳에 멀티탭두기




- 실내온도는 20도 이하로 유지하고 내복을 입습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적정 난방온도를 유지하세요. 23도에서 20도로 3도 낮게 설정하면 약 20%의 에너지를 아낄 수 있습니다. 문풍지를 붙이고, 두꺼운 커튼을 설치해 창문을 통한 열손실을 줄이세요. 담요를 깔아 바닥온기를 보존하고, 옷을 껴입으면 따뜻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내복을 입으면 체감온도 3도 상승효과가 발생합니다.

절약 TIP

외풍이 들지 않도록 커튼을 바닥에 닿을 정도로 길게 설치하세요




- 사용하지 않는 곳의 조명은 완전 소등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하지 않는 조명은 소등하는 것이 훨씬 절약됩니다. 방을 나오거나 외출할 때에는 반드시 조명이 소등 되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세요. 낮에는 창가의 자연 빛을 최대한 이용하고 조명은 끄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약 TIP

인체감지 센서를 활용한 점등세스템을 설치하면 절전효과가 있습니다. 현관, 화장실에 조도 및 점등시간 설정이 가능한 조명등을 사용하세요.




- 세탁기는 한번에 모아서 사용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세탁물은 모아서 한꺼번에 세탁하세요. 세탁기의 에너지 소비는 세탁물의 양보다 사용 횟수를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세탁물을 80%가량 채워 세탁을 해도 세탁효과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절약TIP

찬물로 세탁을 하세요. 더운물로 세탁을 하면 에너지의 90%가 물을 데우는 에너지로 소비됩니다.
세탁옵션 중 ‘절약모드’를 이용하세요.
탈수는 되도록 짧게 (5분이내) 해주세요.





- 전기밥솥 대신 압력솥을 이용합니다[전력사용->가스사용]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전기밥솥 대신 압력밥솥을 이용하세요. 전기밥솥은 취사시 매우 높은 전력이 소비됩니다. 압력밥솥을 사용하면 짧은 조리시간과 전기절약, 그리고 맛있는 밥맛의 일석삼조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절약TIP

압력솥을 불꽃의 가운데에 좋고 사용하면 에너지가 절약됩니다. 열의 흡수가 잘되는 밑바닥이 넓은 압력 솥을 사용하세요




- TV나 컴퓨터의 사용시간을 하루 1시간 줄입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불필요한 TV시청과 컴퓨터 사용은 자제해주세요. 최근 TV는 대형화되어 소비전력이 크게 증가하는 가전제품입니다. 조금만 TV시청과 컴퓨터 사용을 자제해도 전력소비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절약 TIP

대기전력 차단을 위해 TV와 컴퓨터의 플러그를 뽑아주세요. 셋톱박스, 모뎀 및 프린터의 플러그도 뽑아주세요. TV화면을 너무 밝게 설정하면 일반모드나 영화모드에 비해 1-~20W이상의 전력을 더 소비하게 됩니다.




- 컴퓨터는 절전모드를 설정하여 사용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컴퓨터가 소모하는 불필요한 전력소모를 줄이세요. 컴퓨터의 전원 설정에서 모니터 끄기, 하드 디스크 끄기, 시스템 대기모드 등 다양한 절전모드 기능으로 전기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절약 TIP

부팅 시간동안 모니터는 부팅 진행과정을 표시하면서 전력을 소비하므로, 1분후에 켜도 충분합니다.
CD-ROM에 CD를 넣어두면 부팅과 탐색시 CD가 작동하여 전기가 더 많이 소비됩니다.
컴퓨터에 USB를 꽂아두는 것만으로도 전력 소비가 되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는 USB 는 뽑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 냉장고의 음식물은 60%만 넣어 냉기순환을 잘되게 합니다 -


사용자 삽입 이미지


냉장실을 가득채우지 마세요. 냉장실에 내용물이 많으면 냉기순환이 되지 않고, 내부 온도가 증가해 음식물이 상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냉동실은 가득 찰수록 냉기가 잘 전달되고 보존되어 전기료가 절약됩니다.

적정냉장온도를 유지하세요. 겨울철 1~2도, 봄·가을 3~4도, 여름철 5~6도가 가장 적정합니다. 냉장고의 문을 여닫는 횟수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 음식물 보관목록을 정리하여 적어놓으세요.

절약 TIP

식품은 잘게 나누어 저장하세요. 음식이 빨리 냉각되므로 전기요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인원수에 적합한 용량 및 1등급 가전제품을 구입합니다.[냉장고, 세탁기, 전기밥솥 등] -



사용자 삽입 이미지


1등급에 가까울수록 에너지절약형제품입니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에는 에너지 소비효율 및 월간소비전력량 등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현명한 제품 구매를 돕고자 연간에너지비용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1등급부터 5등급까지 구분하고 있으며, 1등급은 5등급 대비 약 30~40% 정도 전기가 절약됩니다.


자료참고출처 : 광주광역시 블로그 (http://www.gwangju.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