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54호-빛창

광주시, EUCCK 주관 '최고 지자체상' 수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주한유럽연합상공회의소가 주관하는 '2011 한-EU 산업협력의 날' 행사에서 광주시가 '최고 지자체상'을 수상했습니다.

광주시는 22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호텔에서 열린 '제6회 한-EU 산업 협력의 날' 행사에서 한국과 유럽연합의 교류 증진 및 투자확대에 기여한 성과를 인정받아 최고 지자체상을 수상했습니다.

시는 민선5기 들어 기존 입주 기업인 이탈리아 아르네, 독일 아이큐파워, 덴마크 그런포스 등으로부터 증설 투자를 유도했으며, LED 전광판 제조업체인 스페인의 이마고사 등 35개사와 10억 달러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0년과 2011년 2년 연속 영국 에든버러시를 방문해 양도시간 경제설명회를 개최하고, 에든버러 축제에서 광주의 브랜드 공연인 '자스민 광주'를 무대에 올림으로써 한-EU간 교류협력 증진에 나선 점을 높이 평가받았습니다.

한편, 올해로 6회째를 맞는 '한-EU 협력상'은 경제 및 문화교류, 사회활동에 기여한 한국정부와 유럽기업을 대상으로 9개 부문에 걸쳐 시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플라스틱 태양전지 상용화 기술개발 박차



광주시가 집중 육성중인 차세대 플라스틱 태양전지 상용화 기술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광주과학기술원은 23일 선우중호 광주과기원 총장과 관련 전문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유기 태양전지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의 진행사항 보고회 및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올해부터 시작한 '인쇄 가능한 고효율 저가형 플라스틱 태양전지 상용화 기술개발' 사업에 대한 추진사항 발표와 본 사업 및 관련 분야의 미래 발전전략에 대한 심도 있는 토론이 진행됐습니다.

한편, 광주시가 올해부터 2015년까지 100억 원을 투자하게 될 플라스틱 태양전지 상용화 기술개발사업은 휘어지거나 접을 수 있는 얇은 컴퓨터, 창문형 태양전지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유기태양전지 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한 사업으로, 오는 2015년에는 세계시장 규모가 40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김치연구소 건립사업 정상추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치종주국가로서의 위상제고와 김치 세계화를 선도하게 될 세계김치연구소 건립사업이 내년 하반기 준공을 앞두고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광주시에 따르면 실시설계분에 대한 본 공사 계약 체결이 완료되어 현재 바닥 골조공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밝히면서, 현재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김치연구소가 내년 말 준공과 함께 광주시로 이전하게 되면 신규 일자리 창출에 대한 기대와 함께 침체일로에 있는 지역 김치산업에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세계김치연구소는 향후 5년 이내에 세계적인 발효식품종합연구소로의 전환을 계획하고 있으며 김치를 비롯한 장류, 젓갈 등 각종 발효식품의 연구는 물론, 유용발효균을 활용한 건강기능성 식품, 향장, 의약품 개발 등 헬스케어 소재산업으로 연구범위를 확대하고 연구원 규모를 최대 200여명 수준까지 늘릴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신규 일자리 창출에도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세계김치연구소 건립계획은 지난 2009년 정부의 김치세계화 및 과학화 일환으로 농식품부가 전국 공모를 통해 추진된 것으로, 광주시가 남도김치의 우수성과 김치타운을 비롯한 김치관련 인프라 우위를 내세워 타 지자체와의 경쟁을 통해 유치에 성공한 사례입니다.



우리밀 생산공장 신상품 본격 출시



광주시가 우리밀 산업화를 위해 지역전략식품산업으로 육성하고 있는 우리밀광역클러스터사업단이 지난 8월 전문가공공장 준공을 계기로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활발하게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광산구 월전동에 위치한 우리밀 전문제품 생산공장은 haccp기준 설계에 의한 최신식 설비라인을 갖추고 년간 1200톤의 생산량의 수제비, 쫄면라인과 일일생산량 1만개의 핫도그 생산라인, 건국수, 생국수 라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700여개의 초, 중, 고교급식과 친환경 매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밀식품 제조와 더불어 사업단이 가장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사업이 프랜차이즈 사업으로,‘우리밀路칼국수 밀go말go’라는 브랜드로 현재 상무점, 용봉점 2개점의 직영점을 운영 중에 있으며 올해 말부터는 본격적으로 가맹점 사업을 시작할 계획입니다.

광주시 관계자는 우리밀 소비촉진을 통한 산업화를 위해 제품의 고급화에 지속적인 노력과 개발에 적극 지원하고 지역에서 생산되는 우리밀 가공제품의 대형 유통업체 판매망 확보를 통해 전국 어디에서든지 우리밀을 믿고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홍보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일·가정 양립 기업문화 조성 가시적 성과



광주시가 지역 기업의 일·가정 양립 분위기 조성을 위한 정책사업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는 그 동안 아이낳기 좋은세상 광주지역 경진대회와 기업 CEO 포럼 등을 통해 저출산 극복에 지역 기업체가 참여하도록 적극 유도하고, 광주은행 등 관내 24개 기업과 일·가정양립 분위기 조성 공동 노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그 결과 지난 8월 보건복지부 주최 아이낳기 좋은세상 중앙경진대회에서 광주시와 광주은행이 대통령상 수상을 비롯해 모두 5개 기관이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으며, 지난 10일에는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광주시와 광주은행이 가족친화 우수기관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광주은행은 18일 창립 43주년을 맞아 적극적인 행정적 지원을 해준 공로로 광주시 최연주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에게 감사패를 수여했습니다.



노후 어린이공원 '명품 주민쉼터'탈바꿈



광주지역의 노후된 어린이공원이 명품 주민쉼터로 재탄생했습니다.

시는 도시개발사업지구 내 노후 되고 단조로운 어린이 공원 7개소에 대해 전국 최초로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안하고 사업을 직접 주도하는 어린이공원리모델링사업이 마무리 돼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공사착공을 준비 중인 1곳을 제외한 6개소는 모두 공사를 완료한 상태로, 이들 공원은 다양한 기능의 조합놀이대 교체, 파고라 및 조깅트랙 설치, 조경수 식재 등을 통해 주민쉼터 및 커뮤니티 공간으로 거듭나면서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는 광주시 관내 도시개발사업지구 내 어린이공원 66개소 가운데 올해까지 28개소의 리모델링을 완료하고, 내년에도 주민주도방식의 어린이공원리모델링사업을 계속 확대 시행한다는 계획입니다.



사회취약계층 맞춤형 임대주택사업 확대



광주시가 저소득층의 주거안정과 복지향상을 위해 '맞춤형 임대주택사업'을 확대 실시합니다.

맞춤형 임대주택 공급사업은 전용면적 85㎡이하 기존 다가구주택 등을 매입·임차해 저렴하게 임대 공급하는 사업으로, 시는 당초 210억 원을 들여 매입임대주택 200호와 전세임대주택 100호를 추진해 왔으나, 올해 하반기 사업으로 국비 18억 원이 추가 확보됨에 따라 매입임대주택 공급물량을 200호에서 300호로 확대 추진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올해 기초수급자 소유주택 139동에 대한 구조안전강화와 세대내부 환경개선 사업 등에 12억원을 투입해 집수리 사업을 실시했으며, 광천동 시민아파트 공동화장실 9개소에 대해서는 현대식 개·보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문화/전시>


 

제 16회 광주인권영화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16회 광주인권영화제가 '카운터펀치 ; 저항의 맞받아치기'라는 슬로건으로 광주영상복합문화관에서  24~27일 4일간 열립니다.

시민들이 십시일반 모은 후원금으로 치러져 온 광주인권영화제는 차별과 억압이 존재하는 한, 이 사회의 가장 낮은 곳, 우리가 미처 돌아보지 못한 곳을 향해 치열한 시선을 이어가는 의미있는 영상축제입니다.

개막작은 한국 노동운동의 대모이자 전태일 열사의 어머니인 고 이소선 여사의 이야기를 다룬 다큐멘터리 '어머니'가, 폐막작은 제주 강정마을 사태를 다룬 옴니버스 다큐 '잼 다큐 강정'이 상영됩니다.

또한, 27일 폐막식에는 '상식이 밴드'의 신나는 공연과 감독과의 대화, 인권카페 등의 다양한 부대행사가 열립니다.

○일    시 : 2011. 11/24 ~ 27  
○장    소 : 광주영상복합문화관
○문    의 : 062-529-7576
                 광주인권영화제 홈페이지(www.gjhrff.com)


광주박물관 - 토요특설강좌



『삼국사기』의 정당한 이해를 위하여“라는 주제로 오는 26일 오후 3시부터 교육관 대강당에서 11월 토요특설강좌를 개최합니다.

이번 토요특설강좌는 특별히 역사적인 주제를 선택 하여 고대 역사서로써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삼국사기』를 통해, 『삼국사기』와 김부식을 우리가 우리의 시대에서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살펴보는 시간이 될것입니다.

○일    시 : 2011. 11/26  15:00
○장    소 : 국립광주박물관 교육관 대강당
○문    의 : 062-570-7025, 7026     홈페이지 http://gwangju.museum.go.kr



최옥수 '호남예술가 사진'展



빛고을시민문화관 1층 전시장에서는 광주ㆍ전남 지역 예술인 120여명의 사진을 전시하는 최옥수 '호남예술가 사진'展 이 오는 26일까지 열립니다.

이번 사진전은 최옥수 작가가 광주문화재단 출범을 기념해 80년대 월간 '금호문화' 시절부터 만났던 인물을 담은 사진 120여 점을 광주문화재단에 기증키로 했으며, 이를 기념해 마련된 전시회입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오승우ㆍ조방원ㆍ이매방ㆍ공옥진ㆍ김형수ㆍ강봉규ㆍ송기숙ㆍ송순섭ㆍ임권택ㆍ양태옥ㆍ정소파ㆍ정송규 등의 원로예술인과 김창일ㆍ박윤모ㆍ곽재구ㆍ고재종ㆍ박태후ㆍ 손봉채ㆍ이이남ㆍ윤진철 등의 예술가들의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일    시 : 2011. 11/17 ~26  
○장    소 : 빛고을시민문화관 1층 전시장
○문    의 : 062-670-7912   



용봉작은도서관 - ‘작은 음악회’ 



일곡도서관에서는  ‘음악으로 떠나는 책속 세계여행’을 주제로 한 작은 음악회를 용봉작은도서관에서 개최합니다.

이번 음악회는 ‘80일간의 세계문화기행’(이희수,이강온 지음/청아출판사)의 책을 통해 세계 각 나라의 문화와 연관된 음악을 연주하는 클래식 해설음악회이며, 스피릿 필하모닉오케스트라의 연주로 15개국 24곡이 연주됩니다.

○일    시 : 2011. 11/26  14:00 
○장    소 : 용봉작은도서관 
○문    의 : 062-510-1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