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국제보도사진전/김대중컨벤션센터]자극적이였던 유엔-연합뉴스국제보도사진전!!

[국제보도사진전/김대중컨벤션센터]
자극적이였던 유엔-연합뉴스국제보도사진전!!



Share the Moment, Share the Future!!!

시대를 담은 찰나의 역사 “포토 저널리즘”을 카메라 셔터에 담긴 세상의 찰나 “8각형 지구본”으로 형상화하여, 유엔의 8개 새천년 개발목표 실현을 위해 전 세계가 함께하는 ‘Share the Moment, Share the Future’라는 공익적인 행사 취지를 담고 있는 유엔-연합뉴스국제보도사진전!

 유엔-연합뉴스국제보도사진전이 열리는 김대중 컨벤션센터에 다녀왔습니다 ^^ 이번에 제가 다녀온 사진전은 충격적인 사진도 많고 슬픔을 느낄 수 있는 사진전이였어요. 미처 알지 못한 새로운 나라에 대한 사정과 고통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낄 수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사진은 사진전의 모습을 통틀어 모아본 것인데요~ 위에 있는 사진 말고도 다양한 사진들이 참 많이 있습니다. 유엔-연합뉴스국제보도사진전은 비록 이미 끝났지만 뒤늦게라도 같이 공유하고 싶어서 올려드려요 ^^



유엔-연합뉴스국제보도사진전

2011.10.10(월) ~ 2011.10.23(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교적 화창한 날이였던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는 다른 날처럼 각종 박람회와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어 분주하고 사람이 많은 모습이였습니다. 불과 1~2년전만 해도 김대중컨벤션을 잘 찾지 않았는데 나이를 한살, 두살 먹어갈 수록 김대중 컨벤션센터에서 하는 전시회, 박람회 등의 가치를 알고 나서부턴 발등에 불이나게 찾으러 오는 곳입니다 .

제가 보러 온 국제보도사진전 말고도 임신출산육아교육박람회, 호남 it전시회, 일자리 박람회 등등이 열리고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엔-연합뉴스국제보도사진전은 국가기간 뉴스통신사인 연합뉴스에서 국내최초로 전 세계 포토저널리스트들의 보도사진전을 모아, 시상하고, 전시하는 국제보도사진전을 말합니다.

이 사진전은 유엔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유엔 새천년개발목표(MDGs)의 취지를 널리 알리고 유엔의 빈곤퇴치 및 기후변화 대처 노력에 동참하기 위해 마련된 것 이라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엔 새천년개발목표를 위한 연합국제보도사진전’에는 전 세계 71개국의 사진기자와 프리랜서들이 1천 938작품, 5천 536장의 사진을 출품했습니다.

이번 전시회에는 본상 수상작과 MDGs 8대 목표에 부합하는 사진을 중심으로 100여점의 작품들이 선보여졌다고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연합국제보도사진전은 서울, 대구, 광주, 대전, 부산, 제주, 전주, 청주, 춘천, 경주 등 국내 10개 도시와 미국 뉴욕에서 순회 전시된다고 합니다.

이번에 보도사진전을 못 보신 분들은 국내에서도 순회가 된다고 하니 충분히 시간을 내시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많은 작품 사진들이 있었지만 전 그중에서도 고단한 노동자의 발 사진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물론 다른 사진도 많이 들어왔지만 제가 지금 일을 하고 있어서 그런지 몰라도 왠지모르게 너무나 마음이 아팠어요.

피로와 배고픔,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는 노동자가 방글라데시의 작업장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사진이라고 합니다. 발이 군데군데 다 상처가 나있고 찢겨진 모습이 우리 나라에서 상상을 할 수 없는 사진이기에 더욱 놀랐던 것 같아요. 실제로 주변에서 정말 힘들게 살아가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제가 관심이 부족하여 모를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에선 유엔-연합뉴스 국제보도사진전이 끝났지만 다른 지역을 찾아보시고 꼭 한번 보시면 너무나 좋을 것 같아요. 우리 지구를 소중히 여기고 주변 나라를 소중히 여기고 가까운 이웃, 친지 및 인류 전 세계와 자연을 소중히 해야 한다는 생각을 갖게 해준 사진전이였습니다.

다소 자극적인 장면도 있었지만 그만큼 문제를 나타내고 싶어하는 사진 작가의 마음을 느낄 수 있었어요. 유엔-연합뉴스 국제보도사진전을 통해서 많은 것을 보고 배우고 느끼고 온 것 같습니다.



-김대중 컨벤션센터 가는길-


장소 : 우)503-828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누리 30 (치평동 1159-2)
전화 : 062-611-2000
FAX : 062-611-2009
홈페이지 : http://www.kdjcenter.or.kr
버스 : 일곡 38번, 상무 64번, 518번, 순환01번, 공항버스 1000번
지하철 : 김대중컨벤션센터(마륵)역 하차 -> 5번출구로 나와서 직진(도보 3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