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50호

강운태 시장, ICLEI 짐머만 총장 접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치단체국제환경협의회(ICLEI) 오토 짐머만 사무총장이 26일 광주를 방문, 광주시와 국제환경분야 협력방안에 대해 협의했습니다.

광주시는 광주정상회의에서 시장들의 합의로 채택된 ‘도시 CDM의 국제적 논의와 적용을 위해 G20, COP17, Rio+20에 보내는 메시지’와 관련해 ICLEI의 지원을 요청했고, 짐머만 총장은 COP17 회의와 Rio+20회의에서 광주가 제안한 도시 CDM이 논의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짐머만 총장은 광주의 탄소은행에 대해 큰 관심을 보이며 광주 환경우수사례 등을 국제사회에 적극 전파하겠다며, COP17 회의에 강시장이 직접 참석해서 광주사례와 도시 CDM의 적용방안을 발표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광주시에서는 금번 광주정상회의를 통해 합의된 ‘도시환경협약 회원도시연합(UEAMA)’의 사무국 광주 설치와 도시 CDM과 도시환경평가지표의 국제적 적용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환경이슈 주도권을 확보하고 광주가 세계적인 환경도시로 거듭나는데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도록 ICLEI와의 협력을 적극 모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ICLEI는 지난 1990년 발족해 독일 본에 본부를 둔 지방정부 협의체이며 전 세계 70여개국 1천200여개의 지방자치단체들이 정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이 단체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환경측면에서 지방정부가 할 역할 등에 대해 논의하고 협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COP(Conference of the Parties)17 : 제1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 Rio+20 : 리우정상회의(UN환경개발회의) 20주년을 맞아 그동안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대응을 논의하는 정상회의



광주광역시, 신한생명 고객센터 유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광역시는 26일에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국내 보험업계 중 최우량 기업인 신한생명보험(주)로 부터 300석 규모의 고객센터 투자를 이끌어 오는 고객센터 투자양해각서 조인식을 가졌습니다.

이번 양해각서에는 광주시는 고객센터 설치・운영을 위해 행・재정적 지원을 약속하고, 신한생명보험(주)는 고객센터 300석을 증설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발전에 기여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신한생명보험 상무 고객센터는 우선 금년에 고객센터 전용빌딩(빛고을고객센터)에 120석 규모로 설치하고, 향후 300석으로 증설할 계획으로 여성 일자리창출 뿐 아니라 지역 고객센터의 전체적인 수준도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광주시는 앞으로 일자리 창출에 효과가 큰 고객센터의 기업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상담인력과 재직자 교육 훈련을 확대하고, 고객센터 상담사 축제 등 재직자 사기진작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한편, 광주시는 도심형 지식서비스산업으로 일반 제조업체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도 고용 창출과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고객센터를 적극 유치해 현재 41개사(8,266석)가 운영 중에 있습니다.



3D융합산업 글로벌 메카 광주 건설 박차



광주시는 과학기술교류협력센터에서 산.학.연.관 관계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광주3D융합산업육성 비전 선포식’을 개최했습니다.

이는 미래 신 성장 동력산업인 3D융합산업 추진과 관련한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조사에 최종 통과함에 따른 것으로 비전선포식 외에 역외 기업 및 16개사 MOU체결 및 3D융합산업 육성을 위한 다양한 논의의 장이 마련됐습니다.

또한, 광주 3D융합산업 비전으로 “3D융합산업 글로벌 메카 광주 건설”을 제시, 그에 따른 목표로 “3D융합산업 기반구축, 3D융합전문기업육성,3D세계시장 점유울 Top3 달성 등을 발표했습니다.

광주시는 3D융합산업육성사업에 2012년부터 2016년까지 총 사업비 1,230억원을 투입하여 3D상용화 지원센터 설립을 적극 추진하는 등 3D융합산업을 광주 지역의 미래 핵심 산업으로 집중 육성할 계획입니다.

한편, 광주시 관계자는 “미래 먹거리가 되는 Cash-Cow로써 3D융합산업은 우리시의 나아갈 방향이라 생각한다며” 광주를 융합산업의 메카로 만들어 가겠다는 의지를 밝혔습니다.



광주시, 국제공공디자인 대상 수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2010/2011 국제공공디자인 대상 공공영역 무형분야’에서 ‘도시디자인 탐사단 프로젝트 사업’으로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국제공공디자인대상은 한국공공디자인지원재단과 국제공공디자인대상 조직위원회에서 주최하고 25개 국가 30개 기관 협의체인 국제공공디자인대상 아시아 조직위원회 등에서 공동 주관하는 행사로 대상을 수상한 ‘도시디자인 탐사단 프로젝트’는 시민들의 도시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 주도의 사업추진 형태에서 벗어나 행복한 삶, 즐거운 삶, 가치 있는 삶을 위해 시민들이 인본디자인도시를 만들어 가는 프로그램입니다.

광주시는 이번 수상이 인본디자인도시로서 도시 이미지 제고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시민과 함께하는 인본디자인도시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노인일자리 경진대회'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노인일자리사업 수행기관과 5000여명의 노인, 176개 구인업체가 함께 참여한 가운데 ‘2011노인일자리 경진대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우수프로그램 시연, 일하는 노인 사진전을 마련하고 노인일자리 생산품 전시. 판매관, 무료 증명사진 촬영관 등을 운영하는 등 방문어르신을 위한 무료진료 및 돋보기 무료 배부와 같은 다양한 부대행사도 마련됐습니다.

아울러, 노인일자리 경진대회 사무국에서 발굴한 176개 업체가 참여해 구직을 원하는 60세 이상 노인들의 구인활동도 전개가 됐습니다.

시 관계자는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를 맞아 노인일자리 정보를 한 자리에서 볼 수 있는 이번 행사가 노인들의 희망찬 축제가 되길 바란다” 고 전했습니다.



'2011 청년 창업 페스티벌'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25일(화) 광주과학기술교류센터에서 창업 및 예비창업기업가, 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1 청년 창업 페스티벌’을 가졌습니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10월부터 광주시로부터 행·재정적 지원을 받아 창업에 성공한 33개 청년창업기업의 시제품 전시와 창업성공사례를 발표하고 창업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의 정보공유 등을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광주시는 청년창업 아이템 발굴, 예비창업기업 지원, 기업화 확산 등 선순환구조의 자족형 청년창업생태계(클러스터)조성을 위해 청년창업 인프라 구축, Funding시스템 마련, 산학관 협력체계 강화 등 사업을 단계별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예비청년창업기업이 기업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광주기술이전협의회 등 지역대학 및 R&D기관과 연계될 수 있도록 하고 교수, 연구기관 연구원 등 전문가 그룹을 D/B화하여 사업화 이익 공유 등 소셜 멘토링을 도입하는 등 실질적인 멘토링 제도를 도입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광주시는 우리지역에서 스티브 잡스나 빌게이츠와 같은 창조적인 청년기업가가 나올 수 있도록 청년들의 창의적 기업아이템을 적극 발굴하여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청년창업(창조)기업 육성사업은 민선5기 강운태 시장 취임 후 처음 시작되어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9월까지 예비창업기업에 대한 10억원의 창업자금을 지원해 33개 기업이 창업에 성공하였습니다.



무등산 정상개방



광주시가 지난 봄 무등산 정상개방에 이어 오는 29일 하루동안 두 번째로 정상을 개방합니다.

시는 2만 여명의 시민들이 참여했던 지난 봄 무등산 정상 개방 이후, 시민들이 지속적으로 정상 개방을 열망함에 따라 오는 29일 두 번째 개방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습니다.

광주시는 이번 정상개방에 시민 건의사항을 반영해 지난 개방의 문제점을 보안하고 구간 내 편의시설 및 안전시설 설치를 완료 하는 한편, 산행의 안전사고 발생 예방을 위해 시민들이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한편 29일 8시에는 무등산사랑범시민대회와 무등산 정상개방이 연계한 ‘무등산 정상에서 만납시다’프로그램이 열러 당일 정상 일대가 무등산 큰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광주시는 29일 무등산 정상 개방의 날을 맞아 시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시내버스를 증차 운행합니다.

평일 1187번 노선은 15~30분 간격으로 87회, 1187-1번 노선은 20~25분 간격으로 38회가 운행되고 있으나, 이날 차량 14대를 증차함에 따라, 1187번 노선은 광천동에서 무등산장까지 9~11분 간격으로 160회, 1187-1번 노선은 산수오거리에서 무등산장까지 10~12분 간격으로 126회가 운행될 예정입니다.

시는 무등산 정상을 등반하기 위해 많은 인파가 몰릴 경우 교통대란이 예상된다며, 자가용을 자제하고 시내버스를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주민등록 주소, 도로명주소로 전면 전환



주민등록 주소가 10월 31일부터 새로운 주소체계인 도로명주소로 전면 전환됩니다.

현재 공공기관에서 관리하는 도로명 주소 전환 대상공부는 1,095종으로 이중 주민등록을 비롯한 904종이 31일부터 전산 시스템 처리로 우선 전환되며, 나머지 건축물등기부 등 건축물 관련 공부는 12월 1일부터, 가족관계 등록부 등은 12월 31일부터 도로명 주소로 변경 발급됩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지번 주소는 도로명주소와 병행해 2013년까지 사용하게 되며, 2014년부터는 도로명주소만 사용할 방침입니다.

한편 광주시는 주소전환을 앞두고 5월 도로명주소 안내도 55만부를 제작 각 세대에 배부했으며, 비상상황체제를 유지하고 시.구 상황실 운영과 비상근무 실시로 민원발급 준비를 모두 완료할 것이고 밝혔습니다.

마지막으로, 시 관계자는 “100년만에 주소체계가 도로명주소로 전환되는 만큼 주소전환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편리한 도로명주소 사용을 생활화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문화/전시>



 

광주국제식품전 개막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1 광주국제식품전’이 오는 10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됩니다.

역대 최대규모로 개최될 이번 전시회는 총 18개국에서 260개 업체가 참가하여 각종 식품 및 식품기기, 식품첨가물, 주류 등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며 이와 함께 호남 각 지역의 특산물과 농수산물, 전통식품은 물론, 세계 각국의 기능식품 및 와인관련 식품기기 등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감칠배기 김치, 예담은 떡, 우리밀 등을 홍보하게 될 광주시 홍보관과 광주지역 우수 농식품 관련 업체들로 구성된 단체관을 30개사 40부스 규모로 조성하여 우리지역에서 생산되는 장류, 기능성식품, 전통주 등 다양한 가공식품들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특히 올해에는 북미지역의 국제한인식품주류상총연합회를 포함한 해외 한상바이어를 대거 초청하여 국내참가업체와의 수출상담회, 북미시장 진출설명회 등을 개최하며, 국내유통기업 구매담당자와 단체급식기관 영양사 초청 상담회도 함께 열릴계획입니다.

이와함께 광주향토음식특별전, 제빵·제과페스티벌, 광주국제교류의 날, 세계인의 날, 한국커피연합회의 바리스타대회 등 풍성한 이벤트와 무료시음 시식행사 등이 예정되어있습니다.

○기    간 : 2011.10/27 ~ 10/30
○장    소 : 김대중컨벤션센터
○문    의 : 062-226-2733  홈페이지 http://www.foodshow.kr/



문화예술축제 <2011 굿모닝 양림>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 남구 양림동 일원과 사직공원에서는 문화예술축제 <2011 굿모닝 양림>이 열립니다.

이번 행사는 근대역사 문화자원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의미있는 곳인 양림동을 거쳐 간 역사·문화 인물들을 중심으로 '양림동'이라는 공간과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결합해 창조적 인문학 행사로 발전시킨 대규모 문화예술 축제로 전시, 공연, 참여 프로그램 등이 다채롭게 펼쳐집니다.

전시프로그램은 호신대 티브라운1,2에서 열리며, 김현승 시인 등의 유품과 사진, 책 등의 기록물과 배동신, 한희원 등의 화가들의 작품들이 전시됩니다.

어버슨 기념관 카페와 오웬기념관 등에서는 정율성, 정추 등 음악가들의 사진과 관련 자료와 옛모습이 담겨져 있는 사진 등이 전시됩니다.

특히, '10월의 어느 멋진 날에'를 주제로 우일선 선교사 사택 마당에서 열리는 공연 프로그램은, 오후 5시 30분 색소폰 4중주를 시작으로 김현승의 '가을의 기도’ 시낭송과 피아노, 클래식 등의 공연이 다채롭게 꾸며집니다.

또한 사직공원 일대에서 시민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숲속 시인의 길, 숲속 책방, 숲속 화가들, 숲속 카페, 숲속 음악여행 등의 프로그램이 마련되며 호신대 테라스 광장에서는 참여자들이 직접 시를 써보는 '가을 우체통’, 양림동 골목길과 호신대 앞에서는 '골목길사진관’도 열립니다.

각 프로그램의 위치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일    시 : 2011.10/29
○장    소 : 사직공원, 양림동 일원
○문    의 : 062-671-7356  홈페이지 http://www.goodmorningyangrim.com/



시민초청 가을밤 향연


 
5·18기념문화센터에서는 ‘시민초청 가을밤 향연’이 열립니다.

올해로 5회를 맞이하는 이번 공연은 한 해 동안 지하철예술무대에서 전문가 못지않은 솜씨를 펼쳐온 17개 단체 100여명의 자원봉사 공연자들이 참여합니다.

'한국사이버문학인협회'의 시낭송과 하남농협주부대학의 전통무용, 빛고을색소폰연주단의 색소폰 합주, 수령댄스협회의 밸리댄스 등의 다채로운 공연이 무대에서 선보입니다.

○일    시 : 2011.10/31 19:00
○장    소 : 5·18기념문화센터(민주홀)
○문    의 : 062-604-8163  홈페이지 http://www.gwangjusubway.co.kr



광주국제영화제 개막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국제영화제가 27일 7시 메가박스 M관에서 열리는 개막식을 시작으로 5일간의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미소 짓는 평화’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영화제에서는 올해 베니스영화제 은사자상 수상작인 개막작 ‘인산인해’ 등 14개국 52편의 영화가 상영됩니다. 특히 올해 행사에서 신설된 김대중 노벨평화영화상에 대한 시상식도 열릴 예정입니다.

이정국 감독의 ‘생활연기’ 워크숍이 28일부터 30일까지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에서 열리며, 29일 오후 2시부터는 광주국제영화제 영상카페에서 ‘지역영화산업의 가치조명과 활용방안’을 주제로 김홍준 감독(한국예술종합학교 교수)을 초청해 씨네토크가 예정되어 있어 다양한 부대행사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영화제 관련한 상영 등의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 바랍니다.

○기    간 : 2011.10/27 ~ 31
○장    소 : 메가박스 M관
○문    의 : 062-228-9968
             광주국제영화제홈페이지 www.giff.org



무등산 전국사진공모전



광주관광협회에서는 무등산과 관련한 사진을 주제로 한 작품을전국사진공모전을 합니다.

광주의 새로운 관광트랜드로 떠오르고 있는 무등산 옛길과 무돌길을 전국적으로 홍보하고, 무등산 관광자원을 다양하게 발굴할 목적으로 마련되었습니다.
접수기간은 11/01 ~ 11/14일까지이며,  접수는 광주광역시관광협회에 우편접수 하면 됩니다.
문의 : 062-224-4486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