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광역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47호

광주시, 광·로봇산업 180억 원 투자유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4일 광산업, 로봇산업 등 5개사와 180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시와 투자협약을 체결한 기업은 열유체해석 및 LED조명 개발 분야에서 다수의 특허와 인증을 보유한 쎄딕(주)과 유기소재 개발 및 초고순도 정제기술분야에서 다수의 특허와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주)위델소재, 그리고 온세그린, (주)니즈로보, 서진테크놀로지(유) 등입니다.

이로 인해 290명의 일자리 창출과 함께 광주가 광산업의 본거지로서 역할을 다져나가는 것은 물론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의 토대를 구축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시는 민선5기 들어 세계적인 '광산업 밸리' 조성을 위해 2013년까지 모든 공공시설을 LED 등으로 교체하는 'LED 조명 시범도시' 조성을 추진 중이며, 미래 로봇산업육성 및 연구개발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14,650㎡의 가전로봇센터를 건립했습니다.



강운태 시장, 일본 대지진 후 첫 일본 투자유치 방문




강운태 광주시장이 지난 3월 11일 일본 동북지방 대지진 이후 처음으로 투자유치와 수출계약 MOU 체결을 위해 일본 방문에 나섭니다.

광주시는 그간 일본기업의 위험분산을 위한 해외진출 수요와 공급선 다변화를 위한 수출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도 대지진과 해일(츠나미) 피해 극복에 여념이 없는 일본의 정서를 고려하여 조용히 투자유치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번 일본방문은 대지진 피해의 복구를 위해 급격히 수요가 증가한 LED가로등과 건축플랜트 업체의 투자유치 및 수출계약 MOU를 서둘러야 한다는 현실적 필요에 따라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강 시장은 1박2일의 짧은 일정 속에서도 일본의 광산업 및 금형산업 관계자를 초청하여 광주시 투자환경 설명회를 개최하고, 광주·전남향우회와 도쿄지역에 주재하는 기업체 및 유관기관 관계자들을 만나 격려하는 한편 관광객 및 투자 유치에 대한 협조를 당부할 예정입니다.



광주시,수출진흥자금 30억원 융자추진




광주시가  자금난을 겪고 있는 지역 수출유망 중소업체들의 해외판로 개척활동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30억원을 융자 지원합니다.

지원대상은 광주시내에 본사 및 사업장이 있는 중소제조업체로서 2010년 7월 이후 수출실적이 있는 업체, 2010년 이후 해외시장 개척활동 및 전시·박람회 참가업체 등이며 2009년에 수출진흥자금을 지원받은 업체는 제외됩니다. 

지원규모는 기업체별 3억원 이내이며, 연리4%로 2년 거치 일시상환 조건으로 11월초에 신청을 받아 심사를 거쳐 12월 중순에 확정할 계획입니다. 

광주시 수출진흥자금은 현재 총 53억원이 조성되어 운용되고 있으며 1995년부터 2010년까지 211개 기업체에 290억원의 융자를 지원해 기업의 자금난 해소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문의는 광주시청 국제협력과(062-613-3940~3)로 문의 바랍니다.



지구환경의 미래, 광주에서 길을 찾는다



지속 가능한 지구 환경을 만들기 위한 도시의 역할과 과제를 논의하는 <2011 도시환경협약 광주정상회의>가 오는 11일 개막합니다.

이번 정상회의는 전 세계 120여개에 달하는 도시와 국제기구, 저명한 환경전문가가 대거 참여해지구환경의 미래를 논의할 예정으로, 대한민국에서 열리는 환경회의로는 사상 최대 규모입니다.

행사는 11일 오후 환경박람회 개막을 시작으로 12일과 13일에는 도시환경평가지표와 도시CDM 등 안건회의를 거쳐, 13일 오후 폐막식으로 막을 내릴 예정입니다.

특히, 폐막식에서는 회의 성과를 담은 광주선언문과 '저탄소녹색도시연합체' 구성, 'UNEP-광주 저탄소녹색도시상 제정', '사무국 개설' 등의 향후 이행조치를 담은 광주이니셔티브가 발표됩니다.

한편, 회의 개막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회의를 준비하는 기획단은 도시 초청과 등록 업무, 회의 의제 준비, 전시, 부대행사 등 관련된 모든 준비를 마무리한 상태입니다.



나눔문화 확산을 위한‘나눔대축제’개최



광주시는 나눔에 대한 시민의식 확산과 참여를 위해 오는 7일부터 2일간 월드컵경기장 주차장에서 ‘광주시 나눔대축제’를 개최합니다.

이번 나눔대축제는 서울에서는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시청광장과 올림픽공원에서, 지방에서는 처음으로 광주와 부산, 대구, 대전 등 4개 권역에서 동시에 개최됩니다.

주요프로그램은, 각급 기관·단체가 참여하는 52개(37개 단체) 홍보부스 운영, 기부금 기탁식, 홍보대사 위촉식(탤런트 이한휘), 광주 FC축구선수의 팬사인회(사인볼 증정) 및 애장품 경매, 자동차, 전자제품 등 무상수리와 무료 법률서비스, 명사 초청 특강, 장기 기증 및 헌혈 행사, 식품꾸러미 제작 및 전달식, 나눔 백일장 등 다양한 행사와 함께 메인무대에서는 다채로운 공연이 진행됩니다.

이번 행사는 자원봉사, 현금기부, 장기 기증 등 인적·물적·생명 나눔 외에도 음악가, 대학교수, 문화예술인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전공을 활용하여 나눔을 실천하는 재능나눔을 더욱 확산시키기 위해 행사를 기획하였습니다.

한편, 광주시에는 보건의료 서비스 등 재능나눔을 실천하는 ‘전문지역사회봉사단’이 2010년 3월에 발족되어 현재 64개 단체 2,600여 명이 전문서비스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개막식 : 10. 7(금) 14:00, 각급 기관·단체장 및 기업, 시민 등 참여



광주시, 자활한마당 행사 개최



광주시는 오는 7일 오전 10시 자활사업 참여자와 지역자활센터 종사자 등 1,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상무시민공원에서 제9회 자활한마당 행사를 개최합니다.

이번 행사는 자활사업 참여자와 9개 지역자활센터 관계자가 화합과 단결을 위한 자리로 놀이한마당과 명랑운동회, 장기자랑, 축하공연 등 자활사업참여자 들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진행됩니다.

한편, 광주시는 자활사업을 통해 저소득층의 자립을 돕기 위해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자활사업에 연간 390억여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자활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등산 정상 시민에게 개방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동안 시민출입이 통제됐던 무등산 정상이 오는 29일 시민에게 개방됩니다.

이는 지난 5월 봄철 개방에 이어 올들어 두 번째로 시민들이 정상에 오를 수 있도록 봄철에 비해 개방시간을 1시간 30분 앞당겨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4시까지 개방할 예정입니다.

이번 정상 개방은 서석대를 출발해 군부대 후문과 인왕봉, 지왕봉, 부대정문까지 0.9km를 탐방하는 코스로, 참여하는 시민들은 사진이 부착된 신분증을 꼭 지참해야 합니다.

특히, 정상은 군부대 안이므로 군 관계자의 안내에 따라야 하며, 군사시설을 포함한 통제구역 출입 및 군사시설 촬영 등을 자제하고 산불예방을 위한 화기물은 휴대하지 않아야 합니다.



'무등산 주상절리대' 세계자연유산 등재 추진



무등산 주상절리대의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추진을 위한 학술세미나가 열렸습니다.

광주시는 4일 무등산 장불재에서 '무등산 자연·경관의 재발견'이란 주제로 시민과 관련 자치단체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세미나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무등산 공원위원회 위원인 박승필 전남대 교수의 주제발표에 이어, 이광춘 상지대 교수와 허민 전남대 교수, 박희웅 문화재청 세계유산 관계자가 참여해 토론을 벌였습니다.

시는 무등산 주상절리대를 비롯한 암괴지형과 서석대, 입석대, 규봉 등의 자연·경관 가치를 재조명하고 보존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세미나를 마련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중생대 백악기 화산활동으로 지면에 노출된 용암이 냉각과 수축을 거듭하며 오랜 세월 풍화를 거쳐 형성된 무등산 '주상절리대'는 지난 2005년 천연기념물 제465호로 지정된바 있습니다.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실시



광주시가 오는 10일부터 65세 이상 노인 등 8만 4,750명을 대상으로 인플루엔자 무료 예방접종을 실시합니다.

시는 65세 이상 노인, 50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권자 등은 1순위로, 사회복지시설 생활자 등은 2순위로 5개구 보건소에서 무료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백신은 지난해와 동일한 것으로, 무료접종 대상자는 각 보건소에서 접종일정을 통보할 예정입니다.

시는 환자의 기침이나 콧물 등의 분비물을 통해 인플루엔자 감염이 쉽게 일어나므로 개인 위생수칙과 기침 에티켓을 잘 지켜야 하며, 특히, 노약자나 만성질환자가 인플루엔자에 감염될 경우 세균성폐렴, 울혈성심부전증과 같은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높아지고, 기존에 앓던 만성질환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본격적인 인플루엔자 유행 이전에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광주 무역아카데미 운영



광주시는 관내 중소수출업체 임직원 및 무역업 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반기 ‘광주 무역아카데미’를 10월16일부터 15일간 광주무역회관(광산구 우산동)에서 운영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카데미는 매일 4시간(18:00~22:00)씩 60시간 실시되며 무역마케팅, 관세통관, 외환실무, 무역계약, 수출입절차 등을 교육받게 됩니다.

광주시 관계자는 무역과 수출입 업무에 대한 심도 있는 교육 실시로 무역업체 임직원의 무역실무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줄 것이라며 많은 참여자가 신청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참여희망자는 10월 7일까지 한국무역협회 광주전남지역본부(062-943-9401)에 신청하면 되고, 관련 사항은 광주시청 국제협력관실(613-3943)로 문의하면 됩니다.

한편, ‘광주 무역아카데미’ 강좌는 1996년부터 매년 100~120명 이상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상·하반기 2회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문화/공연>



 

‘南道, 영웅이 깃든 땅’기획전시회 개최  


시립민속박물관(관장: 문승빈)은 오는 7일부터 11월 6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기획전시회 ‘南道, 영웅이 깃든 땅’을 개최합니다.

이번 전시회는 4개의 테마로 구성되어 지역을 대표하는 영웅과 전설을 회고하면서 이 시대의 진정한 영웅상을 돌아보고 우리 안의 영웅의 모습을 새롭게 인식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또한, 광주·전남 지역에 존재했던 수많은 영웅들 중에서, 역사와 문화에 중요한 발자취를 남김과 동시에 민중들에 의해 신앙 및 전설 등으로 추앙되는 영웅들을 다각도로 조명할 예정입니다.
 
○일    시 : 2011.10/07 ~ 11/06
                개막식 :  2011. 10. 7(금) 16:00
○장    소 : 광주시립민속박물관 기획전시실
○문    의 : 062-613-5367



대인예술야시장 <만물마차>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문화재단과 대인예술시장 느티나무숲은 오는 7일부터 9일(오후 7시30분∼밤12시)까지 3일간 대인시장 일대에서 ‘대인예술 야시장’을 엽니다.

이번 행사는 대인시장의 예술가, 상인, 그리고 시민들의 참여로 만들어지는 대인예술야시장은 수백개의 등과 마차들로 어두운 대인시장의 길을 환하게 밝힐 예정입니다.

특히, <만물마차>는 시민, 예술가, 상인 등 대인시장을 찾는 누구나 참여하여 먹거리, 예술품, 아이디어 상품, 중고물품 등을 판매합니다.

또한 놀이패 신명의 길놀이, 밴드 ‘MUZI’의 퍼포먼스 등이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됩니다.

○일  시 : 2011.10/07 ~ 10/09  저녁 7:30 ~ 12:00
○장  소 : 대인시장 시장속박물관 앞 거리 ~ 본전식품 앞 거리
○문  의 : 느티나무숲 062)233-1420~1
              ms360@naver.com












 

행복한 문화충전 '천원의 낭만'



광주문예회관 소극장에서는 (사)아시아공연예술위원회가 마련한 '천원의 낭만'공연이 열립니다.

매월 두번째 월요일에 열리는 행복한 문화충전 '천원의 낭만'은, 이번 공연에는 "가을밤의 낭만 콘서트" 입니다.

이번 공연은, 전 한국 프로라틴챔피언과 한국을 대표 하는 16명의(현 한국아마추어라틴.모던챔피언)선수들로 구성된 히어로댄싱팀과 트라움 싱어즈가 출연합니다.

히어로댄싱팀은 댄스스포트공연 단체로, 댄스스포스중에서 남미의특색이 강한 라틴댄스의 진수를 보여줄것입니다.
 
○일   시 : 10.10(월) 저녁 7시 30분
○장   소 : 광주문화예술회관 소극장
○입장료 : 10,000원 (천원의 낭만 회원, 1,000원)
○문   의 : 062)226-2032
              (사)아시아공연예술위원회 http://www.gjasia.org 



광주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동문전 -'풍경음색(風景音色)IV‘展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대학교 대학원 사진학과 동문전시회가 10월 3일~9일까 갤러리 D에서 열립니다.

'풍경음색(風景音色)IV’이라는 주제로 곽종운, 김성민, 김인숙, 김천환, 라규채, 박금희, 서광리, 송경옥, 윤재경, 이승완, 정영성, 조달현, 진기정 등 13명의 재학생과 동문들의 참여와 함께, 오상조, 신경철, 윤건혁, 조대연, 임재문 등 5명의 광주대 사진학과 교수들의 작품 을 함께 선보입니다.

‘풍경음색(風景音色)’은 시각 매체인 사진을 통해 현실의 외면적 풍경과 그 속에서 느끼는 인간 내면의 음색을 재현함으로써, 2011년 현재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의 다양한 감각을 함께 느끼고 공유하자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일    시 : 2011.10/03 ~ 09
○장    소 : 갤러리 D
○문    의 : 062-222-8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