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즐겨라 광주/문화와 예술

[광주]2011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08.26 - 08.28 - 빛창


 

 2011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08.26 - 08.28 - 빛창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이란?

이미 우리에게 친숙한 아르헨티나 탱고, 프랑스 샹송, 브라질 보사노바처럼 일반적으로 각나라, 각 지역의 민속음악에 뿌리를 두고 대중음악과 접목되어 현대화된 음악을 지칭하는 월드뮤직은 단순히 아름다운 멜로디나 신나는 리듬의 음악으로서가 아니라 각국의 역사와 삶의 양식, 총체적인 문화의 응결체라는 데에서 그 의미를 찾을 수 있습니다.

2010년 첫발을 내딛눈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은 아시아문화중심도시 광주를 상징할 수 있는 국제적인 문화 콘텐츠 육성의 일환으로 오랜 기간 동안 체계적으로 연구되고 기획되어 왔습니다. 2014년 국립아시아문화전당 개관과 더불어 문화전당의 대표적인 대중문화프로그램으로 활용될 뿐만 아니라, 광주비엔날레와 함께 풍류와 멋 그리고 예술의 도시 광주를 대표하는 국제 음악 축제가 될 것입니다.

특히 주목할 점은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은 단순히 해외의 뮤지선을 초청하여 국내에 소개하는 것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한국 뮤지션들이 세계 유명 뮤지션들과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음악을 매개로 한국 문화가 세계와 소통하고, 국악이 글로벌 월드뮤직 시장에서 그 위치를 확고히 할 수 있는 교두보를 마련한다는 점에서 다른 페스티벌과 큰 차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 다른 큰 차별성은 본 페스티벌이 단순한 음악 축제로서가 아닌 다양한 문화콘텐츠와 문화주체간의 융합과 교류를 주도하는 매개체로 만들어 진다는 점입니다. 2014년 개관을 앞두고 있는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주요 5개원에서 생산되는 다양하고 실험적인 결과물들이 앞으로 페스티벌의 콘텐츠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또한 자원활동가와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그래고 지역 예술인을 위한 무대들에는 광주의 모든 시민들이 주인으로참여하게 됩니다. (출처 :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홈페이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1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기간 : 2011.08.26(금) ~ 2011.08.28(일)
장소 : 광주 광산구 쌍암공원, 금남로 공원 등
주최 : 문화체육관광부아시아문화중심도시추진단


 

[공연장소]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클릭하시면 사진을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A> Main Stage : 첨단쌍암공원 (광주 광산구 쌍암동)
<B> Premium Stage : 빛고을시민문화관 (광주 남구 구동 12   tel_062-670-7933)
<C> Party Stage : 금남로 공원 (광주 동구 금남로 3가)
<D> Kunsthalle : 쿤스트할레 광주 (광주 동구 대의동 (구)도청 별관 앞)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리플릿]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홈페이지에 들어가니 리플릿을 공개해놨습니다. 쿤스트할레 광주 등 문화공간, 관광안내소, 첨단과 문화전당 인근의 카페 등 다양한 공간에서 페스티벌 리플릿을 만나보실 수 잇다고 해요. 리플릿을 보고 원하는 공연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기회를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011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아티스트]


08.26(금)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아티스트의 금요일에는 메인스테이지 첨단쌍암공원에서 전통민요, 판소리, 수백년을 이어온 굿 소리 등 우리의 전통음악 중 ‘노래’에 주목, 전통 예술의 새로운 장르를 개척하고자 하는 국악보컬 그룹인 한국의 아나야를 시작으로 니제르의 오마라 목타 봄비노, 뉴질랜드, 브라질, 싱가포르의 바투카다 사운드 머신이 나옵니다.
파티스테이지로는 금남로공원에서 한국의 나일프로젝트와 가리온, DJ시코가 나옵니다.
쿤스트할레에선 한국의니나노 난다와 영국, 캐나다, 미국의 문 팡즈로 인도네시아와 터키를 비롯하여 다양한 나라의 리듬을 연주하는 국제적그룹 나옵니다.


 

08.27(토)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인스테이지로 첨단쌍암공원에서는 3주간 기묘한 동거를 하며 가능한 모든 악기를 동원하여 자신들의 음악을 아우르는 작업을 한 한국, 멕시코, 일본의 쿠아트로 수키야키 미니멀과 알제리, 프랑스의 아마지그 카텝, 쿠바, 미국, 이탈리아, 아르헨티나 티엠포 리브레가 나오고 프리미엄 스테이지로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선 한국의 황병기님이 나옵니다. 파티 스테이지 금남로 공원에선 한국의 와그와크, 몽골리아 알탄 우라그, 뉴질랜드, 브라질, 상그포르의 바투카다 사운드 머신이 나오고 쿤스트할레에선 한국의 야야, 수리수리마하수리, 도쿄에서 활동하는 프랑스 DJ겸 프로듀서인 프랑스의 DJ시코가 나옵니다.


 

08.28(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인 스테이지로 첨단쌍암공원에선 아시아어린이합창단, 알탄 우라그, 누엔 FP-사유키, 레지나 카터의 “리버스 스레드”가 나오고 프리미엄 스테이지로 빛고을 시민문화관에선 퍼시픽 컬스가 나옵니다.


우리 지역의 문화를 더욱 알차게 해줄 이번 2011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을 통해 광주의 문화가 세계적으로 유명해지고 아시아에서 우뚝 설 수 있는 기회를 가졌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