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문화재단] 동아시아의 평화를 노래한 정율성 선생을 찾아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출처 : 한겨레>



'혁명음악가'. '중국 창건영웅 100인', '항일투쟁 음악가'


이 말들은 모두 정율성 선생하면 나오는 말입니다.

장울상선생은 전라남도 광주(光州)에서 태어났고, 광주숭일보통학교를 마치고 1933년 항일운동에 가담한 형들을 따라 중국으로 건너가 난징·상하이 등지를 전전하는 동안 크리누아에게 작곡과 성악을 배웠습니다.

정율성 선생은 중국 인민해방군 군가인 '팔로군 행진곡'과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연안송', 마오쩌뚱 주석의 시사를 작곡하는 등 360여곡을 작곡한 작곡가로  중국 근현대 3대 음악가 중 한 사람으로 추앙받고 있습니다. 중국 국민의 80%이상이 그의 노래를 알고 있을 정도라고합니다.

최근 건국 60주년을 맞아 '중국 창건영웅 100인'에 선정되기도 하였고, 동아시아 평화를 노래한 음악가이며, 항일투쟁가이자 혁명가로 추앙받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출처 : NEWSIS>



그의 출생지인 광주에서는 정율성국제음악제를 계획하고 생가 복원 작업, 아시아 문화전당 내 음악당을 건립하는 등 그의 유지를 기리고 기억하려 사업을 추진하고습니다. 이에따라 정율성 선생의 출생지를 찾아 광주를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고합니다.
그를 기억하기 위한 노력을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지난 11일부터 24일까지 광주문화재단에서 『페스티벌 오! 광주-정율성축제』활성화와 더불어, 정율성 선생의 역사적 의의 고찰 및 선생의 유지를 기리고자 『데굴데굴 문화기행-정율성-중국역사문화탐방』행사를 계획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문화재단에서 진행하는 데굴데굴 문화기행은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국내외 대형전시회나 문화예술 특구로 떠나는 문화기행입니다.
개인적으로 잘 찾아가기 어려운 지역의 전시회나 공연 등을 방문하고, 문화예술 전문가의 친절한 해설을 들으면서 깊이 있는 문화체험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광주]광주문화재단을 아시나요? → http://saygj.com/1232
[광주]문화의 나무를 키우는 농부! 광주문화재단 → http://saygj.com/1160


평소 정율성 선생에 대해 관심이 있고, 그를 자세히 알고자 하시는 분들에게는 매우 유익하고 좋은 문화탐방이 될 것같습니다.
이번 행사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간단히 데굴데굴 문화기행 행사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남구에 있는 정율성 선생 흉상 <이미지출처 : 한국일보>




데굴데굴 문화기행-정율성-중국 역사문화 탐방』

탐방기간 : 2011년 8월 22일(월) ~ 27일(토) 5박 6일
탐방도시 : 하얼빈(2박), 심양(1박), 북경(2박)
주요활동 : 정율성 음악제 참관(하얼빈), 정율성 관련 유적지 탐방(하얼빈, 북경), 중국 현지세미나, 사전 워크숍, 전문가해설(정율성 연구가
이건상 선생 동행) 등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집인원 : 30명 내외
참 가 비 : 119만원 (아동요금적용자는 105만원)
모집대상 : 정율성 선생 일대기, 광주문화재단 문화사업 등에 관심있는 초등학교 4학년 이상(단, 초등생 참가의 경우 보호자 동반 필수)
희망자 다수 시, 광주문화재단 문화관광사업 활동 우수자 및 정율성관련학 학생ㆍ연구자 우선 선발(문화관광탐험대, 자원활동가, 자원봉사자,
학생 등)

접수기간 : 2011년 7월 11일(월) ~ 7월 24일(일)
접수창구 : 광주문화재단 문화관광실 (메일
degultour@naver.com)

참가문의 : ☎ 062-670-(7451~7453), http://www.gjcf.or.kr/ 

주최/후원 : (재)광주문화재단 / 전남일보
기행일정(행사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데굴데굴문화기행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광주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gjcf.or.kr/ )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