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36호 ~*^^*

광산업 등 첨단산업 8개 기업 500억 원 투자유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7일 광산업 등 첨단산업 8개 기업과 500억 원 투자·340여 명의 신규고용을 창출하는 투자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광주시는 세계적인 '광산업 밸리' 조성을 위해 오는 2013년까지 'LED 조명시범도시' 조성을 추진 중으로 이번에 광산업분야 유망 중견기업 5개사의 투자협약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날 투자협약을 체결한 기업은 연 매출액이 500여억 원에 이르는 LED 경관조명 전문기업 (주)나영산업과 LED, 발전기 분야 중견기업 (주)고아정공, 광통신 모듈분야의 독보적인 기술을 보유한 옵티시스(주) 등 장래가 유망한 중소기업 들입니다.

또, 광주시가 최근 정부의 광역경제권 연계협력 사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는 터치·융복합산업 분야에서도 (주)스마트패드 등 2개사가 터치패널 제조공장의 신설을 위해 총 200억 원의 투자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시는 과거 단순 노동집약적인 공해유발산업을 뛰어 넘어 미래지향적인 고부가가치 첨단산업분야의 집중 육성과 투자유치를 적극 추진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Made in Gwangju' LED 세계 밝힌다



광주시가 지역생산 LED 우수제품 브랜드 'MIG'의 상표등록 출원을 마치고 본격적인 세계시장 진출에 나섭니다.

시는 최근 LED제품의 세계 진출을 위한 지역생산 우수제품 브랜드 'Made in Gwangju'에 대한 상표등록 출원을 마친 상태로 올해 내 첫 미국 수출 길에 오를 예정입니다.

광주 LED수출의 가장 큰 성과로는 지난 4월 미국 월드비전라이트와 CBS그룹의 LED투광기 교체사업에 참여키로 한 것으로 단일수주 세계 최대 규모인 52억5,000만 달러의 LED조명 수출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어 지난 6월에는 이탈리아 조명업체인 'LAB23'과 LED조명 200만 달러 규모의 수출협약을 체결했으며, 세계 최초로 스포츠용 LED광고기를 제작한 스페인 이마고사와는 5,000만 달러의 투자협정을 체결했습니다.

이와 함께 독일 프랑크푸르크 랜서사와 LED제품 8,000만 달러의 수출협약을 체결해 시청과 도시교통공사의 지하주차장 조명교체 프로젝트에 참여키로 했으며, 모스크바 LED가로등 공급, 독일 프라운호퍼의 세계 최첨단 OLED 생산기지 광주 건설 등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경제·산업·일자리 분야 시민 대토론회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민선5기 2년차 시정방향에 대한 시민 의견수렴을 위해 광주시가 마련한 두번째 '시민대토론회'가 열렸습니다.

광주시는 12일 광주테크노파크 2층 대회의실에서 경제 관련 유관기관과 단체, 인터넷 공모를 통해 선정된 시민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경제·산업·일자리 분야 시민대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풍요로운 경제 공동체, 어떻게 만들어 갈 것인가'를 주제로 장보고 프로젝트 분야와 일자리 창출 분야, 경제산업 분야 등 민선5기 광주시의 경제산업정책 성과와 발전방안에 대한 자유 난상토론이 진행됐습니다.

또, △R&D특구, 과학벨트 등 연구개발 및 과학 △광산업, 성장동력 등 산업 육성 정책 △중소기업, 전통시장 등 서민경제 활성화 △김치, 우리밀 등 친환경 생명농업에 대한 열띤 토론이 벌어졌습니다.

한편, 오는 19일에는 환경·도시·건설·교통 분야, 26일에는 인권·복지·시민참여 분야에 대한 시민대토론회가 마련됩니다.



광주시,‘경제계 보육지원사업’대상기관 선정



광주시는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가 공동으로 영유아 및 취업모를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2011년도 경제계 보육지원사업’ 지원 대상 자치단체 공모결과 사업 대상자로 선정됐습니다.

광주시는 북구 오룡동 소재 첨단과학산업단지 내에 공립으로 운영하는 보육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며, 이에 따른 전국경제인연합회와 오는 14일 오후 2시 양해각서(MOU) 체결식을 갖었습니다.
 
광주시는 공립보육시설 설치를 통해 산업단지 근로자들의 일·가정 양립 지원과 고용 환경개선으로 인력난을 해소와 보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한 공립 보육시설 확충에 기여하는 좋은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한편, 2011년도 경제계 보육지원사업은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지자체 보유예산과 동 사업지원금을 통해 사업수행기관인 ‘푸른보육경영’이 우수한 물리적 환경을 갖춘 보육시설을 직접 설치해 지자체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기능을 확대해 나가기 위해 지난 2009년부터 5년간 50개소를 설치하는 사업입니다.



산업단지 근로자 무료셔틀버스 운행‘호응’



광주시가 기업하기 좋은도시 조성과 산업단지내 근로자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산업단지 무료셔틀버스가 근로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평동 및 하남산업단지는 노선버스 운행의 어려움과 열악한 교통여건으로 여성근로자 등이 중도에 퇴사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등 지역 중소기업의 인력수급에 많은 애로를 겪어왔습니다.

광주시는 이같은 산업단지의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1월부터 평동 및 하남산업단지에 무료셔틀버스 6대를 투입 운행하고 있으며, 운행을 시작한 후 6개월 동안 3만2,000여 명(일평균 250명)이 이용하는 성과를 이뤄 중소기업 근로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무료셔틀버스는 산업단지내 근로자라면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며 일일 4~5회 운행합니다.

<운행시간>
- 하남 : 출근 2회(오전 7시5분, 8시), 퇴근 2회(오후 5시15분, 6시15분)
- 평동 : 출근 3회(오전 7시20분, 7시40분, 8시), 퇴근 2회(오후 5시15분, 6시15분)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 기업지원과(062-613-3892) 또는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062-955-0089)로 문의 바랍니다.



광주시,‘스마트스쿨 앱 개발 전문가’양성



광주시는 스마트폰 열풍으로 인해 모바일 App 개발자에 대한 시장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모바일 콘텐츠 산업의 신(新)블루오션인 모바일 앱 개발자 양성을 통해 우리지역 청년들이 일자리를 창출해 나갈 수 있도록 ‘스마트스쿨-App개발 전문가과정’ 교육을 실시합니다.

교육은 오는 27일부터 ‘모바일 앱 기획실무자 과정’을 시작으로 △8월24일 ‘모바일 설계실무자 과정’ △9월2일 ‘HTML5를 활용한 실무개발 과정’ △10월25일 ‘IOS 3D프로그래밍 과정’ △11월8일 ‘IOS MAC 활용 및 앱개발 실전가이드 과정’ 등입니다.

교육비는 교재비를 포함해 전액 무료이며 모바일 기획 및 기술분야의 엄선된 핵심과정을 중심으로 진행될 계획이며 교육 과정별 30명을 정원으로 총 150명의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입니다.

교육 대상자는 대학생 및 일반시민, 개발자 등 자격 제한 없이 누구나 신청 가능하며, 교육 개시일 3일전까지 광주시 홈페이지(http://www.gwangju.go.kr) 또는 KT 에코노베이션센터 홈페이지(http://www.econovation.co.kr)로 신청하면 됩니다.

광주시와 KT가 공동으로 기획한 광주지역 스마트스쿨은 앞으로도 온/오프라인을 통해 앱 개발자들의 역량 배양을 위한 다양한 형태의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문의처 : 광주스마트모바일앱개발지원센터 (062-232-1255~6)



시-동신대학교 문화콘텐츠산업발전 업무협약 체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13일 3층 비즈니스룸에서 강운태 시장과 동신대학교 김필식 총장, 허기택 산학협력 단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콘텐츠 산업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업무 협약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협약에 따라 동신대학은 문화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전문 인력 양성하고 문화콘텐츠 기업의 광주 설립 및 이전을 위해 적극 나서고  시는 문화콘텐츠 기업 취업지원과 정보제공 등에 있어 상호 활발하게 교류와 협력을 추진하게 됩니다.

동신대학교는 통신사업자연합회의 IT협동연구센터 설립지원사업(DCRC), 정보통신부의 대학정보통신연구센터 육성지원사업(ITRC), 문화콘텐츠기술(CT)연구소 육성사업 등 대형 연구사업을 통해 문화콘텐츠 제작 분야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구축해 왔습니다.

특히 △2D영상을 3D로 변환하는 장치 및 기술 △체감형 게임기술을 기반으로 한 스포츠 콘텐츠 △웹 서비스를 이용한 동적 콘텐츠 구성 시스템 등 유망한 기술을 가지고 호남지역 대학에서는 최초로 대학기술지주회사를 설립, 3개의 자회사를 운영하고 있어 문화콘텐츠산업 활성화에 한 몫을 담당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제14회 광주시 관광기념품 공모전 입상작 선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14회 광주시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최지환 씨의 'Gii 백제산삼 39'가 대상에 선정됐습니다.

광주시는 지난 4일과 5일 제14회 광주시 관광기념품 공모전에 응모한 94종 1,330점에 대해 일반분야와 창작분야로 나눠 심사한 결과 대상 1명, 금상 2명, 은상과 동상 각각 3명 등 모두 30점을 입상작으로 선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예의 대상에는 문헌에 전해지는 백제지역 산삼의 우수한 효능·효과를 제품화한 최지환 씨의 'Gii 백제산삼 39'가 선정됐으며 일반분야 금상에는 김점수 씨의 '옻칠 찻통과 컵, 잔'이, 창작분야 금상에는 윤송희 씨의 '편백분수대'가 각각 선정됐습니다.

이번 공모전에 입상한 작품과 출품작은 13일까지 남구 양과동 빛고을공예창작촌에 전시되며, 전국 공모전에서 입상할 경우 상품개발비와 생산장려금 융자, 한국관광명품 인증마크가 부여되는 등 다양한 특전이 주어집니다.





<문화/공연>


                                            가족과 함께하는 역사문화산책

광주시립민속박물관이 여름방학을 맞아 오는 26일부터 29일까지 '가족과 함께하는 역사문화산책'을 운영합니다.우리 선조들의 우수한 전통문화와 지혜를 체험하고,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고자 마련된 이번 교육 프로그램은 첫째 날 입학식을 시작으로 '우리 문화와 박물관' 등 8개 강좌와 1회의 문화답사로 진행됩니다.

특히, 자연과 함께하는 신나는 민속놀이, 전통문양을 활용한 큰 두루주머니 만들기, 광주문화재 전통책과 한석봉 독서대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들로 채워질 예정입니다.

또, 마지막 날에는 국립공원 월출산과 아스카 문화가 꽃피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한 왕인박사, 풍수지리의 대가 도선국사 등 많은 인물을 배출한 영암지역 답사가 실시됩니다.

모집대상은 초등학교 4학년에서 6학년생 100명이며, 참가 희망자는 22일까지 민속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2011아트로드프로젝트 개막 행사 - ‘예술의거리에 스며들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 궁동 예술의 거리에서는 오는 15일과 16일에 2011아트로드프로젝트 개막행사가 열립니다.

<2011아트로드프로젝트>는 아시아문화전당 건립에 따른 아시아문화예술활성화거점프로그램사업으로 2010년에 이어 올해도 예술의 거리에서 펼쳐집니다.

<2011아트로드프로젝트>는 7월 개막식을 시작으로 ‘예술의 거리에 스며들며’라는 주제로 올해 행사를 시작합니다.

이번행사는 축하공연과 미술품 경매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립니다.

○ 일    시 : 2011. 7. 15(금) ~ 7. 16(토) / 2일간
○ 장    소 : 광주광역시 궁동 예술의 거리 일원
○ 문    의 : 2011아트로드프로젝트 (Tel : 062-224-0907)




                     


 페스티벌 오! 광주-브랜드공연축제 시리즈



“오월이 있는 광주, 광주가 있는 대한민국” 이라는 슬로건 아래 광주를 마케팅할 도시 브랜드축제 중 ‘페스티벌 오! 광주-브랜드공연축제’가 오는 7월 2일 opening 공연을 시작으로 7월 31일까지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 및 인근 야외무대에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 몽연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 여인이 꿈속에서나마 먼저 간 사랑에 대한 미련을 되새김하는 애절함과 그리움을 그린 작품이다. 살아가는 동안 끊임없이 맴돌았을 사랑이란 단어와 행각들...

그것으로 인해 한 생명이 태어나고 또 사랑하고 끝내는 멀리하며 떠나야 하는 일련의 역사와 관계들을 추억하며 사람에 대한, 사랑에 대한, 그 모두를 아우르는 삶을 되돌아보게 하는 공연.

○ 공연일시 : 7/16(토) ~ 7/17(일)    18:00
○ 장    소 : 빛고을시민문화관
○ 문    의 : 062-670-7465
 

▲연의 노래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국무용’과 ‘현대무용’이 한데 어우러져 새로움과 신선함, 색다른 모색에 그 중점을 둔 작품.
 
심청 설화만의 특별한 상징을 곁들여 힘겹지만 따뜻함이 있고, 아프지만 감동이 있으며, 슬프지만 희망이 있는 오늘날 힘겨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내일을 모색해가는 소중한 의미를 느낄 수 있게 한다.


○ 공연일시 : 7/19(화) ~ 7/20(수)    19:30
○ 장    소 : 빛고을시민문화관
○ 문    의 : 062-670-7465


음유시인 한보리 '노래전시회'



광주문화재단이 주관하는 '페스티벌 오! 광주'의 부대행사로, 시인이자 작곡가, 가수인 한보리씨의 전시회가 7/12 ~ 20일까지 빛고을시민문화관에서 열립니다.

이번 전시회에서는 담뱃갑 속 은박종이에 나뭇가지로 스케치하거나 빈 종이 위에 펜으로 오선지와 음표를 그려넣은 악보 등 아날로그적 감성이 물씬 풍기는 손악보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전시회 기간 동안 매일 음악 퍼포먼스도 이어지며, 16일에 열리는 미니콘서트  '달팽이의 노래'에는 한보리ㆍ박양희ㆍ오영묵ㆍ이진진이 출연해 시낭송 등 관객과 소통하는 시간도 마련됩니다.

한편, 이번 전시회는 광주문화재단이 운영하는 문화재능 기부 ‘문화나무 예술단’ 특별전시로서 7월부터 12월까지 이어지는 행사 중 첫 번째 전시회입니다. 문의 062-670-7463.



쿤스트할레서 서브컬쳐 이벤트



아시아문화마루 쿤스트할레 광주에서는 15일 오후 8시 공연과 파티가 조합된 서브컬처 이벤트 'BYO DJ + NIGHT' 행사가 열립니다.

이번 공연은 예술 장르를 넘나드는 공연과 음악을 동원, 일반시민과 예술 창작인들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기획된 파티 개념의 문화행사입니다.

'BYO DJ + NIGHT'행사에서는 극단 서울괴담의 넌버벌 퍼포먼스 '외계인 출몰구역!' 등 퍼포먼스 공연이 펼쳐집니다.

○ 공연일시 : 7/15(금)     20:00
○ 장    소 : 아시아문화마루 쿤스트할레 광주


                             두근두근 동화탐험展_상상엔진을 달아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유스퀘어 금호갤러리에서는 동화 속 원화와 정크 아트 등을 선보이는 ‘두근두근 동화탐험展-상상엔진을 달아라’전시회가 열립니다.

고근호 김민정 김윤정 김승아 박상화 설 박 양재영 오미희 이호동 임정임 전병준 주 홍 최민영 하의정 한창수씨 등의 작가들이 참여하며,  동화 원화 및 회화 70점, 정크아트 20점, 미디어, 팝아트 등 설치 작품 30 여점이 전시됩니다.

○ 전시기간 : 7/15(금) ~ 8/28(일)  
○ 장    소 : 유스퀘어금호갤러리
○ 문    의 : 062-360-8431








2011 토요 박물관 음악회
배장흠․허희정 듀오의 해설이 있는 클래식 COMMUNION(交感)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국립광주박물관의 7월 토요박물관 음악회는 국내 최고의 클래식 기타리스트 배장흠과 세계적으로 유명한 허트리오의 바이올리니스트 허희정을 초대해 오는 16일 오후 6시부터 박물관 교육관 대강당에서 열립니다.

배장흠․허희정 듀오와 함께하는 이번 공연에는 피아졸라, 빌라 로보스, 뿌홀, 몬티 등 기존의 클래식 공연에서 볼 수 없었던 다양한 레퍼토리와 “디어 헌터”와 “해바라기” 등의 영화음악을 연주하여 뜨거운 열정과 감동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2011년 토요박물관 음악회는 매월 셋째 주 토요일 6시에 교육관 대강당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 공연일시 :  7/16(토)   18:00~19:00
○ 장        소 : 박물관 교육관 대강당
○ 문        의 : 국립광주박물관 홈페이지 http://gwangju.museum.go.kr
                       062-570-70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