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35호 ~*^^*

[광주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35호 ~*^^*


문화·체육·관광 분야 '시민 대토론회'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가 민선5기 2년차 시정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시민대토론회'가 5일 문화·체육·관광 분야를 시작으로 4주간에 걸쳐 개최됩니다.

시는 5일 광주시립미술관에서 지정 토론자 15명과 인터넷 공모를 통해 선정된 35명의 일반시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 대해 질의·응답 형식의 토론을 진행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시는 옛 전남도청 별관보존문제 해결과 문화재단 운영, 광주FC 창단 및 야구경기장 건립 재원마련, 2015 하계U대회 선수촌 건립 시공사 선정 등 민선 5기 1년 12대 주요성과를 설명했습니다.

또, 향후 중점 추진 시책으로 문화전당 건립 및 아시아문화중심도시지원포럼 운영, 제1회 세계비엔날레 개최, 여행하고 싶은 문화관광도시 조성, 스포츠산업 활성화 등을 꼽았습니다.

한편, 오는 12일에는 경제·산업·일자리 분야, 19일에는 환경·도시·건설·교통 분야, 26일에는 인권·복지·시민참여 분야에 대한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며 시정에 관심 있는 19세 이상 시민이면 누구나 광주시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가 가능합니다.



UEA 광주정상회의 D-100 준비상태 순항


세계 환경역사에 기념비적인 역할을 하고 광주시를 친환경 선도도시로 이끌 2011 도시환경협약 광주정상회의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에 따르면 2011 도시환경협약 광주정상회의가 100여 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참가 의사를 밝힌 해외도시는 67개로 광주 역사 이래 가장 많은 외국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회의가 될 전망입니다.

특히, 현재 친환경 도시 시장들의 환경 우수정책 발표와 환경 전문가들의 주제발표 등 일정이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상태로 공동주최인 유엔환경계획 '아킴 슈타이너' 사무총장과 유엔인간정주위원회 '후앙 크로스' 사무총장 등 환경 관련 양대 기구 수장이 개회식 기조연설에 나설 예정입니다.

또, UN 대학과 광주과기원 국제환경연구소가 공동 주최하는 도시 수질 관련 심포지엄에 세계적인 환경학자들이 대거 참석하고 2011 NGO 글로벌 포럼에는 인도의 환경운동가 '반다나 시바' 등 저명한 환경운동가들이 참가해 지구환경문제를 논의합니다.

이밖에 세계도시관에는 10개 도시가 이미 참가를 확정하는 등 전시행사 준비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참석 인사들에게 광주의 맛과 멋을 보여줄 의전준비도 빈틈없이 추진 중으로 특히, 회의에서부터 만찬 등에 이르기까지 과도한 반환경적 시설물 설치를 자제하고 친환경 주민참여 행사로 치른다는 계획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한편, D-100일 기념행사가 'Go! Go! UEA' 슬로건으로 4일 오후 3시 김대중컨벤션센터 야외무대에서 시민, 행사 준비관계자, 서포터즈 등 300여 명이 참석, 행사 성공개최를 기원했습니다.

기념행사 참석자들은 환경문제를 논의하는 국제회의의 성격을 살리고 ‘그린·쏠라시티 광주’와 미래연료인 태양에너지를 상징하는 해바라기 어린 묘를 옮겨 심는 행사를 했습니다. 해바라기는 100일 후 정상회의 개막 즈음 꽃을 피울 것으로 보입니다.

또 이번 정상회의에서 통역과 안내, 홍보 등을 맡을 ‘UEA 서포터즈’ 발대식도 함께 개최했으며, 발대식 행사에 참여한 대학생 200여명은 대회 성공을 기원하는 카드섹션 퍼포먼스와 선서가 있었습니다.

한편 UEA광주정상회의 본회의는 광주시, UNEP, 샌프란시스코시 3자가 공동주최해 오는 10월 12~13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Green City, Better City'를 주제로 열립니다.



‘제16회 여성주간’다양한 행사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16회 여성주간(1~7일)을 맞이해 여성발전을 도모하고 양성평등에 대한 범시민적인 관심을 높이기 위한 ‘여성주간 기념행사’가6일 오후 2시 5·18기념문화센터 민주홀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날 여성주간 기념행사는 ‘크게 키워요, 여성의 꿈! 함께 빛내요, 광주광역시!’라는 슬로건으로 일반시민, 여성단체회원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평등하고 행복한 이상적인 부부 문화 확산을 위해 선정된 ‘양성평등 모범부부’ 등 27명이 광주광역시장상을 수상했습니다.
(수상자 △동구 배해영·서영화 부부 △서구 한복자·남기래 부부 △남구 양귀복·김을배 부부 △북구 이옥식·백용혁 부부 △광산구 김순애·정무영 부부)

또 평소 여성의 지위향상과 양성평등 실현에 기여한 민간인 11명과 공무원 9명을 비롯해 직장 내 남녀평등 촉진, 모성보호, 성차별 의식 해소 등을 통해 여성이 일하기 좋은 직장환경을 모범적으로 조성한 여성친화 우수기업 (주)무등(대표 김우연)과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주)(대표 김주호)도 표창패를 수상했습니다.

이날 기념식에서는 녹색생활 실천 결의문이 채택됐습니다. 결의문에는 △에너지 절약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녹색제품 사용·보급에 앞장서기 △물 아껴 쓰고 재이용하기 △쓰레기를 줄이고 분리배출·재활용하기 △음식물 남기지 않기 △내 집 앞 깨끗이 하기 △꽃과 나무를 심고 가꾸기 △탄소 은행제도 가입하기 △자연보전활동에 적극 참여하기 등의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여성주간을 통해 광주지역 여성이 스스로 꿈과 희망을 크게 키울 수 있도록 시·기업·여성단체·개인이 함께 노력할 때 ‘여성이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를 만들 수 있다는 점을 공감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 21세기 여성시대를 열어가기 위한 광주여성의 권익 증진과 사회적 역량 육성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빛고을 돌봄 사업' 본격 시행



광주시가 저소득 취약계층의 자활을 지원하기 위한 '빛고을 돌봄 사업'을 본격 시행합니다.

이는 지난 5월11일 광주시와 한국자산관리공사가 '빛고을 돌봄 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으로 시는 이달부터 일선 동사무소에서 대상자 확인서를 발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빛고을 돌봄 사업'은 광주시의 저소득층 자활지원 복지사업과 한국자산관리공사의 서민금융지원 제도를 연계해 지역 내 저신용·저소득층이 건실한 경제적 주체로 복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특히, 연 40%대의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고 있는 금융소외계층이 한국자산관리공사의 '바꿔드림론'을 이용하면 대출 금리를 10%대로 낮출 수 있어 연 30%대의 이자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고금리 대출을 사용하고 있는 저소득층이 광주시에서 발급해준 확인서를 한국자산관리공사에 제출해 자격 조건을 충족하면 우대금리를 적용받아 추가로 연 1%가 할인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자산관리공사 콜센터(1588-1288)로 문의 바랍니다.



우리밀산업화사업단’ 전국 우수사업단 선정

광주시가 지역전략식품산업으로 적극 육성하고 있는 ‘우리밀산업화사업단’이 농림수산식품부 평가결과 우수 사업단으로 선정돼 2억원의 인센티브를 지원받게 됐습니다.

이번 농림수산식품부의 평가는 지난 2009년도 지역전략식품산업사업단으로 선정된 전국 12개소 사업단을 대상으로 외부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20명의 전문평가단이 사업추진 역량, 네트워크 활성화, 사업목표 달성도, 기술의 산업화 등을 평가해 전국적으로 최종 5개 사업단을 우수 사업단으로 선정했습니다.

광주시 우리밀산업화사업단은 평가항목인 사업추진 역량과 네트워크 활성화, 사업목표 달성도, 기술의 산업화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광주시는 우리밀 지역전략식품산업에 지난 2009년부터 올해까지 총 53억원(국비 24, 시비24, 자부담 5)을 지원, 프랜차이즈   사업, 신제품 개발지원, 제품 생산공장 구축 등 우리밀 산업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문의 - 생명농업과 062-613-3990)



청렴문화 정착 위한 '청렴 표어·포스터' 공모



광주시가 오는 20일까지 초등학생 이상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반부패 청렴문화 정착 및 확산을 위한 '청렴 표어·포스터'를 공모합니다.

공모 주제는 광주시의 청렴행정의 의지를 효과적으로 제시하거나 청렴문화에 대한 함축적 뜻이 담긴 내용 등입니다.

표어는 16자 내외의 문장, 포스터는 4절 또는 B3용지(515×364)로 유화, 수채화, 크레파스화, 컴퓨터그래픽 등으로 출품해야 하며, 표어는 1인 3개, 포스터는 1인 1개 작품 이내로 제한됩니다.

각 분야별로 최우수작 1편, 우수작 2편, 장려작 3편 총 12편을 선발하고,선정된 수상작품은 광주시장상과 함께 상품권(30만~10만원)이 주어집니다.
또, 우수 작품으로 선정된 표어는 광주시 청렴 슬로건 현판 및 공문서 상·하단 청렴문구로 활용되고, 포스터는 관용차량 청렴 램핑 홍보 등의 자료로 활용됩니다.

작품 접수는 광주시 감사관실로 우편 또는 방문 접수해야 하며, 접수시 본인작품 확인서 및 작품설명서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광주시 홈페이지(http//www.gwangju.go.kr) 또는 광주시 감사관실(062-613-2252)로 문의 바랍니다.



광주시, 국제공공디자인(IPDA) 대상 수상


 
‘2010/2011 국제공공디자인대상’(International Public Design Award) 공모전 공공영역의 무형분야에서 ‘광주시 도시디자인 탐사단 프로젝트‘가 영예의 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국제공모전에서 대상 수상작으로 선정된 광주시 도시디자인 탐사단 프로젝트 ‘시민과 함께하는 인본디자인도시 만들기’ 작품은 시민들에게 도시디자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관 주도의 사업추진 형태에서 벗어나 도시를 가꾸고 만드는데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창구를 만들었다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인간중심의 도시로 나가기 위해 사회적 약자(장애우, 노약자 등) 입장에서 공공시설물 등을 관찰하고 문제점과 개선사항을 발굴해 제보·제안 사항을 시책에 반영했다는 내용이 신선하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인정돼 대상에 선정됐으며, 시상식은 오는 7월중에 개최될 예정으로 대상 수상기관에게는 스위스 써트 기관이 인증하는 국제인증마크가 주어지게 됩니다.

광주시는 시민과 함께하는 사업으로 ‘도시디자인 탐사단’ 뿐만 아니라 ‘도시디자인 전문가 진단팀’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니버설 실태조사단’도 오는 7월부터 운영할 예정입니다.

한편, 2010/2011 국제공공디자인대상’은 한국공공디자인지역재단과 국제공공디자인대상 조직위원회에서 주최하고 국제공공디자인대상 아시아 조직위원회(IPDAC) 등에서 공동 개최한 행사로, 스위스 소재 써트(Swiss Cert)가 안전인증 심사기관으로 참여했습니다.



<문화/공연>



매주 목요일 광주시청서 릴레이 영화 상영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월과 8월 하절기를 맞아 매주 목요일 광주시청에서 릴레이 영화상영을 실시합니다.

광주시 공무원노동조합과 광주영화사랑모임이 함께 주최하는 '시민영화광장'은 매달 한 편의 작품을 선정해 상영하는 상설 프로그램으로, 지난 7년여 동안 100여 편의 주옥같은 명화들을 상영해 시민들로부터 호평을 받았습니다.

특히, 이번 행사는 그동안 시민영화광장에 참여해온 시민들의 성원에 보답하고 시청사를 시민들에게 문화광장으로 개방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대강당에서 상영하던 월 1회 행사는 그대로 진행하고, 이와는 별개로 청사 1층에 소재한 홍보영상관에서 매주 1회씩 영화를 상영할 예정입니다.

'한여름 밤의 꿈'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에서는 <일 포스티노>와 <원스>, <신과함께 가라>, <굿 바이> 등 총 8편이 상영될 예정이며, 오는 7일 저녁 7시 그 첫 번째로 플로리안 헨켈 폰 도너스마르크 감독의 첫 장편 데뷔작 '타인의 삶'이 상영됩니다.



<상영일정>
타인의 삶(7월 7일)               일 포스티노’(7월 14일)
원        스(7월 21일)              신과함께 가라’(7월 28일)
굿  바  이(8월 4일)                오래된 정원(8월 11일)
카모메 식당’(8월 18일)        신데렐라 맨(8월 25일)



남도소리상설무대 '젊은 춤꾼' 공연



오는 13일 광주문화예술회관의 특별기획 프로그램 남도소리상설무대에 전통을 해석하는 젊은 춤꾼들의 신선한 무대 '젊은 춤꾼' 공연이 펼쳐집니다.

박선욱 돋움 무용단이 준비한 이번 무대는 한영숙류 승무와 이매방류 승무, 또, 한영숙류 태평무와 강선영류 태평무를 한 자리에 올림으로써 동일한 작품의 다른 유파 춤을 비교하며 감상할 수 있습니다.

○ 공연일시 : 7/13(토)  19:30
○ 장    소 : 광주문화예술회관 소극장
○ 문    의 : 광주문화예술회관(http://www.gjart.net)
                  062-613-8367  



페스티벌 오! 광주-브랜드공연축제 시리즈


“오월이 있는 광주, 광주가 있는 대한민국” 이라는 슬로건 아래 광주를 마케팅할 도시 브랜드축제 중 ‘페스티벌 오! 광주-브랜드공연축제’가 오는 7월 2일 opening 공연을 시작으로 7월 31일까지 광주 빛고을시민문화관 및 인근 야외무대에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 일어서는 사람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18 광주민주항쟁 당시 광주시민들이 이룬 투쟁의 공동체, 삶의 공동체를 이 시대를 살아가는 모든 이들의 삶의 지표로 재조명함으로써 80년 5월의 재현과 고발의 차원을 넘어 현재적 의미를 담은 작품.
○ 공연일시 : 7/9(토) ~ 7/10(일)    18:00
○ 장    소 : 빛고을시민문화관
○ 문    의 : 062-670-7465




▲ 인수화풍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럼과 모듬북 등 두드려 소리를 내는 가장 원초적 행위에 물과 불을 결합시킴으로써 공연자와 관객 모두에게 집단적 카타르시스를 제공하며 화려한 볼거리를 제공
○ 공연일시 : 7/12(화) ~ 7/13(수)    19:30
○ 장    소 : 빛고을시민문화관
○ 문    의 : 062-670-7465



소장작품전 "남도의 풍경과 삶"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립미술관에서는 오는 8월 14일까지 남도의 풍경과 풍속을 주제로 시민들이 수준 높은 남도 화가의 작품을 보고 즐길 수 있도록‘남도의 풍경과 삶’전을 개최합니다.

이번 <남도의 풍경과 삶>展은 광주시립미술관이 소장한 남도를 대표하는 서양화 대가들의 작품들로 구성하였으며, 남도 풍경, 삶을 주제로 한 서양화 34점이 전시됩니다.

○ 전시기간 : 6/29(화) ~ 8/14(수)   
○ 장        소 : 광주시립미술관 본관 2층  3,4전시실
○ 문        의 : 062-613-7100









광주시립무용단 수시공연 - 「2011 행복을 주는 기쁨의 발레」



광주문화예술회관에서는 광주시립무용단 수시공연「2011 행복을 주는 기쁨의 발레」가 공연됩니다.

광주시립무용단 수시공연「2011 행복을 주는 기쁨의 발레」는 광주 발레의 내일을 설계하는 소중한 밑거름이 되기를 기원하고, 향후 아시아 문화 중심도시의 새로운 이미지 정착에 기틀을 마련하고자 기획한 공연입니다.

이번 공연은 동화 “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의 이야기를 토대로 이루어지는 작품으로 키가 작은 난쟁이의 슬픔이 마녀와 공주의 이야기 속에서 키가 커지는 꿈이 실현 된다는 코믹 발레입니다.

○ 공연일시 : 7/8(금)    19:30
○ 장        소 : 광주문화예술회관 소극장
○ 문        의 : 062-670-74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