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하라 광주/소식

[광주시]빛창블로그(sayGJ)_주간단신 34호 ~*^^*

"양성평등사회 실현" 광주여성재단 출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역 여성 정책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게 될 광주여성재단이 공식 출범했습니다.

광주여성재단은 23일 광주시 동구 호남동 대원빌딩에서 유관기관 및 단체, 여성리더, 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출범 기념식과 현판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여성재단은 정책연구실을 비롯해 교류협력팀과 교육운영팀, 경영지원팀 등 1실3팀으로 운영되며 대표이사 직속으로 운영위원회와 젠더포럼이 구성됐습니다.

앞으로 재단은 여성 및 가족 정책 연구, 여성 능력 개발과 경제활동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여성인권 연구, 여성의 리더십 향상 및 양성 평등 교육 등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특히, 출범 첫해인 올해는 여성리더 육성과 여성 일자리 창출, 여성 마을기업 육성 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여성축제 등도 기획한다는 계획입니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 지원포럼 창립총회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시아문화중심도시의 성공적 조성을 위한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 지원포럼’이 창립총회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습니다.

포럼은 시민단체와 교수·전문가, 문광부·시 공무원 등 87명으로 구성됐으며 운영위원회와 문화전당분과위원회, 문화도시환경조성분과위원회 등 4개 분과위원회로 나눠 상·하반기 연 2회 전체회의와 수시 분과별 회의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위원장으로 위촉된 고은 시인은 문화가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되고 국부의 원천을 만들어가는 문명사적 전환의 시기에 추진되고 있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의 성공을 위해 헌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는 포럼 창립이 광주·전남 시·도민의 힘과 역량을 결집하는 새로운 출발점이라며 앞으로 시민과 문광부를 긴밀하게 연결시켜 주는 소통창구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창립총회에서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위원을 역임한 천득염 전남대 교수를 부위원장으로 위촉하고, 이병훈 추진단장의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추진현황 설명에 이어 분과위원회별 분과위원장을 선출했습니다.



제6회 시장기 어르신 생활체육축제 개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 60세 이상 생활체육인들의 큰잔치인 제6회 시장기 어르신 생활체육축제가 열렸습니다.

28일 시민, 생활체육인 등 5,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염주종합체육관에서 열린 이날 행사는 자치구 대항 체육행사인 체육마당과 5개 자치구 대표팀이 즉석 장기자랑을 펼치는 화합마당, 초청가수·민요공연인 문화마당으로 나눠 진행됐습니다.

또, 부대행사로는 동강대 건강관리학과의 스포츠마사지·수지침 등 건강봉사와 국학기공연합회의 기체험교실, 서구자원봉사센터의 미용봉사, 시 노인장애인복지과의 어르신 대상 취업설명회 등이 실시돼 큰 호응을 얻었습니다.

시는 광주가 전국 16개 시·도 중 가장 건강한 도시로 선정됐다며 어르신들이 활력 있고 편안하게 사실 수 있도록 건강하고 행복한 환경을 조성해 건강도시의 명성을 지속해 가겠다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번 대회를 통해 어르신 생활체육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고 1인 1종목 갖기 운동이 확산돼 광주가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도시로 자리매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습니다.



광역시 최초‘보육시설 안전공제 지원사업’시행



광주시는 오는 7월1일부터 광역시 최초로 ‘보육시설 안전공제 지원사업’을 시행합니다.

보육시설 안전공제 지원사업은 보육시설 내에서 발생한 안전사고 등에 대해 민영보험에서 받지 못하는 분야까지 보장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관내 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는 4만8,000여 명의 아동과 8,000여 명의 보육시설 종사자들을 영유아보육법에 의해 설립된 어린이집 안전공제회에 가입시키고 공제료(영유아 1인당 4,890원, 종사자 1만2,600원)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오는 7월1일부터 어린이집 안전공제 지원사업이 시행됨에 따라 어린이집에서 보육중인 모든 영유아 및 보육시설 종사자의 자기부담 치료비 중 90%까지 보상 받을 수 있으며, 1인당 4억원까지 대인배상도 가능하게 됐습니다.

특히, 어린이집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해 충분한 보상을 받을 수 있어 안정적인 시설운영은 물론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통해 믿고 맡길 수 있는 안전한 보육환경 조성에 크게 기여할 전망입니다.

한편,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영유아는 의무적으로 상해 및 배상보험에 가입하고 있으나, 민영보험의 경우 영유아 돌연사 증후군 등은 보상에서 제외되는 등 보장범위가 좁아 보육시설에서 발생한 안전사고에 대한 보상에 한계가 있었습니다.   (문의 -  여성청소년가족정책관실, 613-2300 )



광주시청사 1층 로비에 커피전문점'이룸카페' 개점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광주시는 청사 1층 로비에 장애인 사회적 기업이 운영하는 커피전문점 `이룸카페'를  개점했습니다.

27일 오후1시30분 광주시청사 1층 로비에서  강운태 광주시장,  시민, 장애인단체,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 사회적 기업 ‘북구 장애인직업재활센터’가 운영하는 커피전문점 개점식을 가졌습니다.

광주시는 지난 4월22일부터 5월6일까지 커피전문점 운영업체공개 모집을 통해 북구 장애인직업재활센터를 선정했으며, 매주 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주 6일간 커피, 차, 주스, 빵 등을 판매하게 됩니다.
 
이번 장애인 사회적 기업 커피전문점 설치 및 운영업체로 선정된‘북구 장애인직업재활센터’는 광주시에서 지정한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장애인들의 일자리 창출과 자립 능력 배양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에 새롭게 문을 여는 커피전문점이 청사를 방문하는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장애인들에게는 일자리를 만들어주는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는 사회적 기업 육성의 좋은 본보기가 되고 있다”면서 “타 공공기관에도 적극 권장해서 장애인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광주시에는 노동부에서 지정하는 사회적 기업이 20곳, 광주시에서 지정하는 예비사회적 기업 36곳 등 총 56개의 사회적 기업이 있습니다.



< 문화/공연 >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프레콘서트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주 토요일, 광주 동구 금남로에서는 흥겨운 콘서트가 선보입니다.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 프레콘서트가 7월 2일 오후 7시 금남로 근린공원에서 열립니다.

이번 공연은 오는 8월 26-28일 광주 일대에서 ‘2011 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의 개최에 앞서, 다소 생소한 월드 뮤직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공연입니다.

이번 콘서트에는 아카펠라 그룹 ‘선데이 크락숀’과 아프리카 밴드 ‘에릭 알리아나 & 코롱고 잼’이 출연합니다.


○ 공연일시 : 7/2(토)  19:00
○ 장        소 : 금남로 근린공원(옛 한국은행 부지)
○ 문        의 : 2011광주월드뮤직페스티벌홈페이지
                      (www.gjwmf.com)
                      (062) 613-8354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시 예선대회 입상작 발표



제41회 대한민국공예품대전 광주시 예선대회 입상작이 선정됐습니다.

광주 공예산업 활성화와 공예품의 수출 및 판로 기반 촉진을 위해 광주시가 주최하고 광주공예협동조합이 주관한 이번 대회에는 총 73종 635점의 작품이 출품됐습니다.

출품작 심사결과 영예의 최우수상에는 김혜옥 씨가 출품한 도자분야 \'합\'이 선정됐고, 우수상에는 민대식 씨의 금속분야 '매향'과 김도연 씨의 종이분야 '탄생'이 선정되는 등 총 26명이 입상했습니다.

이번 입상 작품들은 서울에서 개최되는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출품 자격을 얻게 되며, 특히, 전국대회의 우수한 성적을 위해 전문가들이 컨설팅을 실시하고, 대한민국 공예품대전 수상업체에 대해서는 상품화 및 판로확대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한편, 입상작을 포함해 이번에 출품된 73종 635종의 작품은 오는 30일까지 빛고을시민문화관 전시실에 전시됩니다.



박구환 판화전


 
광주신세계갤러리에서는  7월3∼10일까지 '꽃과 그림자는 한몸이다'를 주제로 박구환 작가의 개인전이 열립니다.박구환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자태와 빛깔, 여성성, 욕망, 환상 등으로 상징되는 꽃을 테마로 한 작품을 선보입니다.

○ 전시기간 : 7/3 ~ 7/10 
○ 장        소 : 광주신세계갤러리
○ 문        의 : (062) 360-1630



서양화가 이석중의 ‘자연, 녹색회화’전



일곡도서관 내에 위치한 일곡갤러리에서는  서양화가 이석중씨의 ‘자연, 녹색회화’전이 열립니다.
이번 작품전은 이석중 작가의 일곱 번째 개인전으로, 작가가 아끼는 작품 30여점이 전시됩니다.
 
○ 전시기간 : 6/30 ~ 7/13
○ 장        소 : 일곡갤러리
○ 문        의 : 062-510-1631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봉사자 모집



(재)광주비엔날레는 2011광주디자인비엔날레 전시 기간 동안 원활한 행사진행을 도울 자원봉사자를 모집합니다.
접수기간은 7월8일(금)까지 이며, 이번 자원봉사자 모집에는 △영어와 일어·중국어 통역이 가능한 통역도우미 12명 △주차요원 20명 △행사장 종합관리를 맡는 일반 자원봉사자 78명 등 총 110명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자원봉사자 지원은, 1개월 이상 비엔날레 전시 운영이 가능한 만 18세 이상 대한민국 국민이나 한국어로 소통이 가능한 주한외국인이면 누구나 응시  할 수 있습니다.

지원신청은 광주비엔날레 홈페이지 공지사항(www.gb.or.kr)란에서 신청서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한 뒤 광주비엔날레 관리부로 우편 접수하거나 광주비엔날레·광주광역시청 민원실 및 각 자치구청 민원실에 방문접수 하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문의전화 문의 062-608-4213이나 광주비엔날레 홈페이지(www.gb.or.kr)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