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누려라 광주/정보

[광주 사회복지] 재활용 장터 보물섬 취재기-빛창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재활용 장터 보물섬 취재기 (2011년 6얼11일)

 
평범한 시민들이 함께 모여 나눔으로 따뜻한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소통의 공간이 있습니다. 매월 둘째 주 토요일과 넷째 토요일에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 5.18기념 공원 내 무각사 주차장에 열리는 벼룩시장 그 곳입니다. 사람과 사람들이 소통하며 함께 만들어 나가는 이곳,재활용품 장터에는 나눔을 행복으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복지공동체 보물섬 벼룩시장입니다. 재활용장터 보물섬은 전문상인이 아닌 일반시민들이 스스로 만들어 가는 장터입니다. 여건상 나에게는 필요 없는 물건이지만 필요로 한사람들에게는 소중한 물건이 될 수 있는 값진 재활용의 자원입니다.

 
재활용과 나눔의 정신으로 한 보물섬벼룩시장은 2009년 3월 이곳 518공원내 무각사 주차장에서 첫 개장을 한 이후로 많은 지역 시민들의 자율적인 생활 재활용품을 거래하는 장터로 운영되어오고 있습니다. 오늘도 많은 부스에서 어린자녀들을 대동하고 장터가게를 운영하는 부모들이 많았다. 무심코 버리기 쉬운 소중한 자원인 생활용품을 재활용 할 수 있다는 산교육의 장소가 되었다. 불교, 기독교, 천주교, 원불교 4대 종단과 아름다운가게, 푸른 광주21협의회, 서구청 등이 보물섬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가정에서 자신은 필요하지 않는 용품이지만 필요로 한 사람들에게는 소중한 물건이 얼마든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아끼면서 사용했던 용품을 여건상 필요치 않을 때 이웃과 나눔으로서 더불어 산다는 행복한 보람을 갖게 됩니다. 오늘은 자녀들과 함께 하는 가족단위 가게가 많았다. 동화책 한두 권을 좌판에 올려놓고 주인을 기다리는 저 어린 동심은 자원의 소중함과 느낄 수 있는 시간이기 도 했습니다. 장터참여 운영가게에서는 수익금의 10%이상을 기부 받고 있습니다. 장터가게 운영으로 기부 받은 기부금은 불우한 이웃을 위한 복지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마치 오늘은 조선이공대학 사회복과 000교수 외 15명의 대학생자원봉사요원들이 참여해 행사장에서 흥겨운 댄스음악에 맞추어 리듬체조를 실시해 흥겨운 축제의 나눔의 행사장이었다. 한 편 정동채 전 문화관광부장관과 김종식 서구청장도 현장의 가게운영중인 시민들에게 격려의 인사를 나눴습니다. 보물섬 재활용 장터는 간단한 절차만 거치면 시민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개장30분전에 오셔서 비치된 접수증만 제출하면 현장에서 일 일 가게주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웃과 함께 소통하면서 따뜻한 나눔을 가지면 마음이 풍요롭고 세상이 아름다워지고 행복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정동채 전 문공부장관,조선이공대생

사용자 삽입 이미지

김종식 서구청장

사용자 삽입 이미지

  평범한 보통사람들이 만들어나가는 재활용시장 보물선 장터는 소박한 시민들의 사람냄새가 나는 사랑방의 휴식공간이 되었습니다. 연로하신 어르신들에서부터 초등학생들까지 조그마한 돗자리 한 개 펴놓은 곳곳의 가게마다 나눔과 사랑을 팔고있습니다. 값이 1,000원이라는 만화책 한 두 권과, 앙증맞은 예쁜 인형하나까지 자원을 재활용한다는 몸소 실천하는 현장이 었습니다.

 
재활용을 이용한 친환경을 추구하는 정부의 시책에 부응하고 시민이 함께 어울려 소통할 수 있는 바자회의 벼룩시장 장터입니다. 주말을 이용한 518공원의 휴식공간에서 열리는 보물섬 장터에서는 자원봉사요원을 접수하고 있습니다. 접수는 웹사이트두볼넷에서하며 봉사시간은 09:00~13:00 까지 입니다. 재활용장터에서는 평범한 시민들 사람과 사람들이 살만한 세상을 만드는 따뜻한 마음을 가지신 많은 분들을 주인공으로 모시고 있습니다. 그 주인공이 되어 보십시오.

 장소 : 광주광역시 서구 치평동 산1번지 무각사 주차장
홈페이지 :
http://www.bomulsumone.net/
전화 : 062-383-0108
장터개설 : 매원 둘째주 토~4째주토요일 오전10시


 
 

빛창 블로그 대학생명예블로거기자단 최찬규